전쟁 속 아동들 위해 착용하며 홍보
우크라, 시리아 등 난민 41%가 아동

월드비전
▲캠페인 모습. ⓒ월드비전
2023년 새해를 맞아, 일상을 잃어버린 전쟁 속 아이들을 지켜주고자 6명의 배우들이 나섰다.

국제구호개발 NGO 월드비전(회장 조명환)은 1월 19일부터 진행하는 ‘2023 기브어나이스데이(Give a nice day)’ 캠페인 에 배우 정려원·인교진·소이현·윤박·정인선·곽동연 씨 등이 참여한 것.

이들은 난민촌에서 실제 사용하는 ‘난민등록팔찌’를 모티브로 제작된 ‘하루팔찌’를 직접 착용한 채, 전 세계 전쟁 속 아이들을 잊지 않고 지켜달라는 메시지를 전했다.

월드비전 ‘기브어나이스데이’ 캠페인은 이유도 모르고 총성과 폭력 속에서 힘든 어린 시절을 보내고 있는 전쟁피해 아동들을 기억하며 아이들에게 안전한 일상을 선물하자는 의미를 담은 캠페인이다.

월드비전 공식 홈페이지 내 ‘기브어나이스데이’ 캠페인 페이지에서 참여 가능하며 신규 후원자는 정기 2만 원 이상, 기존 후원자는 일시후원인 3만 원으로 신청 가능하다.

참여자들에게는 난민 캠프에 등록된 아이들이 처한 상황에 따라 착용하는 3가지 색상의 난민등록 팔찌를 모티브로 제작한 ‘하루팔찌’가 전달된다.

팔찌 안쪽에는 본인이 전쟁 속 아이를 지키는 몇 번째 보호자인지를 나타내는 고유번호가 각인돼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 기존 가죽 소재가 아닌, 물과 습도에 강한 써지컬스틸 소재로 리뉴얼해 일상에서 착용성을 높였다.

캠페인에 참여한 배우 정려원 씨는 “부모님이 호주에서 계속 월드비전 후원을 해오셔서 어렸을 때부터 월드비전의 활동들을 지켜봤는데, 이번 기회에 뜻깊은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게 돼서 기쁘다”며 “뒤늦게 동참했지만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정말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기브어나이스데이’ 캠페인 후원금은 의료·영양·교육·심리 치료 등 종합적인 지원이 필요한 전쟁 피해 아이들을 위해 쓰일 예정이다.

월드비전 조명환 회장은 “새해 첫 날에도 폭격이 이어지면서, 지난해 시작된 분쟁이 아직도 진행 중”이라며 “전 세계 분쟁이 지속되는 가운데 어른들의 싸움 때문에 기본적인 삶과 권리를 빼앗긴 아이들이 전 세계 난민 인구의 41%에 육박한다. 전쟁 속 아이들이 보호받을 수 있도록 이번 캠페인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2022년 월드비전과 하루팔찌는 전쟁/분쟁지역 123만 7,720명 아동들의 일상을 지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