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지혜 시계 안경 독서 고서 복고 지식 품격 오요한
▲ⓒ픽사베이
잠언 10장 강해

요절: “솔로몬의 잠언이라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를 기쁘게 하거니와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니라”(1절)

1. 지혜로운 아들은 아버지의 기쁨이 됩니다

1-5절을 보면 솔로몬의 잠언입니다. 지혜로운 아들과 미련한 아들이 있습니다. 지혜로운 아들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순종하고 책망을 들으면 회개하는 자입니다.

지혜로운 자녀는 부모를 기쁘게 합니다. 그러나 미련한 자녀는 자신의 고집대로 살고, 책망을 듣고도 회개치 않는 자입니다. 미련한 자녀는 아버지를 근심하게 합니다.

편법으로 모은 재산도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에서 도와줍니다. 그러나 결정적으로 죽음에서 우리를 구원하지 못하는 무익한 것입니다. 공의로 사는 사람은 현실적으로 가난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공의는 죽음에서 건집니다.

여호와께서는 믿음으로 사는 의인은 영혼이 주리지 않게 하십니다. 그 마음에는 하나님이 주시는 만족감이 있습니다. 그가 바라는 것도 하나님이 이루어주십니다. 그러나 자신의 힘으로 사는 악인은 탐욕으로 불만족 가운데 살아갑니다. 하나님은 그 소욕을 물리쳐 결국은 이루어지지 않게 하십니다.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녀는 대부분 가난하게 됩니다. 그러나 손을 부지런히 놀리는 자녀는 대부분 부자가 됩니다. 이스라엘은 여름에 밀을 추수합니다. 여름에 거두는 자는 지혜로운 자녀입니다. 그러나 추수 때에 거두지 않고 잠만 자는 게으른 자녀는 자신이 먹을 것이 없습니다. 게으른 자녀는 자신도 부끄러움을 당하고 부모에게 부끄러움을 끼치는 아들입니다.

2. 의인의 머리에는 복이 임합니다

6-11절을 보면 믿음으로 사는 의인의 머리는 복이 임합니다. 하나님은 그에게 복을 주시고 그를 통하여 다른 사람에게 복을 주십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믿지 않는 악인은 독을 머금었습니다. 그가 하나님의 저주 아래 있고, 그가 하는 말들이 다른 사람들을 죽이는 역할을 합니다.

의인은 죽은 후에 사람들의 기억 속에 칭찬을 받습니다. 그 자녀와 자손이 조상을 칭찬합니다. 의인의 좋은 영향력은 후대에 오래 남습니다. 그러나 악인의 이름은 악명을 날립니다. 아니면 악인은 그 이름이 사라져 버립니다.

마음이 지혜로운 자는 하나님의 계명을 받습니다. 계명에 순종하여 하나님의 은혜가 천대에 임합니다. 그러나 말씀을 받지 않는 자는 미련한 자입니다. 그는 미련하게 말합니다. 결국은 멸망합니다. 그 후손들은 자취도 없이 사라집니다.

바른 길을 행하는 자는 고속도로의 길과 같이 정정당당하게 살아갑니다. 대도무문과 같이 정면승부합니다.

바른 길을 행하는 자는 살아갈수록 바른 길이라는 것이 드러나 평안합니다. 안전하게 살아갑니다. 그러나 굽은 길을 가는 자는 자신의 길을 은폐하고자 합니다. 그가 가는 길이 굽은 길이라는 사실이 결국 드러나게 됩니다.

터놓고 말하지 못하고 은밀히 눈짓하는 자는 바른 길을 가지 않는 자입니다. 그런 자녀는 부모에게 근심을 끼칩니다. 이들은 꼼수를 쓰는 사람입니다. 하나님의 지혜가 없이 입을 어리석게 놀리는 사람은 멸망합니다.

의인의 입은 생명의 샘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은 사람은 그의 마음에 생명의 샘이 있고 그가 말할 때 생명이 살아납니다. 그러나 악인의 마음에는 독이 있고 그 독은 말할 때마다 입에서 나옵니다.

3. 사랑은 모든 허물을 가립니다

12-21절을 보면 사람은 누구나 연약하여 짓는 허물이 있습니다. 미움을 가진 사람은 다른 사람의 허물을 말하여 관계성을 파괴하고 다툼을 일으킵니다. 그러나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허물을 덮어줍니다. 허물을 덮어주어야 생명이 살아납니다.

분별력이 있는 사람의 입술은 지헤를 말하여 사람들의 칭찬을 받습니다. 지혜를 말하여 생명을 살립니다. 그러나 판단력이 부족한 사람은 어리석게 말하여 등에 채찍을 맞습니다. 사람들에게 모욕과 징계를 받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지혜로 명철을 말해야합니다.

지혜로운 자는 지식을 소중히 간직합니다. 그는 적절한 때에 적절한 말을 하여 다른 사람에게 위로를 줍니다. 생명을 살립니다. 그러나 미련한 사람은 아무 때나 아무 말이나 하다가 자신도 망하고 다른 사람을 멸망에 이르게 합니다.

부자의 재물은 부자에게 견고한 성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그를 여러 위험에서 지켜주십니다. 그러나 가난한 자의 궁핍은 그를 어려움에서 지켜주지 못하고 멸망하게 됩니다. 우리는 하나님 안에서 열심히 일하여 부유한 자가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을 믿음으로 사는 의인은 생명을 선물로 받습니다. 그는 생명을 살리는 일을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믿지 않는 악인은 멸망을 대가로 받습니다. 그는 다른 사람을 죽입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훈계를 받고 지키는 자입니다. 그는 바른 길로 행하여 생명 길로 행합니다. 하나님의 여러 징계를 통하여 회개하고 변화됨으로 생명 길에 이르게 됩니다. 그러나 징계를 버리고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자는 결국은 그릇된 길로 가서 죽음에 이르게 됩니다.

