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간다
ⓒRandom Institute/Unsplash
우간다 동부에서 무슬림 극단주의자들이 기독교인들을 매질하고 그들의 집을 불태우는 사건이 연이어 발생했다. 

영국 크리스천투데이(CT)에 따르면, 아라파 세냔지(Arafah Senyange·28)와 그의 형제 줄루파 하자티 나키물리(Zulufa Hajati Nakimuli·43)는 지난 11월 13일 부그웨리 지역(구 이강가 지역) 부셈바티아 마을에서 막대기로 구타를 당했다. 10월 이슬람에서 기독교로 개종했다는 이유다.

나키물리에 따르면, 두 형제는 부셈바티아에서 주일예배를 마치고 돌아온 후 아버지 집 밖에 있는 망고나무 아래에서 성경을 공부하고 있었는데, 그들의 형제 중 한 명인 모스크 지도자 하무자 루베가가 지하디스트 구호를 외치며 도착했다고 한다.

루베가는 그들의 성경을 압수하고 그 페이지를 찢기 시작했고, 그들은 형제인 샤피키 카토와 아흐마드 세와냐나도 불러왔다.

나키물리는 모닝스타뉴스(Morning Star News)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신성하지 않고, 부패한 책을 무슬림 가정으로 들이고, 이사(예수)를 하나님의 아들로 따르는 혐의를 받았다. 이는 이슬람에서 신성모독”이라며 “그들은 샤피키를 보내 막대기를 가진 이들을 불러왔고, 이들이 도착하자마자 우리를 때리기 시작했다”고 했다.

10세, 15세, 18세, 22세 등 네 자녀를 둔 아버지인 나키물리는 몸 전체, 특히 어깨, 팔, 무릎, 등과 얼굴에, 세냔지는 입, 손, 머리에 깊은 상처를 입었다. 그의 아내는 무슬림 시집이 두려워, 사건이 발생한 후 2세, 3세, 7세 등 세 자녀를 데리고 무슬림 친척들과 함께 살기 시작했다.

나키물리는 “다른 마을에서 한 목사를 포함한 성도들이 기독교인 어머니의 죽음을 애도하는 모임에 참석한 뒤 트럭을 타고 현장을 지나가다 우리를 보고 잠시 멈추었다. 우리를 공격하는 이들은 ‘알라라는 가족 종교를 떠난 가족 구성원들을 징계하고 있다’며 내버려 두라고 했지만, 그들이 우리를 구해주었다”고 했다.

이후 그들은 부상당한 두 사람을 다른 목사가 소유하고 있는 개인 병원으로 데려가 치료를 받게 했다. 그 목사는 6개월 동안 나키물리를 방문했고, 10월 11일에 그리스도를 온전히 믿게 됐다. 그는 10월 23일에 그의 형제를 그리스도께 인도했다.

지난 11월 20일 같은 우간다 동부 루카구 루카 타운 카운슬 웨스트 와드에서는 무슬림 극단주의자들이 23명의 기독교인이 모이던 집을 불태웠다.

이 단체의 리더인 니콜라스 무구메는 지난 11월 초, “아웃리치의 결과로 2명의 저명한 무슬림 가족이 그리스도를 믿게 되었다. 이 소식을 들은 지역 무슬림들은 분노했다”며 관련 소식을 전했다. 

무구메는 모닝스타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무슬림들은 우리가 시끄러운 소리를 내고 무슬림을 기독교로 개종시킨다고 비난해 왔다”고 했다.

그는 “현지 모스크 지도자가 보낸 4명의 무슬림이 오후 3시에 도착했을 우리는 음식을 준비 중이었다. 그들은 무슬림 개종에 대한 열띤 논쟁과 불평, 비난 끝에 숯불 난로에 휘발유를 부어버렸고, 즉시 불이 번져 집 전체를 태웠다”고 말했다.

가해자 중 한 명은 그들에게 “당신이 우리 국민들을 계속 개종시킨다면 우리는 다시 돌아올 것이고 당신에게 더 나쁜 결과가 일어날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8세, 11세, 16세 세 자녀의 아버지인 무구메는 “집 전체가 잿더미가 되었고, 방송 시스템, 오토바이, 자전거 및 기타 물품 등이 파괴되었다”고 했다. 그는 “우리는 다른 마을의 임대 주택에서 임시 거처를 찾았고, 도움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번 공격은 모닝스타뉴스가 기록한 우간다 기독교인에 대한 박해 사례 중 가장 최근의 것이다.

CT는 “우간다의 헌법과 기타 법률은 자신의 신앙을 전파하고 한 신앙에서 다른 신앙으로 개종할 수 있는 권리를 포함해 종교의 자유를 규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무슬림은 우간다 인구의 12%를 넘지 않으며, 동부에 집중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