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가 6.25전쟁 당시 집단 학살된 기독교인에 대해 조사를 나선다. 진실화해위는 26일 위원회를 열고 ‘한국전쟁 전후 기독교인 등 종교인 학살사건’ 직권조사 여부를 논의했으며, 문안 수정 등의 절차를 거쳐 2주 뒤에 열리는 다음 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진실화해위는 통상적으로 신청을 받은 사거에 대해 조사하지만, 역사적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거나 피해자가 많은 사건은 직권으로 조사한다. 의결이 확정되면 2020년 출범한 2기 진실화해위의 세 번째 직권조사가 된다.

진실화해위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수정할 부분을 보완해 다음 위원회에 다시 올리기로 했다”며 “연구용역 보고서에서 의하면 사망자가 1천 명이 넘어선 것으로 파악되고 명단까지 나온 만큼, 이를 반대하는 분위기는 없었다”고 했다.

서울신학대학교 현대기독교연구소(소장 박명수 교수)가 올 초 공개한 ‘6·25전쟁 전후 기독교 탄압과 학살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의 학살로 전국에서 희생된 기독교인은 849명이며, 피랍된 177명을 포함하면 희생자는 총 1,026명이었다. 천주교인까지 합치면 1,145명에 달한다.

북한군의 학살은 주로 충남과 전북, 전남 지역에서 이뤄졌다. 충남 논산 병촌교회에서는 9월 27~28일 신자 16명과 가족 등 66명이 북한군과 공산당원들에게 살해됐다. 전북 김제 만경교회에서는 10월 1일 공산군 퇴각 후 우물에서 남녀 교인들의 시신들이 발견됐다. 15명의 신도가 쇠망치로 뒷머리를 맞거나 죽창에 찔려 사망했다.

이 밖에도 경기도와 강원도, 경상남도, 제주도 등 학살 피해는 전국에서 확인됐다. 희생자 별 분류를 보면 집단희생 572명, 개인희생 277명, 납북 177명이었다.

연구팀은 이와 같은 북한군과 공산당원의 기독교인 집단 학살이 퇴각 과정에서의 일시적이거나 우발적 사건이 아니라 계획된 숙청이었다고 분석했다.

특히 6.25전쟁 당시 김일성은 1950년 7월 전국에 ‘전과 불량자, 악질 종교 등’을 처벌할 것을 명령했는데, 악질 종교에 기독교가 포함시킨 것으로 알러졌다.

반면 기독교인들이 이런 피해를 입었음에도 보복보다는 용서를 택했다는 조사 결과도 내놓았다. 66명이 희생된 병촌교회의 경우 집단 학살에 동조한 가해자들에게 복수를 하지 않았다고 한다.

연구를 이끈 박명수 교수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기독교인들의 피해를 조사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죽음이라는 아픈 피해를 당했음에도 그들을 용서하고 포용하려는 자세를 보인 기독교의 사랑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조사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