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티칸, 교황, 중국,
▲프란치스코 교황이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를 들고 있는 아동의 머리에 안수하고 있다. ⓒ롬 리포트 보도화면 캡쳐
중국 허베이성 당국이 공산당이 승인한 협회 가입을 거부한 가톨릭교회를 철거했다.

최근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지난달 스자좡시 롄청현의 위퉁 마을에 있는 천막 건물로 된 가톨릭교회가 당국에 의해 철거됐다”고 전했다. 당시 이 교회를 이끌던 둥바오루 신부는 편측마비로 인해 병원에 입원한 상태였다.

이 교회가 속한 젠딩 교구의 성직자 대부분은 애국협회에 가입하기로 합의했다. 앞서 중국 공산당은 둥바오루 신부와 교인들에게 애국가톨릭협회에 가입할 것을 명령했고, 그들이 이를 거부하자 즉시 교회 철거를 지시한 것이다.

둥바오루 신부는 RFA와의 인터뷰에서 “나만 남아 있었다. 그들이 날 통과시키겠는가? 100명 넘는 성직자들 중 나만 남았는데, 그들은 분명 나를 살려두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교황청은 중국 정부와 공식적인 관계는 없지만 2014년부터 협상에 참여해 왔다. 2020년 교황청과 중국 당국은 주교 임명에 관한 잠정 합의 시한을 2022년 10월 22일까지 2년 더 연장하는 데 합의했다.

반면 일부 인권단체들은 교황청의 합의가 공산주의 국가의 종교적 자유를 더욱 저해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합의안에 따르면, 교회는 당국이 승인한 애국가톨릭협회를 통해서만 교황청에 새 주교의 이름을 제안할 수 있고, 이에 대해 교황은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

그 결과, 교황청은 중국 당국이 과거 주교를 임명하거나 파문한 결정을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셈이 됐다.

1949년 중국에서 공산당이 권력을 잡은 뒤, 기독교 선교사들을 추방하고 교회를 정부의 통제하에 운영하도록 했으며, 1957년 교황청의 관할을 받지 않는 중국 애국가톨릭협회를 설립했다.

이후 중국 기독교인들은 마오쩌둥 치하에서 문화대혁명 기간을 거치며 극심한 박해를 받았다. 지금도 교회는 중국 공산당이 승인한 협회에 등록하여 통제를 받을 경우에만 시설 유지가 가능하다.

세계 기독교 박해감시단체인 오픈도어가 집계한 중국의 기독교인 수는 9,700만 명 이상이며, 그들 중 상당수는 미등록 또는 불법 지하교회에서 예배를 드리고 있다.

중국이 공인한 5대 종교 단체는 중국불교협회, 중국도교협회, 중국이슬람협회, 개신교삼자애국운동, 중국천주교애국협회이다. 공인된 종교단체에 속하지 않는 조직들은 여전히 당국의 감시와 제한을 받는다.

일례로 2018년 중국 당국은 ‘사회주의의 핵심 가치’ 준수를 지시하며 전국의 온라인 서점에서 성경 판매를 일제히 금지시켰다.

올해 초 중국이 베이징에서 동계 올림픽을 개최하자, 전 세계의 많은 인권단체들은 중국 당국의 위구르 소수 민족에 대한 집단 학살과 핍박에 대해 분노하며 보이콧 운동을 전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