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범수용소 위성사진
▲북한 25호 수용소 위성사진. ⓒ북한인권위원회
◈북한기도

1. 생계난 맞닥뜨린 20대 청년, 제대 두 달 만에 극단적 선택

▶ 기사요약

평안북도에서 제대군인인 20대 최모 씨는 지난 9월 말 군 복무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왔으나 꽃제비 생활에 맞먹는 어려운 집안 형편을 맞닥뜨렸다. 지난해부터 최 씨의 아버지가 위암에 걸리면서 급격히 가세가 기운 것으로 알려졌다. 최 씨의 어머니는 남편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 집까지 팔았는데 결국 지난 6월 중순 남편이 사망해 남의 집에 동거로 들어갔다. 군 생활을 마친 최 씨는 제대 첫날부터 가장 역할을 해야 했고 당장 쌀 1kg라도 벌기 위해 구멍탄 찍어주기 등 남의 집 일을 해주며 생계유지에 발 벗고 나섰다. 최 씨는 사건 발생 이틀 전 친인척들과의 식사 자리에서 조국을 위해 청춘을 바쳤는데 집에 돌아와 보니 내가 사는 의미도 없고 인생이 너무 허무하다, 왜 이렇게 살아야 하는지 모르겠다는 등 자신의 처지를 한탄했다고 한다. 제대 후 혹독한 생활고에 시달리다 결국 그는 제대 두 달 만에 처지 비관으로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기사보기 https://bit.ly/3WooQu8]

▶ 기도제목

“그는 가난한 자와 궁핍한 자를 불쌍히 여기며 궁핍한 자의 생명을 구원하며” (시 72:13)

- 평안북도에서 20대 청년이 군 복무 제대 후 집으로 돌아와 꽃제비 생활에 맞먹는 혹독한 생활고에 시달리다 제대 두 달 만에 처지 비관으로 스스로 목숨을 끊는 극단적인 선택을 했습니다. 주님, 북한주민들이 굶주림 속에서 극단적 선택을 하지 않도록 주님께서 이들에게 친히 일용할 양식을 공급해 주시고 이들을 생명을 보호해 주소서.

- 북한 동포들의 영육구원을 위해 한국교회와 해외 교포교회와 전 세계 교회가 함께 마음을 모아 부르짖어 기도하게 하시고, 복음통일 속히 이루어주옵소서.

2. 불순 녹화물 유포 혐의로 체포된 평양 고등학생, 구류장서 사망

▶ 기사요약

평양시 대성구역의 한 고급중학교 학생 4명이 불순녹화물 시청, 보관, 유포, 미신고, 은폐, 동조 혐의로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연합지휘부(이하 연합지휘부)에 체포됐다. 어머니날(11월 16일)에 고급중학교 학생들이 한 학생의 집에 모여 (남한) 노래를 틀고 춤을 추며 놀았는데, 모임에 초청받지 못한 다른 학생이 앙심을 품고 해당 사실을 신고했다. 연합지휘부는 신고를 받고 집을 급습했고 현장에서 외국 노래, 영화, 동영상 등이 담긴 메모리를 발견했다. 연합지휘부는 불순녹화물의 최초 유포자인 고급중학교 학생 4명을 붙잡았다. 이들 중 1명이 구류장 내 가혹행위와 구타로 인해 사망했다. 구류장에 있던 이 학생은 변이 급해 계호원에게 변을 볼 시간을 달라 요구했으나 계호원이 묵살했고 결국 바지에 실수를 했다며 격분한 계호원은 거꾸로 서 있으라는 벌을 줬는데 학생이 자꾸 쓰러지자 때렸고 바닥에 머리를 세게 부딪혀 정신을 잃고 쓰러졌다. 계호원은 정신을 잃은 학생을 병원으로 호송하지 않고 구류장 한편에 그대로 내버려 뒀다. 뒤늦게 병원으로 보냈지만 결국 학생은 사망했다.

