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연 기본강령
▲전장연의 기본강령.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공식 홈페이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가 27일 또다시 3호선과 4호선 지하철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

전장연은 2007년에 설립된 진보, 좌파 성향의 장애인 인권단체로 이들의 강령 및 사상을 보면 ‘지배 권력의 해체와 대중투쟁의 원칙에 입각한 장애 문제의 해결’, ‘진보적 장애운동의 강화를 통한 장애인운동 전반의 성장에 기여’, ‘진보운동세력과의 연대’ 등이 있다.

전장연이 말하는 전장연 시위 이유는 정부 지원 범위와 지원 금액 확대 등으로, 전장연은 22억 원으로 편성된 장애인 탈시설 예산을 807억으로 올려 달라고, 1조 7천억 원이 잡힌 장애인 활동 지원 예산을 2조 9천억으로 늘려 달라고 요구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한 현직 경찰관은 중앙일보에서 “약속이 지켜져도 전장연은 또 지하철을 멈출 것이다”라는 글을 게시하기도 했다. 그는 이 글에서 “집회가 승강기 설치를 촉구하기보다 시민에게 최대한 불편을 끼쳐 사회적 소란을 일으키는 데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고 했다.

앞서 최관호 서울경찰청장도 한 기자회견에서 “시민의 권리를 침해한다는 측면에서 (전장연 지하철 시위가) 일정 부분 제한되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전장연은 최근 지하철 점거 불법 시위로 인해 지난 5월 이미 고소, 고발건이 10건 이상 접수됐고 20명 이상이 수사 대상에 올라가 있다.

전국청년연합 ‘바로서다’는 앞서 전장연에 대해 “전장연과 국가인권위원회의 이권 카르텔 실체를 파악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바로서다는 “2019년 전장연은 서울시청에서 열린 ‘이석기의원 석방대회’에 참여했다. 형법상 대한민국의 체제전복을 목적으로 한 내란 음모와 체제혁명 선동 혐의에 유죄를 받은 이석기 전 의원의 석방은 장애인 인권이나 권익과 아무런 관계가 있을 수 없다”며 “전장연은 장애인을 방패로 삼은 극좌 이념 세력은 아닌가?”라고 물었다.

또 “더 나아가 전장연은, 5년 전 ‘촛불혁명’의 주역이었던 ‘민중총궐기투쟁본부’를 계승해 작년에 ‘진보민중진영의 상설적연대투쟁체’로 확대개편한 ‘전국민중행동’에 가입단체로 활동하고 있다”며 “전국민중행동은 한미동맹 해체와 주한미군 철수를 주장하는 ‘2021반미자주대회’와 지난 1월 ‘제9차민중총궐기’ 집회를 열기도 했다”고 했다.

한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장총련)와 한국교통장애인협회(교장협)는 전장연의 시위를 비판하며 시위 중단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들 단체는 “전장연은 대중교통인 지하철에서 서민을 볼모로 자행하는 정치 행위를 즉각 그만두라”며 “타 단체와 협의 없이 단독으로 진행된 전장연의 비상식적 시위가 장애인 인권과 복지, 장애인 인식개선을 위한 모든 노력을 훼손, 왜곡하고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심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