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장 통합 임원회 “명성교회 수습안 존중돼야”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총회에 헌법 해석 최종 전권 있어”

▲김삼환 원로목사가 김하나 목사에게 안수기도하고 있다. ⓒ크투 DB

▲김삼환 원로목사가 김하나 목사에게 안수기도하고 있다. ⓒ크투 DB
예장 통합 총회(총회장 류영모 목사) 임원회가 지난 6일 간담회에서 명성교회 사태와 관련, 법무법인 광장의 질의 및 사실확인 청원에 공식 답변했다.

기독공보에 따르면, 이날 임원회는 현직 증경총회장과 전 장로부총회장, 총회 법리부서장 등과 연석 간담회를 열어 “제104회 총회의 명성교회 수습안 결의는 존중돼야 하고 제104회 총회 결의대로 수습안이 이행돼 제105회 총회에 보고 후 종결됐다”는 사실을 재확인했다.

이날 입장 발표는 명성교회 대표자지위부존재 확인소송에서 교회 측 변호인이 수습안 관련 결의에 대한 질의 및 사실확인 청원에 대한 공식 답변이다.

임원회는 “총회는 헌법을 해석할 최종 전권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명성교회 수습전권위원회를 설치한 후 분쟁 당사자를 화해하고 조정하기 위해 명성교회 수습안을 마련하고 제104회 총회에서 결의했다”며 “교단 소속 교인들은 총회 결의를 준수할 의무가 있다. 명성교회 수습안을 결의하고 수습안이 모두 이행됨으로써 명성교회 분쟁은 최종 종결됐다”고도 했다.

임원회는 명성교회가 대표자지위부존재 확인소송 1심에서 패소한 직후인 지난 2월 7일 임시회의에서 해당 내용을 확인한 바 있다.

이날 임원회가 재확인한 수습안 주요 내용은 △총회재판국의 재심판결 수용 및 재재심 취하 △명성교회에 임시당회장 파송 △명성교회 위임목사 청빙은 2021년 1월 1일 이후 가능, 김하나 목사 청빙 가능 및 위임식 절차 갈음 △서울동남노회 김수원 목사 노회장 추대 등이다.

특히 “수습안은 법을 잠재하고 결정한 것이므로, 누구든지 총회헌법 등 교회법과 국가법에 의거하여 고소, 고발, 소제기, 기소제기 등 일절 이의제기를 할 수 없다”고 밝혔다.

명성교회는 서울동부지방법원 제14민사부는 지난 1월 26일 명성교회 대표자지위부존재 확인소송 1심에서 패소했다. 법원은 당시 “피고 김하나에게 명성교회 위임목사 및 당회장으로서의 지위가 존재하지 않음을 확인한다”고 판결했다.

재판부는 “김하나 목사의 청빙 무효를 판결했던 총회 재심에 중대하고 명백한 하자가 있다고 볼 만한 증거가 없다”며 “재심 판결은 교단 내부 최고 재판기관의 해석으로서 존중돼야 하고, 재심 판결의 효력 유무에 대한 사법심사는 최대한 배제돼야 한다. 재심 판결에 따르면 김하나에 대한 명성교회의 청빙결의와 이를 승인한 서울동남노회의 승인결의는 교단 헌법에 위배되어 무효”라고 했다.

명성교회 대표자지위부존재 확인소송 항소심은 오는 21일 선고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동성 동반자 커플 대법원 건강보험 피부양자 소송

“‘사실혼 관계’와 ‘동성 동반자’가 어떻게 같은가?”

왜 동성 동반자만 특별 대우를? 혼인 관계, 남녀의 애정이 바탕 동성 동반자 인정해도 수 비슷? 객관적 근거 없는, 가치론 판단 동성애동성혼반대국민연합(동반연)에서 동성 파트너의 건보 자격을 인정한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을 규탄하는 성명을 19일 발표했…

이동환 목사

법원, ‘퀴어축제 축복’ 이동환 목사 출교 ‘효력 정지’

‘퀴어축제 성소수자 축복식’으로 기독교대한감리회(이하 감리교)로부터 출교 처분을 받은 이동환 목사가 법원에 낸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졌다. 수원지법 안양지원 민사 11부(부장판사 송중호)는 19일 이 목사 측이 감리교 경기연회를 상대로 낸 가처…

대법원

기독교계, 일제히 규탄… “동성혼 판도라의 상자 열어”

대법원이 동성 커플을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등록할 수 있다고 판결한 것을 두고 기독교계가 “동성결혼의 판도라의 상자를 연 폭거”라며 일제히 규탄했다. 대법원은 18일 오후 전원합의체(주심 김선수 대법관)를 열고 소성욱 씨(김용민 씨의 동성 커플)가 국민건…

지구촌교회

지구촌교회 “최성은 목사 사임 이유는…”

느헤미야 프로젝트 이끄는 과정 부족한 리더십 때문에 자진 사임 성도 대표 목회지원회에서 권유 李 원로, 교회 결정 따른단 입장 지구촌교회가 주일인 21일 오후 임시 사무총회를 열고, 최성은 목사 사임에 관해 성도들에게 보고했다. 이날 사무총회는 오후 6…

올림픽 기독 선수단

제33회 파리 올림픽 D-3, 기독 선수단 위한 기도를

배드민턴 안세영, 근대5종 전웅태 높이뛰기 우상혁, 펜싱 오상욱 등 206개국 1만여 선수단 열띤 경쟁 제33회 하계 올림픽이 7월 24일 부터 8월 12일까지 프랑스 파리 곳곳에서 206개국 1만 5백 명이 참가한 가운데 32개 종목에서 329개 경기가 진행된다. 이번 파리 올림…

넷플릭스 돌풍

<돌풍> 속 대통령 역할 설경구의 잘못된 성경 해석

박욱주 교수님의 이번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넷플릭스 화제작 ‘돌풍’을 다룹니다. 12부작인 이 시리즈에는 설경구(박동호), 김희애(정수진), 김미숙(최연숙), 김영민(강상운), 김홍파(장일준)를 중심으로 임세미(서정연), 전배수(이장석), 김종구(박창식)…

이 기사는 논쟁중

지구촌교회

지구촌교회 “최성은 목사 사임 이유는…”

느헤미야 프로젝트 이끄는 과정 부족한 리더십 때문에 자진 사임 성도 대표 목회지원회에서 권유 李 원로, 교회 결정 따른단 입장 지구촌교회가 주일인 21일 오후 임시 사무총회를 열고…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