외부 영상물 유입, 유포행위에 관한 처벌 규정을 담은 반동사상문화배격법 제27조는 ‘남조선 영화나 녹화물, 편집물, 도서를 유입, 유포한 경우에는 정상에 따라 무기노동교화형 또는 사형에 처한다’고 돼 있다.

[기사보기 https://bit.ly/3FBTfhE]

▶ 기도제목

“억눌린 사람들을 위해 정의로 심판하시며 ...여호와께서는 갇힌 자들에게 자유를 주시는도다” (시편 146:7)

- 주님, 북한 주민을 외부로부터 철저히 차단시키는 북한당국의 단속과 처벌이 중단되게 하소서. 북한 정권이 외부의 정보과 소식 그리고 한류를 이미 접하고 있는 주민들의 눈과 귀를 더 이상 가릴 수 없음을 깨닫게 하소서. 북한동포들의 생명과 인권과 자유를 존중하는 올바른 지도자와 정권이 세워지게 하소서.

- 정보를 차단하는 폐쇄적인 시스템에서 개혁 개방으로 나아감으로 북한의 경제가 발전되고 북한 주민들의 의식주와 민생이 해결되게 하소서.

3. 北 도시 곳곳에 꽃제비 증가…제2의 ‘고난의 행군’ 오나

▶ 기사요약

최근 북한은 각 도(道)의 주요 도시들마다 기차역과 시장 주변을 떠돌며 구걸하는 꽃제비들이 눈에 띄게 많아졌다. 보통 북한에서 꽃제비는 거처 없이 유랑하며 구걸하는 아이들을 일컫지만, 최근에는 노인 부랑자가 많아져 주민들은 이들을 노인 꽃제비라고 부르고 있다. 출산율이 낮아져 아이들이 줄어들고 경제력이 없는 노인 인구는 증가하면서 노인 꽃제비가 많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경제력이 없는 노인들이 자식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스스로 집을 나온 경우도 많다고 한다. 당장 유용할 식량도 없고 거처할 곳도 없어진 노인들이 거리로 나와 구걸하는데 이들은 아이들과 달리 기운이 없어서 꽃제비를 내쫓는 단속원들이 나와도 도망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자기 몸을 제대로 가누지도 못하는 노인 꽃제비들을 단속하는 상무들도 어쩌지 못하고 가엽게 바라보기만 한다고 말했다. 더욱이 올해 추수가 완료됐음에도 쌀과 옥수수 등 곡물 가격이 하락하지 않고 있어 저소득층의 겨울나기는 더 어려워질 전망이다.

[기사보기 https://bit.ly/3BF7Esj]

▶ 기도제목

“누구든지 자기 친족 특히 자기 가족을 돌보지 아니하면 믿음을 배반한 자요 불신자보다 더 악한 자니라” (딤전 5:8)

- 북한 도시 곳곳에 꽃제비들이 눈에 띄게 많아졌고 최근에는 자기 몸을 제대로 가누지도 못하는 경제력이 없는 노인 꽃제비들이 늘어 단속하는 상무들도 어쩌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또한 북한경제 상황은 극심해져 식량난 속에서 북한 동포들이 제2의 고난의 행군과 같은 고통 속에 있습니다. 주님, 극심한 식량난을 당하는 북한동포들을 긍휼히 여겨주셔서 주님께서 친히 일용할 양식을 공급해 주옵소서. 북한 동포들이 자유롭게 예수님을 믿을 수 있는 복음통일의 날이 오기까지 북한 동포들의 생명과 건강을 지켜주옵소서.

- 한국교회와 해외교포교회가 탈북민 대북송금을 도움으로 북한동포 직접돕기 운동에 힘쓰게 하소서. 그래서 북한 주민들이 제2의 고난의 행군으로 불리는 어려움을 잘 이겨내게 하소서.

