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와이씨잼
▲비와이(왼쪽), 씨잼(오른쪽). ⓒ비와이 인스타그램
비와이가 수장으로 있는 힙합 레이블 데자부그룹이 최근 비와이의 절친인 씨잼(C Jamm,류성민)과 전속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데자부그룹은 전년 8월 컴필레이션 앨범을 통해 모든 아티스트들의 실력을 뽐냈으며, 그와 더불어 2022년 한국힙합어워즈 올해의 레이블상을 수상한 바 있다. 개인상 또한 2021년 쿤디판다의 앨범 <가로사옥>에 이어서 올해 또한 최엘비의 앨범 <독립음악>이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랩&힙합 음반에 선정되며, 근 5년간 4개의 어워즈 우승자를 보유한 소속사로 자리매김하였다.

이에 이어 씨잼을 영입한 데자부그룹은 SNS 및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를 통해 “DEJAVU GROUP NEW ARTIST”라는 소개와 함께 “Welcome C Jamm”이라고 씨잼을 환영하는 메시지를 덧붙였다.

씨잼은 학창시절 비와이와 크루 ‘섹시스트릿’을 만들고 ‘We Yello’, ‘Go So Yello’ 등의 앨범을 발매하고, 2016년 ‘쇼미더머니5’에 출연해 비와이와 선의의 경쟁을 펼친 후 함께 앨범 ‘퍼즐(Puzzle)’을 발매, 주기적으로 함께 찍은 사진을 공개하는 등 끈끈한 우정을 이어왔다.

특히 ‘쇼미더머니5’ 이후 힙합씬의 중심에 선 씨잼은 비와이와 함께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 베스트 랩 퍼포먼스상을 수상하고, 예능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 고정 게스트로 출연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갔다. 그러나 씨잼은 2018년 각종 논란에 휩싸였고, 잠시 활동을 중단했다. 이후 2019년 EP ‘킁’을 발매, 2020년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랩&힙합 음반과 2020년 한국힙합어워즈 올해의 힙합앨범을 수상했다.

이를 인식한 듯 데자부그룹 관계자는 “아티스트로서 갖춰야 할 음악적 능력도 중요하지만, 활동을 하면서 그보다 더 중요한 부분과 선한 영향력을 쌓는 좋은 움직임을 가져가도록 책임지고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해 현역으로 입대한 비와이는 크리스천으로서 대중가요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힙합 아티스트이자 데자부그룹의 수장으로, 지난 2019년 데자부그룹을 정식 레이블로 런칭한 후 다수의 아티스트를 영입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