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티칸, 교황, 중국,
▲프란치스코 교황이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를 들고 있는 아동의 머리에 안수하고 있다. ⓒ롬 리포트 보도화면 캡쳐
교황청이 중국과 주교 임명 관련 잠정 협정을 연장했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교황청 공보실은 최근 중국 정부가 주교직 후보자를 제출할 수 있도록 하는 잠정 협정을 갱신하고, 프란치스코 교황이 최종 결정권을 갖는다고 발표했다.

잠정 협정은 2018년 처음 승인됐고 2020년 갱신됐으며, 이번 협정은 오는 2024년 만료될 예정이다.

교황청 공보실은 “바티칸은 가톨릭교회 사명과 중국 인민의 선익을 증진하기 위해 협정을 생산적으로 이행하고 양국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중국 정부를 존중하고 건설적인 대화를 계속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피에트로 파롤린(Pietro Parolin) 국무원장 추기경은 바티칸뉴스와의 인터뷰에서 “2년 연장은 주로 중국교회의 일상생활에 필수적인 측면에 관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프란치스코 교황은 결단력과 끈기 있는 선견지명을 바탕으로 복잡한 상황에서도 중국 가톨릭 공동체에 확신을 줄 수 있다는 구체적인 희망을 가지고 이 길을 계속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여정의 궁극적인 목표는 중국 가톨릭 신자들이 복음 선포, 견고한 영성 형성, 즐거운 성찬례 거행으로 구성된 기독교 생활을 고요하고 자유롭게 살 수 있는 가능성을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했다.

CP는 “협정 연장은 최근 몇 년 동안 종교단체에 대한 정부 통제를 강화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재선출되면서 이뤄졌다”고 전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중국 40개 교구에는 여전히 주교가 없지만, 2018년 협정이 발효된 이후 6명의 주교가 서품됐다.

한편 종교 자유 수호자들과 일부 성직자들은 이 협정을 비판했다. 미국에 기반을 둔 NGO 국제기독연대(ICC)는 성명을 통해 “교황청이 권위주의 국가에서 활동을 정상화하려 시도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몇 년 동안 중국 가톨릭 지하교회 신자들의 종교 자유는 개선되지 않았다”고 경고했다.

이어 “많은 실종된 성직자가 돌아오지 않은 반면, 바티칸에 충성하는 성직자들은 끊임없이 위협에 직면하고 때로는 공식 교회에 합류하기 위해 복종한다는 이유로 ‘재교육’을 받기도 한다”고 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전 미 국무장관은 2020년 9월 협정이 처음 채택된 지 2년 만에 중국 가톨릭 신자들의 종교 자유 조건이 악화됐다고 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당시 트위터에 “바티칸이 협정을 갱신한다면 그 도덕적 권위를 위험에 빠뜨릴 것”이라고 했다.

CP는 “바티칸과 중국 정부 간 합의를 비판하는 인사들 중 홍콩 주교였던 주셉 젠 추기경이 있다”고 전했다.

WSJ에 따르면, 5월 열린 기도 모임에서 젠 추기경은 “바티칸은 선의로 행동했지만 현명하지 못한 결정을 내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