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기독교인
▲인도네시아의 한 기독교 목회자가 개종자들에게 세례를 베풀고 있다. ⓒ크리스천애드미션
인도네시아 북부의 한 고위급 정부 관계자가 일부 지역에서 허가 없이는 크리스마스 예배를 금지하는 협약을 발표했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이 협약(agreement)은 다양한 종교기관들의 동의하에 이뤄진 것으로, 자바섬 마자구, 반텐주에서 예배를 금지하고 있다. 이 지역에서는 까다로운 조건과 공무원들의 반대로 소규모 단체가 공식적인 예배를 드리는 것이 거의 불가능했다. 

이에 대해 모닝스타뉴스는 “무슬림이 다수인 인도네시아에서 크리스마스 예배나 송구영신 예배에 대한 어떠한 국가적 차원의 제재도 없는 가운데 이러한 협약이 알려졌다”고 전했다.

인도네시아 반텐주 레박의 대표인 이티 옥타비아 자야바야는 ‘종교적 화합을 위한 포럼’에서 그녀가 관할하는 28개 구역 중 하나인 마자구에서 크리스마스 기념을 금지하는 협정을 맺었다고 밝혔다.

자야바야는 최근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금지는 없다. 그러나 포럼에서 나온 동의의 결과에 따라, 마자구에 모여서 드리는 크리스마스 예배는 허용된 장소에서만 열릴 수 있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에서 예배 장소를 짓기 위해 필요한 허가를 받기 위한 요건은 까다롭고 ,​​기독교인들과 다른 종교와 관련된 건물의 설립은 방해를 받는다.

인권운동가들은 2006년 합동 장관령이 대부분의 신규 교회가 허가를 받기 위한 요건을 거의 불가능하게 만들었다고 한다.

소규모 개척교회의 경우, 신도 90명과 다른 종교의 지역 기관으로부터 60명의 승인 서명을 받아야 하는 요구 사항이 있고,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켰음에도 불구하고 당국의 응답이 지연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인도네시아교회연합의 전 수장이자 현지에서 유명한 신학자 중 한 명인 안드레아스 A. 예왕고에(Andreas A. Yewangoe) 박사는 모닝스타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레박에서 크리스마스 행사를 금지하는 것은 비판받을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중앙 정부는 판차실라의 가치와 헌법에 위배되는 정책을 엄중히 질책해야 한다”고 말했다.

판차실라는 인도네시아의 다양한 민족들을 통합하고 사회의 정의를 이루기 위한 정부의 지도 정책으로서, 예왕고에 박사는 “크리스마스 예배를 금지하는 중앙 정부의 최근 움직임은 기독교인을 막는 것일 뿐만 아니라 판차실라의 가치와 헌법에도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도네시아 헌법에는 종교 의식에 대한 권리가 확고하게 명시돼 있다”며 “따라서 모든 사람들에게 그러한 권리가 있어야 한다. 그 권리는 사실 하나님으로부터 유래된 인간의 권리”라고 강조했다.

마자구에는 기독교인과 기타 소수민족에 대한 엄격한 규제 때문에 소수민족을 위한 교회나 예배당이 없다. 레박의 140만 명이 넘는 주민들 중 0.14%는 개신교, 0.7%는 로마가톨릭 신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