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장기려기념사업회 블루크로스의료봉사단
▲협악식 진행 후 장여구 단장과 김채호 대표 및 MBC아카데미 뷰티학원 재능나눔참여자들의 단체 사진. ⓒ성산장기려기념사업회 블루크로스의료봉사단 제공
성산장기려기념사업회 블루크로스의료봉사단(단장 장여구)과 MBC아카데미 뷰티학원은 최근 ‘2022년 장애인식개선 프로젝트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블루크로스의료봉사단과 MBC아카데미 뷰티학원은 서울 강남구 인디고 스튜디오에서 협약을 갖고 양 기관이 협력하여 장애인식개선 토크콘서트를 진행 시 참가자들의 원활한 공연진행을 위한 준비에 힘쓰기로 했다.

이날 협약식에서 양 기관은 ▲상호 이해와 존중, 협력을 바탕으로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지역사회 나눔문화 활성화를 위해 노력 ▲상호 협력하여 참가자 헤어&메이크업 제공 및 재능나눔 참여자 활동 홍보 ▲양 기관 장애인식개선 캠페인에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 ▲양 기관 공동 관심 공익활동에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장여구 단장(블루크로스의료봉사단, 인제대 서울백병원)은 “점차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긍정 적으로 변화되고는 있지만, 아직도 발달장애인에 대한 착취와 잘못된 편견들이 자리잡고 있다. 단체와 정부뿐 아니라 시민과 기업이 모두 함께 힘을 모을 때, 비로소 다름의 가치가 존중되는 행복한 사회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채호 대표(MBC아카데미 뷰티학원)는 “블루크로스의료봉사단과의 협약을 통해 젊은 학생들과 가진 재능을 나누는 일에 동참하게 되어 기쁘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소외되는 사람 없는 행복한 세상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한편 블루크로스의료봉사단은 2019년 이후 행정안전부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 지원사업으로 국민들의 참여를 통한 장애인식개선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으며, 지난 5월에는 2022년 전국 100인의 장애인식개선 서포터즈들의 활발한 활동을 기대하며 발대식을 통해 시작을 알린 바 있다.

성산장기려기념사업회 블루크로스의료봉사단
▲장애인 토크콘서트 릴레이, 스타트업(Start Up) 행사에 참여한 재능기부봉사자들의 단체 사진. ⓒ성산장기려기념사업회 블루크로스의료봉사단 제공
‘2022 장애인 토크콘서트 릴레이’는 접촉과 공감을 통한 장애인식개선이라는 취지 아래 7월과 8월에 걸쳐 젊은 발달장애인 연주자의 진솔한 삶과 음악 이야기를 유튜브 라이브 방송과 대면 콘서트를 통해 시민들과 나눌 예정이며, 10월 1일, 아트홀봄 콘서트홀에서는 장애인과 비장애인, 시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대화합의 무대를 시민들에게 선사할 예정이다.

블루크로스의료봉사단은 한국의 슈바이처로 불리는 기독교인 장기려 박사를 흠모하는 각계각층의 인사들이 주축이 되어 1997년 7월에 창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