◈국가기도

1. 윤상현 “민노총 홈피에 ‘북한 결의문’ 버젓이…북한 대변에 몰두”

▶ 기사요약

국민의힘 윤상현 의원은 민노총 지도부는 민노총 홈페이지에 올해 8월 13일부터 현재까지 118일째 ‘민주노총에게 보내는 련대사’라는 북한의 조선직업총동맹 중앙위원회 결의문을 버젓이 올려놓았다며 연대사가 증거로 남아있다고 질타했다. 그는 지금까지 민노총이 주도한 모든 총파업에서 ‘한미동맹 해체하라, 한미일 군사동맹 반대’ 그리고 ‘한미 연합훈련 중단하라’라는 구호를 보아왔던 이유가 바로 이런 지령들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민노총 홈페이지에 실린 ‘조선직업총동맹 연대사’ 이것 하나만으로도 민노총 지도부를 회합 통신 등에 대한 국가보안법 제8조 위반으로 압수수색할 명분은 충분하다며 윤석열 정부와 대한민국의 가치와 근간, 경제를 위협하는 민노총 지도부를 수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검찰을 향해 “‘민노총 지도부와 북한과의 관계에 대해 엄정한 수사’, ‘국가전복을 시도하는 총파업에 대한 단호한 수사’, ‘노동자의 생존권을 불순한 목적으로 이용하는 민노총에 대한 강력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했다.

[기사보기 https://bit.ly/3hx6FU4]

▶ 기도제목

“하나님 아는 것을 대적하여 높아진 것을 다 무너뜨리고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에게 복종하게 하니” (고후 10:5)

- 올해 8월 13일부터 현재까지 민노총 홈페이지에 ‘민주노총에게 보내는 련대사’라는 북한의 조선직업총동맹 중앙위원회 결의문을 올려놓았습니다. ‘한미동맹 해체하라, 한미일 군사동맹 반대’ 그리고 ‘한미 연합훈련 중단하라’라는 지령들이 있었습니다.

- 주님, 국가보안법 제8조를 위반하여 대한민국의 가치와 근간, 경제를 위협하는 민노총 안에 북한과 연결된 어둠의 세력들이 빛 가운데 다 드러나고 악한 궤계들은 무너지게 하소서.

- 국민들이 종북세력들의 실체를 바로 깨닫고, 안보의식이 고양됨으로 국가보안법을 수호하고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를 지켜나가게 하소서.

2. '260억 은닉' 김만배 측근들 구속영장...김만배는 중환자실 치료

▶ 기사요약

대장동 개발 비리 사건의 핵심 인물,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의 범죄 수익 은닉을 도운 혐의를 받는 측근 이한성 공동대표와 최 모 이사에 대해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이 대표와 최 이사는 지난해 10월부터 1년 가까이 김 씨가 대장동 사업으로 얻은 범죄 수익을 숨기는데 도움을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파악된 은닉 규모는 260억 원이며 추징보전이나 압류 같은 수사기관의 조처를 피하기 위해 수익을 수표로 보관한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이들이 가짜 회계처리를 통해 차명으로 부동산을 매수했다고도 의심하고 있다. 김 씨 등 대장동 일당이 소유한 부동산과 예금반환채권 등 8백억 원가량을 동결하고 숨겨둔 재산을 추적해왔다. 지난 13일에는 주거지와 화천대유 사무실 등 10여 곳을 압수수색하기도 했다. 김만배 씨는 여러 차례 극단적 선택을 시도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송 당시 큰 출혈은 없었지만 몸에는 상처가 있었던 거로 파악됐다. 검찰은 자체 경위 파악을 하고 있고 수사는 차분히 이어간다는 입장이다. 다만 김 씨의 병원 치료로 인해 이번 주 대장동 일당 재판은 다음 주로 연기됐다.

