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국회방송
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17시간 가량 지속되며 ‘역대급’ 인사 청문회를 기록했다. 이 청문회에서는 검수완박 법과 한 후보자의 딸에 대한 두 가지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뤘고, 특히 ‘이모’, ‘한국3M’ 등이 큰 관심사를 얻었다.

한동훈 후보자는 먼저 청문회 모두발언에서 “최근 소위 ‘검수완박’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여 시행을 앞두고 있어 국민적 우려가 큰 상황”이라며 “이 법안은 부패한 정치인과 공직자의 처벌을 어렵게 하고, 그 과정에서 국민이 보게 될 피해는 너무나 명확하다”고 ‘검수완박’에 대한 반대를 명확히 했다. 이른바 ‘검수완박’ 법은 이후 청문회에서 여야 간의 치열한 2차 전을 치렀다.

‘검수완박’ 뜻은 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의 줄임말로, 더불어민주당이 지난달 30일 통과시킨 검찰정법 개정안과 이달 3일 통과시킨 형사소송법을 말한다. 더불어민주당은 그간 검수완박 법이 위헌성 논란을 빚었음에도 불구하고 법안을 강행 추진해 왔다.

이에 종교개혁 정신 아래 사회적 실천과 연대를 모색하고 있는 샬롬을 꿈꾸는 나비행동(대표 김영한 박사, 이하 샬롬나비)은 앞서 “검수완박은 문 정권, 이 전 경기지사 비리수사를 막기 위한 민주당의 헌법파괴”라며 “검수완박 추진은 윤석열 새 정부의 출범에 앞서 법치주의에 제동을 걸려는 물러가는 정권의 마지막 폭거”라고 비판한 바 있다.

또 국민들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국회해산을 국민투표에 부쳐줄 것을 청원한다’는 청원을 올려, 며칠 만에 10만 명을 달성하기도 했다. 해당 청원은 문재인 정부 임기가 끝나면서 9일 종료됐다.

청문회의 또 다른 이슈는 한동훈 후보자의 자녀 문제였다.

최강욱 민주당 의원은 “기증자가 확인해 보니 한 아무개로 나온다. 지금. 그리고 거기에 해당되는 것이 영리법인이라고 나온다”며 딸이 복지관에 노트북을 기부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문제 제기했다. 이에 한동훈 후보자는 “한 땡땡이라고 나온 것은 한국쓰리엠 같다. 거기 보면 영리법인으로 돼 있지 않나? 제 딸 이름이 영리법인일 수는 없다. 저는 한국쓰리엠으로 보인다. 아니, 영수증이 한국쓰리엠으로 돼 있기 때문에 다시 한 번 확인해보셨으면 좋겠다. 글자 범위의 차이인 것 같다”고 답했다.

김영배 민주당 의원은 딸의 봉사활동 시간을 문제 삼았다. 김 의원은 “2만 시간 봉사활동을 했다고 돼 있다”며 “5년 동안 매일 10시간을 봉사해야 한다”며 봉사 활동 시간을 문제 삼자, 한동훈 후보자가 “여기 본인이 아니라 ‘단체(her organization)’가 했다고 나온다”며 “이 단체가 전체 합쳐서 그랬다는 얘기”라고 설명했다.

김남국 민주당 의원은 딸의 논문을 문제 삼으며 “계속해서 (한동훈 후보가) 수준 높은 논문이 아니다라고 이야기를 하는데, 공학 논문이기 때문에 실험과 관련된 논문이기 때문에 5~6페이지 짧은 논문이 나온단 거다. 어려운 논문이 아니라 하니 말씀드리겠다. 점성이 높은 유산균, 연쇄상구균 살리바리우스를 경구용 의약품으로 봉입하기 위해 이중 유화 액적에 최적화하는 실험 과정을 분석하고 결과를 담고 있는 이 논문을 1저자로 썼다. 이모하고 같이. 공저자가 아니라 1저자로”라고 질문했다.

이에 한동훈 후보자는 당황하며 “누구와 같이 썼다고요?”라고 되물었고, 김 의원은 “이모하고요. 이모”라고 말했다. 한 후보는 “제 딸이요?”라고 재차 물었고, 김 의원은 “그렇습니다”라고 재차 답했다. 한 후보는 “잠깐만요. 이모하고... 이모하고... 제... 누구의 이모 말씀이신가요?”라고 되물었다. 한 후보는 “의원님 제가 사실 이거 잘 챙겨보는 아빠가 아니라 잘 모르겠는데, 이모랑 뭘 같이 했다는 얘기는, 논문을 같이 썼다는 얘기는 제가 처음 듣는다”고 했다. 이에 김 의원은 “논문을 한번 찾아 보라”며 “지금 외숙... 이모랑 했다고 하는 건 어떻게 된 거냐”고 다시 물었다.

한편 청문회 이후 국민의힘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이틀에 걸쳐 실제 회의 시간만 17시간 30분 가량 지속된 ‘역대급’ 인사청문회 자리에서 주어진 질의들에 책임 있고 성실하게 답했고 장관으로서 자질과 능력을 국민 앞에 더욱 분명히 드러냈다”며 “국회에서 자행된 ‘검수완박 입법 강행’에 대하여 명확한 반대 입장을 밝혔고, 선진 법무행정 구상을 구체적으로 알린 한편 자녀 의혹 등을 모두 충분히 소명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