마음에 미움이 가득한 사람이 있습니다. 그는 미움을 감추고 입으로는 좋은 말을 합니다. 그러나 그 입은 마음에 없는 거짓을 말하고 있는 이중적인 자입니다.

그렇다고 마음에 미움을 진실하게 표현하여 남을 중상모략해서도 안 됩니다. 이런 자는 자신도 남에게 욕을 당합니다. 그는 자기 얼굴에 침을 뱉는 미련한 자입니다.

우리는 남을 비방하기 전에 나의 내면에 죄를 발견하고 회개하는 생활을 해야 합니다. 우리는 마음으로 미움을 회개하고 다른 사람을 사랑하여 진실하고 아름다운 말을 해야 합니다. 우리 마음에 믿음과 사랑과 감사를 쌓아야 합니다. 악인은 마음에 쌓여있는 악을 말로 나타납니다.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은 허물을 면하기 어렵습니다. 그 입술을 제어하고 말을 절제하는 사람이 지혜 있는 사람입니다. 말에 실수가 없어야 온전한 사람입니다.

의인이 하는 말은 순은과 같이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악인의 말은 배설물과 같이 가치가 적습니다. 말의 가치는 사람이 결정합니다. 믿음의 사람이냐 불신의 사람이냐가 결정합니다.

의인은 그 믿음으로 자신도 살고 그 말로 여러 사람을 교육하여 살립니다. 믿음으로 사는 것이 양을 치는 목자의 삶을 사는 것입니다. 그것이 나도 살고 다른 사람도 살리는 길입니다.

그러나 미련한 자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이 없어 자신도 교육하지 못하고 죽습니다. 여호와를 경외하지 않는 그는 남을 죽이는 말을 합니다.

4. 여호와께서 주시는 복은 사람을 부하게 합니다

22-26절을 보면 여호와께서 주시는 물질적인 복은 부하게 하고 마음에 근심이 없이 평안을 줍니다. 그러나 세상에서 오는 복은 물질과 함께 근심도 따라서 옵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주시는 복을 받아야 합니다. 물질과 함께 평안을 갖는 복이 진정한 행복입니다. 하나님은 물질을 주실뿐 아니라 물질을 누리게 하시는 복도 주십니다.

미련한 자는 악을 행하는 것으로 즐거움을 삼습니다. 그러나 명철한 자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으로 즐거움을 삼습니다. 의인에게는 성경말씀이 기쁨입니다. 꿀보다 달고 송이꿀보다 더 단 기쁨이 있습니다.

악인에게는 그의 두려워하는 것이 임합니다. 사단을 실패를 주기 전에 먼저 두려움을 심습니다. 악인은 실패를 상상하고 망할 것을 상상합니다. 그것이 현실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의인에게 평안을 주십니다. 하나님은 무엇을 이루기 전에 먼저 꿈을 주십니다. 의인은 그 원하는 것이 이루어집니다.

우리 삶에는 회오리바람과 같은 시련이 찾아옵니다. 회오리바람이 지나가면 악인도 없어집니다. 그러나 의인은 회오리바람이 지나가면 더 견고해지고 회오리바람을 타고 하늘에 올라갑니다. 의인은 영원한 기초와 같이 되어, 어떤 시련이 와도 남아 있습니다.

게으른 종은 그 종을 부리는 사람에게 마치 이에 식초처럼 시큰하게 합니다. 눈에 먼지같이 눈물이 나게 합니다. 부지런하고 충성스러운 종은 마음을 시원하게 하는 냉수와 같습니다. 부지런하고 충성스러운 종을 얻는 것이 복입니다.

5. 여호와를 경외하면 장수합니다

27-32절을 보면 의인은 여호와를 경외합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사람은 대체로 장수합니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부모를 공경하는 자에게 하나님은 건강과 장수의 복을 주십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경외치 않고 불효하는 악인은 일찍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나님은 믿음으로 사는 의인이 소망하는 것을 이루어 주십니다. 의인은 그 소망을 이루고 즐거워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악인의 소망을 이루지 않으므로 악인이 바라는 것은 다 사라집니다.

여호와의 도를 따라 사는 자는 정직합니다. 하나님은 진실하게 살아가는 자에게는 산성처럼 그를 보호해주십니다. 하나님이 힘과 피난처가 됩니다. 그러나 여호와의 도를 따라서 행하지 않는 자에게는 여호와의 도로 말미암아 멸망합니다.

의인은 잠시 고난을 받을 수 있으나 영원히 이동하지 않고 뿌리를 내립니다. 의인은 땅을 기업으로 차지합니다. 하나님은 모든 좋은 것으로 의인을 복 주십니다. 그러나 악인은 세상에서 잘될 수 있지만 하나님 나라의 땅에 거하지 못하고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들어갑니다.

의인은 지혜를 말합니다. 의인의 입술은 하나님과 사람을 기쁘게 하는 적절한 말을 합니다. 의인의 말은 은쟁반의 사과와 같이 기쁨을 줍니다. 그러나 악인의 입은 거짓말을 하고 뒤틀린 말을 합니다. 거짓말을 일삼는 패역한 자의 혀는 잘릴 것입니다.

오요한 시편 역경 속에 피어나는 찬양의 꽃
▲오요한 목사.
오요한 목사
천안 UBF(말씀사랑교회)
성경 66권 유튜브 강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