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표 소녀 앞으로 참고 중복 요청 문제 응답 작업 중요성 기대 질문 정보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이중성 양면성 궁금 김충렬
애착장애를 가진 아이들이 있다. 친구와 어울려 노는 것에 익숙하지 않는 아이들이다. 친구와 어울려 놀지 않는 아동의 경우 사회성에 문제를 노출한다. 이런 현상은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에서 왕따의 문제로 발전할 수 있다. 이는 일찍부터 문제를 노출하는 것이므로 서둘러 개선해야 한다.

애착장애를 가진 아동은 고립돼 있는 아동, 심리적 갈등이 많은 아동, 심리적 고통을 경험하는 아동이라는 특징이 있다. 애착장애를 가진 아동은 다음 특징을 갖고 있다.

1. 발달이 늦은 결과

애착장애를 가진 아동은 발달이 늦은 편이다. 발달이 늦은 아동은 또래 아동보다 행동에서 다소 느린 모습을 보인다.

발달의 차이는 체질적인 것, 식습관과 관련되는 수도 있다. 애착장애의 아동은 편식하거나 소식하는 것으로 체력도 약하다. 그리하여 또래의 활발한 활동에 따라가지 못하는 것이다.

체력 약화는 그대로 심리적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 마음이 약하여 친구와 쉽게 어울리지 못하는 아동이다.

애착장애의 아동은 낯선 아동과 어울리는 것에 약간의 두려움을 갖는다. 심리적 약함이 그런 두려움을 유발하는 것이다. 신체적 약함이 당당하지 못하게 만들어 수세적이다. 방어적 심리 태도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애착장애 아동은 발달 측면에서나 기력, 체력에서도 같은 정도의 아동을 극히 자연스런 형태로 접근시켜 놓는다. 자력으로 마음이 맞을 만한 아동을 발견할 기회를 만들어 주어야 할 것이다. 교사가 함께 놀도록 자리를 만들어 주어도 오래 계속되지 않을 것이다.

이는 애착장애의 아동이 어느 정도의 어울리는 사회적 성향을 갖는지, 어떤 놀이를 좋아하는지를 관찰해 두어야 할 이유이다.

2. 긍정성이 결여된 상태

애착장애를 가진 아동은 긍정성이 결여된 상태이다. 애착장애를 가진 아동의 심리적 문제에서 자신감의 결여를 들어야 한다. 자신감이 결여되면 친구와 어울려 놀고자 하는 마음이 없기 때문이다.

이런 행동을 두고 우리는 그 근본 문제를 보지 못하고 대개는 까다로운 아동으로 보기도 한다. 예민한 아동, 까다로운 아동은 성격에 문제도 있지만, 행동에도 문제를 보인다는 점에서다.

이른바 짜증이 심한 아동은 무슨 일을 원활하게 잘 하지 못하는 편이다. 이런 아동일수록 잘 하려는 완벽성을 갖기 때문이다. 애착장애를 가진 아동은 잘못을 많이 하면서, 즉 실수를 많이 하면서 성장하게 되어 있다. 이런 실수는 아동의 특징적인 것으로 많은 시도를 통하여 배우게 됨을 의미한다.

그런데 대단히 짜증이 심한 아동은 잘하려다 오히려 다른 면에서 심한 측면을 보이게 될 것이다. 이것이 애착장애 아동에게 더욱 예민하게 만들고 있다. 아마 부모가 못한다고 자주 꾸중하거나 책망하였는지도 모른다.

확실히 자연스럽게 자라나야할 아동이 예민하고 까다로워진다는 것은 양육의 문제를 노출하는 것이다. 아동을 잘못한다고 책망을 많이 하거나 억압하였다면, 그런 행동을 삼가야 한다. 삼가지 않으면, 애착장애 아동은 더 문제로 성장하게 된다.

이런 현상은 병리적인 측면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신경을 기울이지 않으면 아동은 더 망가지게 된다. 애착장애의 아동을 가진 부모는 조금 더 여유를 갖고 대해야 한다.

3. 스킨십이 부족한 결과

애착장애를 가진 아동은 스킨십이 부족한 결과이다. 스킨십 부족으로 인해서 또래관계에서 문제를 보인다고 보아야 한다.

아동에게 스킨십은 정서적인 안정만 아니라, 두뇌발달을 돕는다는 심리학 연구결과도 나왔다. 6개월-1년 6개월 사이 엄마는 아동에게 스킨십과 아기가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한 즉각적 대응을 해줘야 한다. 그것이 제대로 충족되지 않았을 때 아기는 평생을 애착장애라는 발달장애를 갖고 살아갈 수밖에 없다.

여기에는 헤밍웨이의 애착장애를 그 예로 들 수 있다. 헤밍웨이는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무기여 잘 있거라》, 《노인과 바다》등의 작가로 유명하다. 헤밍웨이는 엄마가 유명한 오페라 가수로 사회활동이 바빠서 아들인 헤밍웨이의 양육을 하녀들에게 맡겼다고 한다. 그런데 엄마의 성격이 제멋대로여서 하녀들이 자주 바뀌었다고 한다. 애착관계가 형성될 시기에 전혀 그런 환경이 되지 않았던 것이다.

헤밍웨이는 유명작가로서 3명의 아내와 많은 재물과 어마어마한 대저택을 갖고 있었다. 그렇지만 알코올중독, 우울증과 피해망상으로 스스로 죽음을 선택하고 말았다. 헤밍웨이가 너무나 불행하고 비참했던 것을 보면, 우리는 애착장애가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를 깨닫게 된다.

더구나 아동에게 부모의 스킨십이 없다는 것은 또래 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것을 노출하게 된다. 발달심리학에서는 또래를 ‘사회적 동년배’, 또는 ‘최소한 그 순간에는 행동의 복합도가 유사한 수준에서 상호작용 하는 개체’들이라고 정의한다. 사전에서는 또래를 ‘서로 동일한 위치에 있는 사람’이라 했다.

아동은 또래관계 안에서 사회생활의 수용능력과 자기조절, 협력과 협상, 공격성과 성역할, 행동의 사회화 등을 습득하며, 감정적 유대관계가 형성될 때 우정이 형성되는 이유이다.

김충렬
▲김충렬 박사.
4. 정리

애착장애를 가진 아동을 둔 부모라면, 전술한 심리적 원인을 참고해 스스로 반성할 필요가 있다. 부모가 올바르게 양육을 한다 해도 반드시 원인이 될 만한 조건이 얽혀 있기 때문이다. 부모가 자신을 냉정하게 분석해야 개선 가능성이 보인다.

김충렬 박사
한국상담치료연구소장
전 한일장신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