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선원 강제북송 사건
▲탈북선원 강제북송 당시의 모습. ⓒ통일부

북한 선원 강제 북송 사건 당시 “애당초 귀순할 의사가 없었다”고 주장했던 전 문재인 정부의 말이 ‘거짓’으로 드러나 논란이다.

강제 북송을 주도한 정의용 전 청와대 안보실장은 17일 “북한 어민들이 동해항까지 오는 과정에서 귀순 의사를 전혀 밝히지 않았다”고 입장문을 발표했으나, 검찰은 귀순 어민들이 동해항으로 입항하기 전에도 귀순 의사를 밝힌 내용이 담긴 보고서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검찰은 귀순 어민 2명이 ‘귀순 의사’를 자필로 써서 정부 합동조사단과 통일부에 냈던 “대한민국에서 살고 싶다”는 내용이 담긴 A4 용지 한 장 분량의 ‘보호신청서’와 “남한에서 살고 싶다”는 문구가 포함된 20여 장의 ‘자기소개서’를 확보했다. 뿐만 아니라 나포 직후 우리 해군에 귀순 의사를 밝힌 정황도 확보했다.

이에 최영범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귀순 의사가 없었다고 했던 것은 궤변이다. 자필로 쓴 귀순 의향서는 왜 무시했단 말이냐”며 “탈북 어민들을 북측이 원하는 대로 사지로 돌려보냈다. 야당과 지난 정부 관계자들은 정치 공세를 벌일 것이 아니라, 성실하게 협조해서 국민 요구에 응답해야 한다”고 했다.

국민의힘 태영호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통일부 장관이 거짓말로 북한 어민들의 귀순 진정성을 오염시킨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