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표 소녀 앞으로 참고 중복 요청 문제 응답 작업 중요성 기대 질문 정보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이중성 양면성 궁금 김충렬
자주 후회하는 아이들이 있다. 자신이 생각하는 것에 확신이 낮은 아동이다. 이런 아동은 자신의 존재를 낮게 평가하기에 매사에 확신을 갖지 못한다. 이는 아동이 심리적 위축을 초래하고 있다는 점에서 개선해 주어야 한다.

자주 후회하는 아동은 위축되는 모습의 아동, 확신이 부족한 아동, 의지가 약한 아동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자주 후회하는 아동은 다음 특징을 갖고 있다.

1. 부정적인 감정의 결과

자주 후회하는 아동은 부정적 측면이 많은 편이다. 이들은 감정도 부정적이지만, 자신이 취한 행동도 부정적이다. 후회는 과거의 행동이나 행동이 바뀔 때 생긴다. 더 좋은 결과를 얻었을지도 모른다고 믿을 때 생기는 부정적 감정이다.

실제로 후회는 일반적으로 과거에 대한 부정으로 특징지어진다. 과거에 있었던 특정 사건에 대한 부정으로 특징되기 때문이다.

아동이 행동한 방식에 대해 나쁘게 느끼고 후회에 시달릴 수 있다. 그 아동은 단지 그 엄마에게 소리치는 것과 같은 특정한 사건에 대해 기분이 나쁠 수도 있다. 그리하여 자신이 행동한 것에 대해 후회할 수도 있다. 이런 후회는 종종 죄책감과 수치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아동은 종종 사과하는 형태로 다른 친구에게 후회하는 감정을 표현한다. 그 반면에 자신감을 가진 아동은 자기 존재에 대하여 긍정적이다. 이것은 자신이 가진 능력과 그다지 상관이 없다고 보아야 한다.

자신감이 없어도 능력이 많은 아동이 있는가 하면, 자신감이 많아도 능력이 없는 아동이 얼마든지 있기 때문이다. 상황에 맞지 않는 우스꽝스러운 행동을 하거나 강한 의존성을 보인다. 다른 사람에게 해달라고 하거나 남을 탓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 자신감을 가진 아동은 자신의 존재에 대한 확신을 갖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그 내면에서 확신감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은 사실이 옳고 그른가의 문제가 아니다. 틀리더라도 확신을 가지면, 자신감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물론 여기에 어느 정도 능력이 뒷받침 되는 것이 중요하다. 능력이 뒷받침이 될 때 존재에 대한 확신을 더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2. 부정적인 인지 상태

자주 후회하는 아동은 부정적인 인지의 상태에 있다. 자주 후회하는 아동은 사물을 바라볼 때 부정적으로 보기 때문이다. 자신이 잘 해놓고도 잘 하지 못한 점이 더 잘 보인다.

이런 후회는 오래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사람들은 스스로 없앨 수 없는 후회의 감정에 시달린다고 말할지도 모른다. 후회는 또한 짧은 시간의 감정일 수 있다.

어떤 아동은 자신의 여동생에게 걸려 넘어진 것을 후회할 수 있다. 그런 감정들을 재빨리 지나칠 수 있다. 그러나 후회가 과거와 연관돼 있다는 사실은 후회를 초래한 행동들을 바꿀 수 없다. 때문에 특히 처리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후회는 성인의 경우에도 그다지 다르지 않다. 후회는 삶을 살펴보는 이야기뿐만 아니라, 성인의 일반적 주제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런 후회를 쉽게 영화에서 쉽게 보게 된다. 영화 속의 등장인물이 자신의 인생을 보낸 방식에 대해 후회하기 때문이다.

그런 경우 그 인물이 부정적인 감정으로 고통을 받을 수 있는 경우를 보는 것이다. 자주 후회하는 아동은 자아존중감이 높지 않고 자신감이 상당히 결여되어 있다. 이것은 아동의 심리 및 정신의 건강이 심각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어떠한 원인이 이들의 후회를 일으키는지에 대하여 원인을 밝혀야 한다. 그 문제에 적절하게 대응해야 하기 때문이다.

행동 변화와 치료를 통해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기 위한 것이다. 심리학에서 부정적인 인지는 부정적인 정신적인 에너지를 갖는다. 부정적인 에너지는 인격의 형성에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원리로 이해된다는 점에서다.

3. 자주 야단을 맞은 결과

자주 후회하는 아동은 부모로부터 야단을 맞은 경험이 많은 것이다. 자주 야단을 맞으면, 존재의 비하가 경험된다는 점에서다. 후회는 부모와의 관계에서 다음이 경험된다.

아동이 저지른 실수와 잃어버린 기회에 대한 생각, 자신을 발로 차고 잘못을 바로잡으려는 성향, 사건을 취소하고 두 번째 기회를 얻고자 하는 욕망, 그리고 기회가 주어진다면 실제로 이렇게 함으로써 더 잘 알았어야 했던 감정이다.

후회는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할 때 자신의 인과적 역할에 주의를 집중하는 혐오상태로 경험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후회는 어떻게 부정적인 사건이 발생했는지, 어떻게 그것을 바꿀 수 있는지, 또는 어떻게 미래의 발생을 막을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인지적 기반의 감정이다.

여기에는 열등감을 들어 설명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열등감으로 인해 나타나는 심리적 현상은 존재의 가치 저하가 일차적이라고 할 수 있다. 존재 가치 저하는 아동이 자신의 존재가치를 낮다고 여기는 현상이다.

이는 순전히 아동이 생각하는 것으로 실제와는 다른 것일 수도 있다. 그러니까 아동이 객관적으로 보면 상당한 능력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자신은 그렇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특성을 보이기 때문이다.

김충렬
▲김충렬 박사.
4. 정리

자주 후회하는 아동을 둔 부모라면, 전술한 원인을 참고해 반성할 필요가 있다. 부모가 올바르게 양육을 한다 해도, 반드시 원인이 될 만한 조건이 얽혀 있기 때문이다. 부모가 자기 자신을 냉정하게 분석해야 개선 가능성이 보인다.

김충렬 박사
전 한일장신대 교수
한국상담치료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