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닮곳간
▲장성철 대표(오른쪽)가 수상하고 있다.
건강한 먹거리를 연구하는 예닮곳간 대표 장성철 교수가 국민일보 주최 제11회 국민 미션 어워드 시상식에서 지역문화발전 부문을 수상했다.

국민 미션 어워드는 사회 각 부분에서 큰 두각을 나타낸 인물들을 격려하는 시상식이다.

선정위원회는 장성철 교수에 대해 “코로나19의 어려움 속에서도 묵묵히 빛과 소금의 사명을 감당함은 물론, 기독교적 가치관을 확산시켜 왔다”며 “지역의 먹거리 문화 속에 기독교적 가치관을 투영하는 매우 모범적인 선교를 펼치고 있다”고 평가했다.

장성철 교수는 “강릉이라는 외지에서 조용히 사역하는 사람을 기억하고, 이렇게 상까지 주셔서 참으로 감사 드린다. 사실 제가 이 상을 받아도 되는지 모르겠다”며 “어느 일이든 맡겨진 사명을 감당한다는 것이 바로 오늘날 그리스도인의 책무라고 생각한다. 하나님이 만드신 터전에서 자신의 일을 묵묵히 해내는 모든 분들과 이 영광을 함께하고 싶다”고 말했다.

장성철 교수는 충남 공주 출생으로 마이크로 전자 대표와 경기대 경영대학교 교수를 역임했다. 2017년 국제스포츠협회 문화재단 대표, 2018년 평창올림픽 기독교 스포츠위원장, 국제 자연치유협회 이사장을 역임했고, 현재 연세대 총동문회 실무부회장 및 예장 보수개혁 사무총장, 한교총 기후환경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장 교수가 운영중인 예닮곳간에서 만드는 전통 한과 오란다는 강릉을 대표하는 먹거리 브랜드이다.

장 대표는 자신의 성공에 그치지 않고, 전국 미자립교회들을 위한 ‘예닮곳간’ 프랜차이즈를 준비 중이다. 미자립교회들에 단순한 지원을 넘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153개 지점만 내줄 계획이다.

그는 또 지난해 가수 인순이씨가 이사장으로 있는 해밀학교에 10년간 후원하기로 약정하고, 현재까지 매달 후원금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5월 30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린 시상식에서는 장 교수 외에도 이영훈 목사(여의도순복음교회), 한영훈 목사(한장총 대표회장), 최일도 목사(다일공동체), 임재환 목사(국독연 총회장), 김승욱 목사(카이캄 회장), 임우성 목사(국독연 사무총장) 등이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