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의 언어 장벽 낮춰 주는 실시간 자동 번역 기능
종이책도 전자책처럼 검색 가능한 종이책 서재 기능
어휘 연구, 설교 매니저, 캔버스 기능

성경을 연구하는 이라면 누구나 꿈꾸는 방대한 신학 도서와 깊이 있는 연구, 이 두 가지 모두를 만족시키는 획기적인 성경 소프트웨어 ‘Logos 10’이 지난 10월 10일에 출시됐다.

Logos는 목회자, 신학생, 신학자들이 성경 연구에 집중할 수 있도록 풍부한 디지털 자료를 제공하고 효율적인 연구 도구를 지원하는 성경 연구 플랫폼이다. Logos 성경 소프트웨어는 1992년에 처음 출시됐으며, 영어, 스페인어, 중국어, 독일어 등 다양한 언어로 제작 및 지원된다. 현재 전 세계 170개국, 800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2017년 출시된 이후로 매년 150% 이상의 괄목할 만한 성장률을 보이며 탄탄하게 성장 중이다. 이러한 성장 배경에는 Logos의 한글화를 위한 Faithlife의 노력과 국내 기독교 출판사들과의 적극적인 공급 계약을 통한 협력이 있었다.

뿐만 아니라 국내외 다수 신학교와의 파트너십을 진행하여 신학생들의 Logos 활용이 눈에 띄게 증가하기도 했다. 대표적으로 총신대학교는 Logos와 공식 파트너십을 체결해 총신 전용 패키지 제작, Logos 활용 수업 개설 등 신학생들의 Logos 활용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에 발맞춰 Logos는 Lexham 리서치 주석 시리즈 등 자체 제작 신학 자료를 출간하며, 다양한 한글 자료 제작에 힘을 쏟고 있다.

Logos는 종이책 서재가 갖는 물리적 제약을 극복하고 언제 어디서든 나만의 디지털 서재를 펼쳐 필요한 자료를 볼 수 있고 성경을 연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보유하고 있는 도서의 수도 방대하여, 현재 650권 이상의 한국어 도서를 포함해 전 세계 170,000권 이상의 신학 관련 도서들을 Logos에서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다.

특히 해외에서 도서 구입에 어려움을 겪는 목회자, 유학생, 선교사들에게 오아시스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된 Logos 10은 사용자가 더 쉽고 간편하게 성경 연구에 집중할 수 있도록 새로운 디자인의 인터페이스로 탈바꿈했으며, 검색과 연대표 같은 기존의 기능들은 강화되고 자동 번역기와 종이책 서재 같은 획기적인 기능들이 새롭게 추가돼, 더 빠르고 깊이 있는 연구에 최적화된 모습으로 돌아왔다.

Logos 10
▲Logos 10 자동번역기능.

자동 번역 기능은 플랫폼 이동 없이 Logos의 한 화면 안에서 Google 번역기가 제공하는 한글 번역을 즉시 확인할 수 있게 해 주는 기능으로, 외국어 원서를 보다 쉽고 빠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영어를 비롯해서 100개 이상의 언어에 대한 번역을 제공하기 때문에, 그동안 언어의 장벽으로 인해 원서를 활용한 설교 준비 및 연구에 어려움을 겪었던 사용자들에게는 무엇보다 유용한 기능이 될 것이다.

logos 10
▲Logos 10 종이책 서재 기능.

종이책 서재 기능은 사용자가 자신이 소유한 종이책의 바코드를 Logos 모바일 앱의 ISBN 스캐너로 스캔해 해당 도서를 Logos의 종이책 서재에 추가하고 검색할 수 있게 해 주는 기능이다.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해당 도서가 자신의 Logos 디지털 서재에 없더라도 자신이 검색한 내용이 종이책 몇 페이지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종이책도 전자책처럼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Logos 10은 이와 같은 최신 기능뿐 아니라 특정 조건을 입력하여 구체적으로 검색할 수 있는 강력한 검색 기능, Logos 디지털 서재에 있는 전체 자료를 기반으로 성경구절, 주제, 인물 등에 대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성경백과, 다양한 원어 자료와 역본을 제공하는 성경 어휘 연구, 목회자의 연간 설교 일정을 원형 달력으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설교 매니저, 성경 역본 비교, 메모, 텍스트 강조 효과, 캔버스 등, 성경 연구의 수준을 한층 더 높여줄 기본 기능들도 함께 제공한다.

Logos 10
Logos 10
Logos 10

사용자는 이처럼 다양한 기능들을 자신의 편의에 맞게 설정하여 사용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으로 자신만의 연구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지금까지 수많은 목회자, 신학생, 신학자들이 Logos의 디지털 신학 서재와 다양한 기능을 통해 목회와 연구에 도움을 받아왔고, 적극적으로 Logos 활용을 추천하고 있다.

강대훈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신약학 교수는 “성경 연구의 수준이 Logos를 사용하기 이전과 이후로 달라졌다”고, 시광교회 이정규 담임목사는 “제게 Logos는 본문 주해와 묵상, 신학적 연구의 산업혁명과 같았다. 가장 직관적이고 완성도 높은 성경 소프트웨어”라고 격찬했다.

더욱 풍성한 디지털 서재와 스마트한 기능으로 돌아온 Logos 10은 총 14종의 패키지로 구성돼 있다.

한국어 자료 활용이 주를 이루는 사용자를 위한 「한국어 패키지」(7종), 영문 자료 활용도가 높은 사용자를 위한 「이중언어 패키지」(4종), 신학 연구에 필요한 자료 위주의 구성을 찾는 사용자를 위한 「아카데믹 패키지」(3종)가 제공되고 있어서, 사용자는 자신의 필요와 상황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패키지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각 패키지 구성에 대한 상세한 정보 및 출시기념 할인 소식은 Logos 성경 소프트웨어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