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한성
▲장기기증 모션그래픽 나레이션 재능 기부에 참여한 배한성 성우.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 제공
‘맥가이버’와 ‘형사 가제트’의 목소리로 친숙한 베테랑 성우 배한성이 최근 장기기증 모션그래픽 영상에 내레이션 재능기부로 참여했다.

이 모션그래픽 영상은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의 지원을 받아 (재)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이하 본부)가 제작한 것으로, ‘장기기증의 절차’와 ‘뇌사 장기기증인 유가족 예우’에 관한 정보를 담았다. 영상에는 ‘뇌사 시 장기기증’과 ‘사후 기증’에 관한 개념 설명, 장기기증에 대한 가족 동의 및 기증적합성 평가, 뇌사판정 과정 등뿐 아니라 각막기증의 절차까지 실제 장기기증의 과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실제 장기기증 희망등록을 한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보다 쉽고 자세하게 알려 주고자 제작된 이번 영상에는, 뇌사 장기기증인 유가족인 홍우기 씨가 주요 화자로 등장한다. 홍 씨는 지난 2015년 당시 상견례를 앞두고 있던 34살의 아들 故 홍윤길 씨를 떠나보내며 장기기증을 결정한 유가족이다. 아들이 장기기증을 통해 6명에게 생명을 살리고 떠난 뒤, 홍 씨는 한 포털사이트에 올라오는 장기기증 관련 질문에 이제까지 3천여 개 이상의 댓글을 다는 등 인식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다음으로 ‘뇌사 장기기증인 유가족 예우’ 영상에서는 장례 절차의 지원, 지역별 화장장 감면 내용 및 유족 대상 국가 지원금 안내 등, 국가 및 민간 차원에서 다방면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예우 프로그램에 관한 상세한 설명을 담았다. 또한 유가족 자조모임인 ‘도너패밀리’와 뇌사 장기기증인 유자녀를 위한 ‘D.F 장학회 운영’ 등 사랑하는 이를 떠나보내며 장기기증이라는 숭고한 결정을 한 유가족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는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의 프로그램도 안내한다.

한편 배한성 성우는 2011년 본부를 통해 장기기증 희망등록을 한 이후 장기기증 홍보대사로 위촉되며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바쁜 스케줄에도 흔쾌히 재능기부에 참여하며 꾸준히 대중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고 있는 그는 도너패밀리를 위한 시낭송 및 장기이식인 편지 내레이션을 통해 감동을 전해 왔다.

또한 지난해에는 시각장애인 어린이들에게 생명의 소중함과 나눔의 가치를 알려주기 위해 제작된 생명존중 교육 교재 <모든 생명은 소중해> 오디오북에도 목소리 재능기부를 하는 등 꾸준한 봉사활동을 실천해 왔다.

본부 이사장 박진탁 목사는 “생명나눔 운동에 앞장 서서 본부의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배한성 성우께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배한성 성우의 참여로 완성된 모션그래픽 영상이 장기기증을 실천한 유가족들에게 큰 위로와 자긍심을 심어 주고, 국민들에게는 장기기증에 대한 정보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게 되리라 기대한다”는 감사의 메시지를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