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인도의 14억 인구 중 기독교인은 2.4%만을 차지하고 있다.  ⓒ남침례회 국제선교이사회
인도에서 지난 5개월 동안 약 200명의 기독교인들이 공격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인도 정부가 이 같은 보고의 절반 이상이 가짜뉴스를 기반으로 했거나 추측에 불과하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힌두스탄타임스에 따르면, 인도 연방내무부 장관은 최근 “이러한 기만적인 청원에는 일부 삐딱한 시선이 담겨 있다. 이는 정국의 불안정을 유도하고 우리의 내정에 개입하기 위해 외부의 도움을 얻고자 하는 의도적인 어젠다”라고 말했다.

인도 연방내무부 장관은 기독교인 공격 증가에 대한 수사와 예배 장소에 대한 보호를 요청하는 기독교계에 이 같이 반응한 것이다.

인도 투샤르 메타 법무차관은 다난자야 Y. 찬드라쿱 및 A. S. 보판나 재판관에게 연방정부의 답변을 전달하며 “이는 ‘예비 기록’에 불과하다”고 했다.

정부는 또 “어떤 경우에는 완전히 범죄 성격의 사건과 개인적인 문제로 발생하는 사건이 기독교인을 겨냥한 폭력으로 분류됐다”고 주장했다.

“2021년에만 인도 전국에서 기독교인들에 대한 공격이 500건에 달했다”고 밝힌 콜린 곤살베스 선임 변호사는, 나렌드라 모디 총리의 정부 여당인 바라티야 자나타당의 이러한 주장에 대응을 준비 중이다. 이를 위한 청원서에는 피터 마차도 벵갈루루 대주교와 국가연대포럼, 인도복음주의협회 등이 서명했다.

국제기독연대(ICC)는 성명서를 내고 “메타 차관이 사실적 증거를 부인했다는 사실은 법무차관으로서 그의 지위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불러일으킨다”며 “그의 차별적 관행은 인도 정부의 전반에 걸쳐 유지되고 있는 더 광범위한 신념, 즉 정의가 개인의 종교적 정체성이라는 단순한 현실에 기초하고 있다는 사실을 말해준다”고 했다.

인도 인구에서 기독교인은 2.3%, 힌두교인은 약 80%를 차지하지만, 이 나라의 일부 주에서는 기독교인들이 힌두교인들을 전도하기 위해 그들에게 돈을 주거나 강제한다는 가정하에 개종금지법을 제정했다. 급진 힌두교 민족주의 단체들은 종종 기독교인들을 공격하기 위해 법을 이용한다.

ICC 제프 킹(Jeff King) 회장은 “인도의 개종금지법원은 종교 자유를 보호하는 수단이 아닌, 정부가 소수종교인들을 억압하고 처벌하는 매커니즘”이라고 말했다.

ICC 회장은 “이 법안이 채택된 후, 11개 주에서 우리 인도의 형제·자매들에 대한 박해의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인도는 세계에서 가장 큰 민주주의라고 주장하지만, 뻔뻔하게 인권을 침해한다. 우리는 인도 교회의 지속적인 회복을 위해, 인도에서 불의가 종식되도록 기도한다”고 했다.

인도 기독교인들에게 2021년은 역사상 가장 폭력적인 해였다. 기독교연합포럼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에서 작년에만 최소 486건의 기독교 박해 사건이 발생했다.

연합기독포럼(UCF)은 “기독교인을 상대로 한 사건들은 대부분 ‘무죄’로 결론이 났는데, 이로 인해 폭도들은 기독교인들을 강제적 개종 혐의로 경찰에 넘겨주기 전 범죄로 위협하고, 기도하는 이들을 폭행했다”고 했다. UCF에 따르면, 경찰은 486건 중 36건에 대해서만 공식 기소했다.

오픈도어 팩트시트는 “힌두교 극단주의자들은 ‘모든 인도인들은 힌두교인이어야 하고 나라에서 기독교인과 무슬림을 제거해야 한다’고 믿는다”며 “그들은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광범위한 폭력을 사용하며, 특히 힌두교 출신 기독교인들을 표적으로 삼는다. 기독교인들은 ‘외국 신앙’을 따른다는 비난을 받고, 지역사회의 불운의 원인으로 여겨진다”고 했다.

UFC는 6월 초 기독교 소수민족에 대한 폭력 사건이 적어도 207건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ICC 마티아스 퍼툴라(Matias Perttula) 국장은 “국제사회는 인도에서 민주주의가 실제적인 민주주의로 유지되도록 파시스트 요소의 부상을 해결해야 한다”며 “인도 정부는 하루종일 기독교인과 다른 소수 종교인에 대한 박해의 증거를 부정할 수 있으나, 진실은 진실로 남아 있다. 박해는 증가하고 점점 더 폭력적이 되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