[기사보기 https://bit.ly/3HLAIlX]

▶ 기도제목

“감추인 것이 드러나지 않을 것이 없고 숨긴 것이 알려지지 않을 것이 없나니” (눅 12:2)

- 대장동 개발 비리 사건의 실상이 바르게 밝혀지게 하시고, 모든 수사과정과 사법 절차가 공정하고 정직하게 진행되게 하소서.

- 감추인 것이 있다면 드러나게 하시고, 숨긴 것이 있다면 마땅히 알려짐으로 각종 모든 의혹들이 바르게 밝혀지고 진실이 규명되게 하소서. 공정한 사법 판결이 내려지게 하소서.

- 사건과 연결된 유력한 증인들의 생명과 건강과 신변을 보호해 주시고, 생각과 마음과 양심을 지켜주셔서 정직하고 올바르게 증언함으로 수사와 재판이 올바로 되게 하소서.

3. 2천 년 전 예수님은 이 땅에 태아로 오셨습니다(2022 예수님 생신선물 캠페인)

▶ 기사요약

러브라이프 거리생명운동은 2020년 11월부터 현재까지 말 못 하는 태아들을 대변하기 위해 전국 240여 개의 지역에서 피켓을 들고 국민들과 성도들을 대상으로 태아생명존중 캠페인을 펼치고 있습니다. 헌법재판소는 낙태법 개정안을 2020년 말까지 입법하도록 판결했지만, 아직도 입법하지 않아 수많은 태아들이 낙태로 죽어가고 있습니다. 심지어 임신 34주인 태아를 낙태해서 죽여도 낙태죄에 대해서는 무죄로 판결하였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태아를 보호하는 법이 전무하여 매일 수천명의 태아들이 출산 직전까지 낙태될 수 있는 위험에 처해있습니다. 하나님은 창세 전에 우리를 택하시고 모태에서 우리를 빚으셨습니다. 한국교회와 국민들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받은 존귀한 태아의 생명에 관심을 갖고 생명을 살리는 일에 동참할 수 있도록 예수님 생신 선물 프로젝트를 작년부터 시작하였습니다. 올해 준비한 예수님 생신 선물 세트는 ‘2023년 프로라이프 탁상 달력’과 ‘크리스마스카드와 엽서‘입니다. 여기에는 태아가 살아야 대한민국이 산다는 메시지와 태아를 지키는 낙태법 개정안의 입법을 호소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달력과 크리스마스카드와 엽서를 받아보시는 모든분들이 하나님께서 이 땅에 태아로 보내신 존귀한 생명들에게 관심을 갖고, 낙태로 죽어가는 태아들을 살리는 일에 동참하는 태아생명지킴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특별히 12월 21일과 22일에는 온 국민들이 볼 수 있도록 10대 일간지 전면광고를 통해 2천 년 전에 태아로 오신 예수님 크리스마스 카드 이미지와 국민 호소글을 내보낼 예정입니다.

[기사보기 https://bit.ly/3WeRONu]

▶ 기도제목

“너는 말 못하는 자와 모든 고독한 자의 송사를 위하여 입을 열지니라” (잠 31:8)

- 예수님 생신 선물로 준비한 성탄맞이 태아생명 살리는 캠페인을 통해 많은 목회자들과 성도들이 2천년 전에 예수님이 이 땅에 태아로 오셨음을 기억하고, 태아들의 생명을 귀히 여기며 생명 살리는 일에 동참하게 하옵소서.

- 이 캠페인을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달력과 크리스마스카드와 엽서를 받아 본 모든분들의 마음에 죽어가는 태아들을 긍휼히 여기는 마음을 부어주시고, 그들을 위해 입을 열지 않고는 견딜 수 없는 마음을 주옵소서.

- 프로라이프 달력과 크리스마스카드 나눔 캠페인을 통해 태아의 생명을 보호하는 낙태법 개정안 입법의 중요성과 시급성을 대통령, 국회의원, 국민들이 깨닫게 하시고 하루속히 입법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