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제일교회, 자살예방 위한 생명사랑센터 지정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생명존중정책 민·관협의회, 7대 종교 ‘생명사랑센터’ 거점 마련

▲26일 현판 전달식 모습. ⓒ은혜제일교회

▲26일 현판 전달식 모습. ⓒ은혜제일교회
서울 중랑구 은혜제일교회(담임 최원호 목사)가 자살예방을 위한 ‘생명사랑센터’로 지정돼 운영을 시작했다.

생명존중정책 민·관협의회(위원장 조규홍 보건복지부장관, 김희중 한국천주교주교회의 대주교)는 자살예방을 위해 개신교, 불교, 원불교, 유교, 성균관, 천도교, 천주교, 한국민족종교협의회 등 7개 종교와 종교시설 내 생명사랑센터를 지정했다.

생명사랑센터는 각 종교에서 강조하는 ‘생명 존중’ 가치와 방식을 자살 예방 실천으로 연결시켜, 종교기관이 지역사회 내 위기에 처한 사람들을 돕는 거점의 역할을 수행한다.

서류 심사 및 현장 실사를 통해 7개 운영 시설을 우선 지정했다. 선정된 곳은 기독교에서 은혜제일교회와 도림감리교회이며, 이 외에 원불교 상계교당과 홍제교당, 자비의전화, 한국민족종교협의회, 한솔종합사회복지관 등도 지정됐다. 향후 점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은혜제일교회는 지난 26일 현판 전달식을 진행했다. 생명사랑센터에 자살유족 및 어려움이 있는 지역 주민들이 방문하면 상담과 마음키트(다이어리, 스트레스볼 등)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필요시 지역사회 내 지원 및 전문기관에 연계도 가능하다.

29일에는 원불교 상계교당 생명사랑센터가 생명존중정책 민·관협의회 하상훈 운영지원단장, 원불교 이명아 문화사회부장 등이 자리한 가운데 현판식이 진행됐다.

하상훈 운영지원단장은 “우리 국민의 43.9%가 종교를 갖고 있는 상황에서,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해 종교계가 적극적으로 나선 만큼 지역사회 생명존중문화 조성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생명사랑센터는 생명존중정책 민·관협의회와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 7개 종교가 협력하고 보건복지부,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후원으로 운영된다.

생명존중정책 민·관협의회는 자살문제 해결을 위해 2018년 출범해 정부, 언론계, 종교계, 재계, 노동계, 학계, 협력기관 등 46개 단체가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생명의전화가 운영지원단을 맡고 있다. 종교별 <생명을 살리는 자살예방 지침서>를 발간하고, 종교별 온·오프라인 교육자료 제작 및 배포, 간담회 개최 등을 통해 종교계 생명존중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기성

“말라버린 눈물과 묻혀버린 회개, 성결 회복하자”

120년 앞두고 회개로 새 출발 전국 교회 회개 운동 동참 요청 한국교회, 초기엔 매력 잘 발휘 지금 메시지도 차별점도 없어 회개는 생소, 사중복음은 무시 다른 교단들과 다를 바 없어져 기독교대한성결교회(총회장 류승동 목사) 제118년차 총회가 ‘회개와 상생…

제11차 교육선교 국제콘퍼런스 기자회견

“교육선교, 개종에서 삶의 변화까지 총체적 복음 전파”

(사)파우아교육협력재단(PAUA)이 주최하는 ‘제11회 교육선교 국제콘퍼런스’가 오는 7월 11일부터 12일까지 온누리교회(서빙고) 청소년수련원에서 ‘선교지 미래와 방향성’을 주제로 열린다. 2018년 미주에서 열린 이후 6년 만이다. 20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

한국교회법연구원 창립 20주년

“법 지키지 않는 한국교회… ‘공범’ 되고 싶지 않았다”

“20년 전보다 성경·교회·국가법 오히려 안 지켜 연구원 존재 자괴감 들기도 하지만 사명 다할 것” 성경과 교회법·국가법을 연구하며 교회 내 분쟁을 조정하고 한국교회의 건강한 본질 회복에 힘써 온 한국교회법연구원이 창립 20주년을 맞았다. 올해로 90세인 …

동반연, 진평연, 반동연, 자유교육연합

“동성 파트너 건강보험 피부양자 인정, 정치적 판단 안 돼”

동반연, 진평연, 반동연, 자유교육연합 등 시민단체들이 “대법원은 삼권분립 원칙에 따라 사법적극주의 유혹 배격하고, 헌법질서에 반하는 동성애 파트너의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불허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20일 오전 11시 서울 서초구 대법원 앞에서 기…

2024 예장 통합, 신년감사 및 하례식

“김의식 총회장, 직무 중단하고 자숙을”

예장 통합 총회장 김의식 목사 논란과 관련, ‘총회장 정책자문위원회(위원장 손달익 목사, 이하 자문위)’가 직무 중단과 자숙을 권고했다. 현직 증경총회장들로 구성된 자문위는 6월 19일 모임을 갖고, “현 총회장과 관련하여 사과와 함께 무거운 마음으로 권고…

이루다 미니스트리

이루다 미니스트리 첫 <파이어 성령 컨퍼런스>, 2천 석 전석 조기 마감

오는 8월 1일(목)부터 3일(토)까지 3일에 걸쳐 수원 신텍스에서 진행되는 가 사전 예약 접수를 시작한 지 불과 2주 만에 2천 석 전석 마감됐다. 이루다 미니스트리(대표 주성민 파주 세계로금란교회 담임목사)는 전국 초교파 중·고·청년대학부 성령 컨퍼런스인 이번…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