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설날 명절 가정예배
설 설날 명절 가정예배
묵상기도 다같이

신앙고백 다같이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된 지 사흘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으며, 하늘에 오르시어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거기로부터 살아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십니다. 나는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제와 죄를 용서 받는 것과 몸의 부활과 영생을 믿습니다. 아멘.

찬송 내 영혼에 햇빛 비치니(428) 다같이

1절 내 영혼에 햇빛 비치니 주 영광 찬란해 이 세상 어떤 빛보다 이 빛 더 빛나네

2절 내 영혼에 노래 있으니 주 찬양 합니다 주 귀를 기울이시사 다 듣고 계시네

3절 내 영혼에 봄날되어서 주 함께 하실 때 그 평화 내게 깃들고 주 은혜 꽃피네

4절 내 영혼에 희락이 있고 큰 소망 넘치네 주 예수 복을 주시고 또 내려주시네

후렴)
주의 영광 빛난 광채 내게 비춰 주시옵소서 그 밝은 얼굴 뵈올 때 나의 영혼 기쁘다

대표기도 인도자(아래 참조)

성경봉독 요한복음 3장 16절 다같이

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말씀 라이언 일병 구하기 인도자(아래 참조)

찬송 주와 같이 길 가는 것(430) 다같이

1절 주와 같이 길 가는 것 즐거운 일 아닌가 우리 주님 걸어가신 발자취를 밟겠네

2절 어린아이 같은 우리 미련하고 약하나 주의 손에 이끌리어 생명 길로 가겠네

3절 꽃이 피는 들판이나 험한 골짜기라도 주가 인도하는 대로 주와 같이 가겠네

4절 옛 선지자 에녹같이 우리들도 천국에 들려 올라 갈 때까지 주와 같이 걷겠네

후렴) 한 걸음 한 걸음 주 예수와 함께 날마다 날마다 우리 걸어가리

주기도문 다같이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대표기도

사랑의 하나님 아버지! 2023년 새해 설 명절을 맞이하여 온 가족이 함께 주님 앞에 겸손히 예배드리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늘 우리 가정을 인도해 주시고 우리에게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새해 우리 가정이 하나님의 사랑 가운데 항상 기도하여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가정, 이웃에게 사랑을 나누고 실천하는 복된 가정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이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게 하시고 믿음으로 살아가게 하여 주시옵소서. 매 순간 하나님의 영광 위하여 살 때 하나님 나라의 소망으로 충만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그리하여 하나님의 사랑과 행복이 넘치는 가정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2023년에도 우리 가정이 하나님의 사랑으로 하나 되고, 하나님의 뜻이 우리 가정을 통해 온전히 이루어지는 은혜를 주시옵소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믿음의 명문 가정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우리 가정의 주인 되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말씀: 라이언 일병 구하기

제2차 세계대전의 큰 격전지였던 노르망디에서의 상륙작전이 성공한 직후 미국 대통령은 한 가지 보고를 받게 됩니다. 전쟁에 참전한 라이언 가의 사형제 중 삼형제가 이미 전사하고, 막내 제임스 프란시스 라이언만이 프랑스 전선에 생존해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마지막 남은 아들이라도 조국에 있는 어머니의 품으로 돌려보내야 한다는 대통령의 결정이 내려지자, 전선에 있는 라이언을 구하러 가기 위한 소수의 특수부대가 꾸려졌고 존 밀러 대위가 그 임무의 책임을 맡게 되었습니다.

부대원들 중 일부는 일병 한 명을 구하기 위해 여러 명의 목숨을 거는 일을 탐탁지 않게 생각했지만, 존 밀러 대위의 지휘 아래 대원들은 위험을 무릅쓰고 최전선으로 향했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극적으로 라이언을 찾았지만, 그는 동료들과 함께 전선에 남겠다고 말합니다.

라이언을 보호하기 위해 함께 전선에 남은 존 밀러 대위는 전투 중 총에 맞게 되고, 라이언에게 “너를 구하기 위해 목숨을 바친 우리들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값진 인생을 살라”는 말을 남기고 전사합니다.

세월이 흘러 노인이 된 라이언은 가족들과 함께 밀러 대위의 묘비 앞에 서서 ‘대위님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부끄럽지 않게 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며 눈시울을 붉혔습니다.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영화 ‘라이언 일병 구하기(Saving Private Ryan,1998)’ 스토리입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요 3:16)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셨습니다. 죄의 문제는 인간의 자력으로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세계 최고의 수영 선수도 태평양을 헤엄쳐서 건너지는 못합니다. 아무리 수영을 잘해도 인간의 힘으로는 불가능한 것입니다. 그러나 앉은뱅이라도 비행기를 타면 태평양을 건널 수 있습니다.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요 3:16)

우리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로만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모든 은혜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시작된 것입니다. 하나님의 큰 사랑이 있었기에 지금의 우리가 있는 것입니다. 자식 이기는 부모 없듯이 더 사랑하는 쪽이 지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철이 들었을 때 부모님의 사랑과 눈물에 지는 것처럼, 날 구원하시기 위해 독생자를 보내신 하나님의 큰 사랑 앞에 무릎 꿇고 하나님 나라를 위해 살 때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삶을 살게 됩니다.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 6:33)”.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요 3:16)

가장 중요한 것은 믿음입니다. 나의 생각과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이 믿음입니다. 환경을 바라보고 염려하면 단 한 걸음도 움직이지 못합니다.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요 14:1)”. 환경이 아닌 나를 구원하신 하나님을 바라보십시오. 하나님께서 나를 죄로부터, 눈물과 다툼으로부터, 질병으로부터 구원해 주신 것을 믿으면 되는 것입니다.

세계적인 발레리나 강수진은 매일 10시간 이상씩 연습합니다. 타고난 천재지만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연습이 필요한 것입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로 구원받았지만 하나님의 자녀답게 살기 위해서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그리스도인다운 삶의 자세와 노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나만을 위해 사는 인생은 위태롭고 힘이 들지만 하나님 나라를 위해 사는 인생에게는 세상이 범접할 수 없는 평안이 임합니다. 날 구원하신 하나님의 사랑과 희생을 전하고, 하나님의 사랑과 구원의 능력을 경험하는 승리의 삶 사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