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지도
▲인도 지도. ⓒmapswire
국제 기독교 인권단체들은 최근 미 국무부가 발표한 ‘종교자유 특별우려국’(이하 CPC)에 인도와 나이지리아를 비롯해 ‘종교나 신념의 자유’(FoRB) 상황이 심각한 위험에 처해 있는 여러 국가들이 포함되지 않았다는 소식에 깊은 실망을 드러냈다.

CPC에는 정부가 종교의 자유를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또한 지독하게 침해하는 데 가담하거나 용인한 국가들이 포함돼 있다.

이 목록은 11월 말 업데이트됐는데, 인도와 나이지리아의 경우 종교 자유가 매우 심각한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포함되지 않아 논란이 됐다.

인도의 경우 미국 국제종교자유위원회(USCIRF)가 2020년부터 이 목록에 포함할 것을 권고했으나 여전히 빠졌다.

세계기독연대(CSW)는 “인도를 CPC로 지정하지 못한 것은 힌두 민족주의 의제를 조장하는 BJP(Bharatiya Janata Party) 하에서 소수종교인들에 대한 적대감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합기독포럼(UCF)은 인도에서 기독교인을 대상으로 한 폭력이 2018년 292건에서 2022년 511건으로 75% 증가했다고 보고했다.

크리스천포스트(CP)는 “인도의 많은 주에서 이미 힌두교인이 다른 종교로 개종하는 것을 금지하는 개종 금지법을 시행하고 있으며, 더 많은 주에서 이를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나이지리아는 지난 2020년에 CPC에 추가됐으나, 최근 기독교인 학생을 돌로 쳐 죽인 사건과 6월 50명이 사망한 교회 테러를 포함해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에 의한 광범위한 공격에도 불구하고 1년 만에 삭제됐다.

CSW는 “CPC에서 삭제된 이후, ISWAP(Islamic State West Africa Province)와 북동부의 보코하람 테러리스트, 그리고 풀라니 목자들 등의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은 테러리스트 단체와 동맹을 맺었다. 인도 내 샤리아가 적용되는 지역에서 기독교 공동체를 겨냥한 공격도 계속되고 있다”고 했다.

CSW 설립자 머빈 토마스 회장은 국무부의 결정에 “매우 실망했다”며 긴급 검토를 촉구했다. 그는 “양국 정부는 취약한 종교나 신념 공동체를 지속적이고 명백하게 보호하는 데 실패했으며, 두 경우 모두 나태한 또는 편협한 수사를 통해 종교 관련 폭력 가해자를 담대하게 만든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토마스 회장은 “인도와 나이지리아를 CPC로 지정하지 못한 것은 블링컨 장관이 ‘종교 또는 신념의 자유와 기타 인권을 효과적으로 보호하는 국가가 더 평화롭고 안정적이며 번영하고 신뢰할 수 있는 유엔의 파트너’라고 했던 것을 고려할 때 더욱 당혹스럽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경제 및 지정학적 이익이 개인과 종교 공동체의 권리, 자유 및 생명보다 우선시되지 않도록 이들 국가의 종교 또는 신념의 자유 상황을 시급한 문제로 검토해 줄 것을 국무장관에게 호소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