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이승만 건국 대통령과 박정희 부국강병 대통령에 관한 논술문·동화 공모전’
▲‘제2회 이승만 건국 대통령과 박정희 부국강병 대통령에 관한 논술문·동화 공모전’ 포스터.
자유민주당(대표 고영주 변호사)이 주최하고 자유민주아카데미(원장이석우)가 주관하는 ‘제2회 이승만 건국 대통령과 박정희 부국강병 대통령에 관한 논술문·동화 공모전’이 열린다.

응모 자격은 논술의 경우 15세부터 45세까지, 동화의 경우 전 국민이 참여 가능하다. 응모 기간은 오는 2023년 1월 31일까지다.

공모전 주제는 △이승만 대통령의 자유민주주의 건국 이념 및 그 성취 과정과 의미에 과난 논술문 △박정희 대통령의 부국강병 정신 및 그 성취 고정과 의미에 관한 논술문 △이승만 대통령 또는 박정희 대통령의 위업을 잘 설명하는 동화다.

주최측은 “이승만 대통령은 나라가 없어진 민족의 암울한 시기에 상해 임시정부 수반으로서 헌신적인 독립운동과 세계를 꿰뚫어 본 안목 및 통찰력으로 빼앗긴 나라를 되찾아 자유민주주의 국가로 만들어 내고, 북한 공산주의 정권의 남침에 미국과 유엔군의 참전을 이끌어 내어 나라를 다시 살려낸 대한민국 건국의 아버지이자 세계적인 외교력의 위인”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박정희 대통령은 5천 년 세계 최빈국의 만성 가난과 정치·사회적 혼란 속에서 적화 야욕의 북하나과 대치하고 있는 삼중고의 나라를, 강력한 안보 태세 구축과 병행해 세계 역사상 유례가 없는 최단기간의 경제 발전이라는 기적을 이끌어 대한민국을 오늘날 번영된 경제·군사강국으로 우뚝 세움으로써 전 세계 지도자들과 석학이 칭송하고 존경하는 부국강병의 위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제대로 알려지지 않고 있고 상당 부분 왜곡까지 되어 있는 두 분의 위업과 애국심을 역사적 사실들과 진실로 되살리고 찾아내고 바로잡아 널리 알림으로써, 모든 국민이 자긍심과 희망과 용기로써 바른 재도약의 길에 다시 함께 나서는 큰 첫 발걸음이 되고자 한다”며 취지를 밝혔다.

응모 작품 분량은 A4용지 기준 20페이지 내외이며, 요약문은 1~3페이지로 별도 작성한다. 글자 크기는 ‘아래아 한글’ 문서 기준 12포인트다.

접수 방법은 응모작 프린트물 4부를 직접 방문해 접수하거나 등기 우편 발송 접수하면 된다. 우편접수 시 2023년 1월 31일 오후 6시 도착분까지 유효하다. 접수처는 서울특별시 마포구 큰우물로 75, 성지빌딩 405호 자유민주당 중앙당 사무처다.

또는 응모작 전문 파일(아래아 한글)을 자유민주당 이메일 주소 (freedompartyk@naver.com)로 보내도 된다. 

응모시 응모인 본인확인정보(성명, 주소, 휴대폰 번호, 이메일, 소속(학교, 기관, 기업, 단체, 활동분야 등)를 기재하고 주민등록증 사본을 제출해야 한다.

학계, 관계단체, 전문가 및 공공분야 관계자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총 14편이 선정되며 총 시상금은 5,500만원으로 최우수상 각 1,000만원, 우수상 각 500만 원, 장려상 각 200만원, 가작 각 100만원이 수여된다.

입상자는 오는 2023년 2월 24일(금) 자유민주당 홈페이지(korea21.kr) 및 국내 주요 일간지를 통해 발표되며, 시상식은 2023년 2월 28일(화) (장소와 시간은 추후 공지)에 진행된다.

입상 작품은 국·내외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아야 하며, 시상 후 저작권법에 위배된 사실이 발견되면 시상 취소 및 상금 반환이 이뤄진다. 또 입장 작품은 타기관 또는 단체에 중복 제출할 수 없으며, 시상 후 중복 제출 사실이 발견되면 시상 취소 및 상금 반환이 이뤄진다. 제출한 작품은 반환하지 않는다. 입상한 작품에 대한 저작권은 자유민주아카데미에 귀속된다. 상금에 대한 제세공과금은 수상자가 부담한다.

문의: 자유민주당 홈페이지 공모전 게시판 (https://korea21.kr/contents), 02-717-0309 (문자수신용), 02-070-4185-7319 (팩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