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이나
▲청년들의 연탄 봉사 모습. ⓒ빛이나
재단법인 빛이나(사무국장 김소담)에서 코로나19 확산으로 연기된 빛이나 예술제 대신 故 종현의 자작곡 제목처럼 ‘따뜻한 겨울’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뜻을 함께 하는 문화예술인 및 다수의 청년들과 지난 10월 29일 연탄 봉사를 진행했다.

이날 봉사에서는 강남 마지막 판자촌으로 알려진 구룡마을 7가구를 선정해 26명의 청년들이 각 가정에 200개씩 연탄을 운반했다. 재단법인 빛이나는 후원금을 포함해 총 1만 2천 장을 기부할 계획이다.

연탄 한 장의 무게는 3.6kg으로, 하루 4장씩 사용된다. 다 쓰고 남은 연탄재는 눈길 미끄럼 방지를 위해 마지막까지 사용되며, 9월 말부터 다음 해 5월까지, 8개월에서 길게는 1년 내내 사용된다.

각계 문화예술인과 청년들이 함께한 이번 봉사는 김소담 사무국장을 포함해 배우 김동희, 김연수, 김욱, 김유리, 문지인, 배윤경, 임혜진, 정해나를 비롯해, 배우 겸 가수로 활동하고 있는 선우, 송지은과 가수 베이지, 박필규, Trudi Henderson이 참여했다.

이 외에 신세계 라이브쇼핑 호스트 이민웅과 개그맨 겸 배우로 첫 대학로 연극 ‘헤르츠클란’에 출연 중인 김기리 등 다양한 아티스트와 청년들이 함께 했다.

특히 Mnet <아티스탁 게임: 가수가 주식이 되는 서바이벌>에 출연 중인 박필규는 현실의 벽에 부딪쳐 음악을 포기해야 했지만 자신의 꿈을 놓지 않고 끝까지 도전하는 모습에 진정성 있는 목소리로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팀 미션을 수행 중인 박필규는 버나드 박 팀으로 109 / 남현 / 안녕하신가영 / 전철민과 함께 출연 중에 있다.

(재)빛이나는 다가오는 연말, 샤이니 故 종현과 그의 가족을 모티브로 한 향수를 런칭할 예정이다. 향수 판매 수익금 전액은 앞으로 있을 연탄 봉사에 계속해서 사용된다.

지속되는 코로나19에 경제난까지 덮쳐 봉사의 손길이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는 지금, 김소담 사무국장은 “각자의 자리에서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따뜻한 겨울’ 만들기에 동참하며 이웃과 함께하는 겨울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빛이나는 문화예술인을 지원하는 지정기부금 단체로 2018년 9월 설립되어 샤이니 故 종현의 저작료, 바자회 수익금, 후원금을 통해 운영된다.

故 종현의 자작곡을 매달 소개하는 ‘Monthly Give Song’은 스트리밍 서비스로 기부가 되는 프로젝트이며, 그동안 응모받은 故 종현 자작곡 가사지 디자인 중 한 명을 디자이너로 선발해 2023년 탁상달력을 제작해 현재 홈페이지(www.shiny.or.kr)에서 판매 중이다.

빛이나 측은 연탄 봉사가 진행된 날 발생한 이태원 사고에 대해서도 애도의 마음을 전하면서 “상실의 아픔을 겪고 있는 많은 가정을 위해 기도하고, 남은 가족들에게 따뜻한 위로의 손길이 이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