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표 소녀 앞으로 참고 중복 요청 문제 응답 작업 중요성 기대 질문 정보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이중성 양면성 궁금 김충렬
인지-유연성이 부족한 아이들이 있다. 주변의 환경에 잘 대응하지 못하는 아이들로, 자신의 행동에도 고착성을 보인다.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 못하기 때문이다. 행동 고착성은 단순히 성격을 넘어 일정 편향을 보이는 것이다. 이는 심리적 문제를 드러내므로 개선해 주어야 한다. 인지-유연성이 부족한 아동은 행동에 고착성을 갖는 아동, 적응력이 낮은 아동, 신경이 예민한 아동이다. 인지-유연성이 부족한 아동은 다음 특징을 갖고 있다.

1. 행동의 고착에서 비롯된 결과

인지-유연성이 부족한 아동은 행동의 고착이 문제가 된 결과로 보아야 한다. 행동 고착은 기능이 고정되는 현상이기 때문이다. 더 일반적인 기능 측면에서 알려진 작업 내에서 사용 가능한 대상만을 고려하는 경향이다.

이런 아동은 새로운 형태를 띤 요소들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는 아동이 이전에 할당됐던 범주에 요소들을 넣는 경향에서 발생한다. 따라서 이것은 특정 범주에 할당된 특성만을 가지고 있다고 믿게 만든다.

기능적 고착이란 일상적 물체의 사용을 포함하여 아동의 인식이 고정돼 있거나 경직돼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경직성은 이러한 물체가 어떻게 새로운 방식으로 사용될 수 있는지 보는 아동의 능력을 방해한다.

아동이 숙제를 하고 시험을 위해 공부하는 것 또한 유연한 생각을 요구한다. 숙제할 시간에 다른 과목들을 바꾸는 방법을 아는 것은 아동이 나이가 들고 저글링을 할 일이 많아짐에 따라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수학 문제를 푸는 것은 쓰기 과제를 하는 것과 매우 다른 전략을 필요로 한다. 아동은 두 가지 모두를 다루기 위해 생각을 바꿀 수 있어야 한다. 공부에 관한 한 아동은 그들이 가장 신경써야 할 정보의 종류를 알아내기 위해 유연한 사고를 사용한다.

객관식 퀴즈를 위해 사실과 정보를 외워야 하는가? 아니면 그들이 논술 시험을 위해 이야기를 다시 말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생각들을 배울 필요가 있을까?

아동에 유연한 사고력이 부족할 때, 전략 전환은 자연스럽게 이뤄지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숙제 시간을 좌절의 근원으로 만들 수 있다. 아동에게 노트필기 전략을 가르치고 숙제 계획자를 제공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2. 유연성이 결여된 상태

인지-유연성이 부족한 아동은 유연성이 결여된 상태이다. 물론 여기서 유연성은 신체보다는 사고의 유연성이다.

사고의 유연성에서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은 인지-유연성이다. 인지-유연성(Cognitive flexibility)은 종종 활동과 내용을 조정한다. 그리고 인지-유연성은 다른 수행하는 행동규칙과 해당행동 반응을 전환한다. 나아가 여러 개념을 동시에 유지한다.

인지-유연성은 내부주의를 전환하는 정신능력과 관련된 인지 시스템의 본질적인 특성이다. 인지-유연성이라는 용어는 전통적으로 집행 기능 중 하나를 가리키는데 사용된다.

이런 의미에서 인지-유연성은 적응적이고 유연한 행동의 신경적 토대로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유연성 테스트는 수십 년 전 이 가정 하에 개발되었다.

요즘 인지-유연성은 기능적인 뇌-상태 간의 유연하면서도 관련성 있는 전환을 용이하게 하는 뇌의 속성집합이라고도 한다.

인지-유연성은 아동의 개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인지-유연성은 강박장애 같은 특정 조건과 관련되는 측면이 있다. 이는 인지-유연성 감소와 관련되는 이유이다.

인지-유연성은 아동에게 학습의 중요한 구성요소이다. 때문에 이 영역의 결여는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인지-유연성 연구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이 연구되는 이유이다.

3. 인정받지 못한 결과

인지-유연성이 부족한 아동은 부모로부터 인정을 많이 받지 못한 결과로 보아야 한다. 아동이 부모로부터 인정을 많이 받으면, 아동은 내면에 긍정성이 축적되어 차분하고 안정된 정서 상태를 보이기 때문이다.

이는 부모가 지나치게 비판적인 태도를 취하지 않았나를 생각하자는 것이다. 부모의 지나치게 비판적인 태도는 아동에게 정서적 결핍을 초래한다. 아동에게 부모의 여유로움과 유연성이 없는 자세는 그대로 자녀에게 학습된다는 점에서다.

아동은 부모의 생활태도와 세계관, 가치관 등을 살면서 자연스럽게 학습하게 된다. 개인의 성장 배경이나 집안 내력을 중요시하는 사회적인 측면도 이런 점이 인정되는 일환인 것이다.

그러기에 부모가 지나치게 비난하고 완벽주의적인 기준을 강요하면 아동은 안정감을 갖지 못하고, 나중에는 불안증을 유발시킬 수 있다. 항상 불안정을 느끼면서 성장한 사람들은 안전한 사람이나 장소에 과도하게 집착할 수 있다.

비판적이고 완벽주의적인 태도는 부모의 부정적 태도이다. 양육 방식 중에서도 부모의 부정적 측면, 즉 부모의 거부나 유기는 두려움을 유발한다. 부모들이 이혼이나 다른 이유로 아이를 유기하거나 거부하고 제대로 돌보지 않는 것도 기본적인 불안정감을 일으킬 수 있다. 이로 인해 후에 두려움이 생겨날 수 있다.

부모가 전적으로 돌보아야 할 시기인 4-5세까지 제대로 아이를 돌보지 못하면 아이는 심한 심리적 불안정감을 느낀다. 그러면 아이는 이런 환경에 적응하고 자신을 보호하기 위하여 과도하게 걱정한다. 그리고 안정에 대해 염려하는 경향성을 발달시키게 된다.

김충렬
▲김충렬 박사.
4. 정리

인지-유연성이 부족한 아동을 둔 부모라면, 전술한 원인을 참고해 스스로 반성할 필요가 있다. 부모가 올바르게 양육을 한다 해도, 반드시 원인이 될 만한 조건이 얽혀 있기 때문이다. 부모가 자신을 냉정하게 분석해야 개선 가능성이 보인다.

김충렬 박사
한국상담치료연구소장
전 한일장신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