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동욱 목사(예정교회 담임, 세계복음화협의회 대표회장).
▲설동욱 목사.
지금 세계는 불볕더위와 국지성 폭우로 때아닌 기후 재앙이 곳곳에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도 지난주 장마로 인해 강남 일대를 비롯해 홍수 피해를 본 곳이 많이 있다.

불볕을 피할 수 있는 것은 그늘이다. 또 비를 피할 수 있는 것은 천막이다. 이 두 가지를 함께 피할 수 있는 곳이 천막이다.

요즘 우리나라 젊은이 사이에서 가장 유행하는 것이 캠핑 문화다. 복잡한 도심을 떠나 자연 속에서 며칠이고 지내다가 온다. 자연 속에서 사람의 본래 모습대로 살고 싶어하는 욕망이 마음 한구석에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자연 속에서 하나님의 계시를 깨닫고 자연과 소통하면서 마음이 치유되고 쉼을 얻고 오는 것이다.

하나님의 선민 유대인이야말로 천막 백성이다. 저들이 그 옛날 이집트를 탈출했을 때, 그들은 곧바로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했다. 40년이나 광야를 떠돌았다. 그러다 보니 천막생활을 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그들은 천막으로 성전을 지어 그들의 진 가운데 두었다. 이동하기 편하게 행진할 때도 길 앞으로 나아갔다.

“구름이 회막에 덮이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했다”(출 40:34) 하나님을 모시는 삶이란 이렇게 중요하다. 그들이 광야를 지나는 동안 하나님이 그들을 지키셨고 구름 기둥, 불기둥으로 그들의 길을 인도하셨다.

설동욱 목사(예정교회 담임, 남양주시기독교총연합회 총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