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라이프 생명존중 지수
▲성산생명윤리연구소가 설문을 실시한 결과 허향진 제주지사 후보(국민의힘)와 최기복 충남지사 후보(충청의미래당)가 생명존중지수(프로라이프지수)에서 높은 점수(상)를 받았다. 반면 박찬식 제주지사 후보(무소속), 변성완 부산시장 후보(더불어민주당), 김영록 전남시장 후보(더불어민주당)는 낮은 점수(하)를 받았다.
성산생명윤리연구소(소장 이명진)가 6월 1일 전국동시지방선거 시·도지사 선거를 앞두고 선관위에 등록된 55명의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생명존중인식도 조사를 시행했다.

2019년 낙태죄가 헌법불합치 판결을 받은 이후 새로운 개정안이 마련되지 않은 대한민국에서는 태아의 생명권을 침해하는 낙태에 대한 논의가 어느 때보다 치열하다. 생명윤리 발전을 위해 시·도지사 후보들의 낙태 관련 생명윤리 인식도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유권자에게 안내하여 선거에 올바른 판단을 돕고자 했다.

4월 25일부터 5월 22일까지 시행된 설문조사 결과 55명의 후보 중 5명의 후보만이 설문에 성실히 답했다. 후보자들의 생명존중 인식이 여전히 미흡하다는 반증이기도 했다.

설문 내용은 ▲윤리 및 과학 관련 전문가의 의견 수용도 ▲법 관련 윤리 인식 및 이해도 ▲ 생명 관련 윤리 인식 및 이해도 ▲미혼모 보호 정책 관련 인식도 등으로 구성됐다. 생명을 존중하는 인식 정도에 따라 프로라이프(Pro-Life)지수 20점 만점으로 상·중·하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 허향진 제주지사 후보(국민의힘)와 최기복 충남지사 후보(충청의미래당)가 생명존중지수(프로라이프지수)에서 높은 점수(상)를 받았다. 반면 박찬식 제주지사 후보(무소속), 변성완 부산시장 후보(더불어민주당), 김영록 전남시장 후보(더불어민주당)는 낮은 점수(하)를 받았다.

한편 응답자 5명의 ▲80%가 ‘수정부터 인간의 생명이 시작된다’는 의견에 동의 ▲40%가 ‘임산부 위험성으로 인하여 임신 10주 이후 낙태 금지’에 동의 ▲80%가 ‘태아는 국민이다’ 법안 내용에 동의 ▲100%가 모자보건법의 목적은 ‘임산부 보호 및 태아 생명권 보호’여야 한다고 생각 ▲80%가 미성년자 낙태시술에 부모의 동의가 필요하다고 생각 ▲100%가 보건의료인의 낙태 시술 거부 및 낙태 약물 처방 거부권 제공에 동의했다.

또 응답자의 ▲80%가 ‘보호출산법’에 대해 동의 ▲100%가 남녀의 성관계로 인한 임신 및 태아 생명에 대해 남녀 모두에게 책임이 있다는 것에 동의 ▲100%가 독일의 미혼모 정책을 국내에 도입할 의향이 있음 ▲ 100%가 미국의 생계 압박형 이행확보정책을 도입하여 국내 법률안 재개정이 필요하다고 생각 ▲100%가 낙태를 고민하는 미혼 여성 대상 전문센터가 필요하다고 생각 ▲80%가 미혼 임산부를 위한 상담센터의 목적이 ‘태아의 생명 보호와 미혼모 지원 정책 안내’가 되어야 한다고 답했다.

설문을 진행한 연구소는 “여러 선진국에서는 프로라이프(생명존중, 낙태반대) 정책이 유권자들 표심의 주요한 기준이다. 하지만 소수만 응답한 이번 조사의 결과가 보여 주듯, 대한민국 후보자들은 낙태에 대해 본인의 입장 표명을 꺼리거나 무관심한 모습을 보였다”고 했다.

이어 “시·도지사는 지방자치의 생명에 관한 정책을 집행하는 중요한 결정권자다. 생명에 대해 책임 있는 모습을 보이는 지도자를 국민들은 갖기 원한다. 매 선거 때마다 시행될 생명존중인식 조사에 많은 국민과 정치인들이 관심을 갖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아울러 “성산생명윤리연구소는 생명존중운동과 교육을 확산하고, 생명에 대한 올바른 가치를 정책화할 수 있는 정치인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일을 위해 생명존중인식조사를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