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과기쁨
▲전달식 모습. ⓒ나눔과기쁨
은평제일교회(담임 심하보 목사)는 1톤 냉동탑차 2대를 (사)나눔과기쁨(이사장 나영수 목사)에 기증하는 전달식을 지난 5일 가졌다.

나눔과기쁨 굿즈뱅크는 기부물품 은행으로, 기업과 개인이 기부하는 물품을 지역지부 활동가들이 직접 소외된 이웃에게 전달하는 민간사회 안전망이다.

나영수 이사장은 “기존 푸드뱅크는 식품의 신선도와 관련해 유통기한 문제가 있고, 푸드뱅크 수혜자를 시군구에 엄격히 제한하고 있다”며 “반면 굿즈뱅크(Goods Bank)는 유통기한과 배분 지역 제한과 개인의 물품기부 혜택 문제를 극복하는 대안이 된다“고 말했다.

기존 푸드뱅크는 기업이 물품을 기부하면 기부금영수증이 발급되지만, 개인이 사용하던 물품을 기부하면 그에 상응하는 혜택을 받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

반면 굿즈뱅크는 개인 물품 기부 시 소정의 심사를 거쳐 가치를 산정하고, 그만큼 포인트를 제공한다. 물품기부자는 받은 포인트를 굿즈뱅크 개인 계좌에 기록해 화폐처럼 사용할 수 있다.

심하보 목사는 “나눔 문화는 단순히 물품을 나누는 데 그쳐선 안 된다. 자발적인 나눔이 생활 속에 실질적인 가치로 자리잡아야 한다”며 “굿즈뱅크는 자발적인 나눔문화 확산과 정착을 가능하게 하는 공적 체계가 될 것”이라고 차량 지원 취지를 밝혔다.

나눔과기쁨은 2022년 하반기부터 수도권 지역을 넘어 부산, 대구, 대전 등에서 굿즈뱅크를 운영할 예정이다.

굿즈뱅크는 나눔과기쁨 조직을 넘어 다양한 나눔기관과 개인들과 단체들이 참여하는 민간사회 통합 플랫폼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문의: 1544-9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