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S 다음세대운동본부
▲주요 인사들의 기념촬영. ⓒCTS
CTS다음세대운동본부와 스마트교육재단 에듀티비(EDUTV)는 지난 19일 오후 서울 노량진 CTS컨벤션홀에서 ‘다음세대를 위한 코딩 교육과 아동 돌봄 정책 세미나’를 개최했다.

한국교회가 구상하는 코딩 및 디지털 교육과 아동 돌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열린 이번 세미나에서는 지난 1월 20일과 3월 4일 열린 ‘대한민국 다음세대 희망 프로젝트 심포지엄’과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교육 심포지엄’에서 다룬 정책들을 다시 한 번 정리하고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다.

감경철 CTS 회장은 “부모의 마음을 돌봐주는 돌봄 프로그램으로 다음 세대 위기의식을 통감하고 한국교회의 부흥과 출산 장려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환영사를 전했다. 감 회장은 두 분야의 정책 제안을 여당이 될 국민의힘 전 원내대표 김기현 의원(국회 정보위원회)에게 전달했다.

김기현 의원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숙제를 해결하는 일을 CTS에서 잘 준비해 주셔서 감사하다”며 “제안서를 잘 검토해 실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축사했다.

국토부 장관 후보인 원희룡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기획위원장은 영상축사에서 “창의적이고 바른 사람됨을 갖춘 디지털 인재 양성이 중요한 시간”이라며 “이를 위해 노력해주신 CTS에 감사하고 이 행사를 진심으로 축하하며 기대한다”고 전했다.

CTS공동대표이사 이철 감독회장(감리회)은 “빠르게 급변하는 시대, 다음 세대에 대한 문제는 어려운 과제”라며 “지금 이 시간을 놓치면 한국교회 다음 세대는 넘어지기에, 미래를 위해 계속 응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명진 총회장(침례회)은 격려사에서 “대한민국, 한국교회의 다음 세대가 축복 넘치는 세대가 되길 바란다”며 “다음 세대를 위해 노력하는 CTS의 사역을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고 했다.

CTS 다음세대운동본부
▲(오른쪽부터) 감경철 회장이 국민의힘 전 원내대표 김기현 의원에게 정책 자료를 전달하고 있다. ⓒCTS
이어진 정책 세미나에서는 정웅열 교사(한국정보교사연합회)가 코딩 교육 정책을 제안하고, 이재호 교수(한국정보교육학회)와 강신천 교수(한국컴퓨터교육학회)가 논찬했다. 또 임원선 교수(신한대 사회복지학과)의 아동 돌봄 정책 제안에 대해 장헌일 원장(한국공공정책개발연구원)과 옥경원 대표(한국지역아동센터연합회)가 논찬을 전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21세기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보화 사회에서 살아야 하는 다음 세대 디지털 역량을 키우는 일은 국가의 장래를 위해 매우 중대한 과제”라며 아래와 같은 정보 교육 정책들을 제안했다.

△우리나라는 정보화 강국을 자랑하고 있지만, 현행 51시간(초등 5학년부터 2년간 17시간, 중학교 3년간 34시간)에 불과한 정보 교육 시수로는 미래를 위한 디지털 역량을 갖추기에 터무니없이 부족하다. 참고로 해외 정보 교육 시수는 미국 416시간, 영국 374시간, 일본 265시간, 인도 256시간, 중국 212시간이다. 그러므로 초·중·고 전 과정에서 총 400시수 이상 도달하도록 정보 교육 시간을 확대해야 한다.

△정보 교육을 담당할 정보 교사 양성이 시급하다. 2021년 기준 대한민국 초·중·고교에 재학 중인 532만 명의 학생들을 위한 정보 교사의 수는 2,100여 명에 불과하며, 이마저 전문 소양이 갖추어지지 않은 상황이다. 정보 교사 양성을 위해 기존 교사들을 위한 연수를 우선 시행하되, 교원 후보생 전원이 정보 교육을 받고 임용고사에서 정보 교육 능력을 평가해야 하며, 사범대에 관련 학과 정원을 늘리고 정보 교사 양성대학 운영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

△정보 교사 외에 정보 교육을 뒷받침할 수 있는 보조 교사, 디지털 튜터, 정보기기 운용. 및 수리 기술자 등을 각 학교에 배치하거나 순회 지원하도록 해야 한다.

△정보 교육을 위한 커리큘럼과 관련 교보재를 개발 보급하고, 교육 현장에 무선 인터넷, 정보교육 기기, 관련 콘텐츠 및 플랫폼, 디지털 인프라 담당 인력 등을 보급하 여 정보 교육을 뒷받침해야 한다.

△2022년에 발족하는 국가교육위원회 주관으로 정보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국가 재정에서 우선순위로 지원하며, 각 지방 자치단체가 적극 시행해야 한다.

△정보 교육 전문 방송국을 지정해 사회 교육 차원으로 정보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공교육뿐 아니라 대안교육기관의 SW, AI, 코딩 등 정보 교육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

이와 함께 발표된 아동 돌봄 정책 주요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정부의 아동 돌봄 정책을 통합 조정할 수 있는 (가칭)돌봄조정회의 혹은 온종일돌봄협의회를 국무총리실 산하에 설치하거나, (가칭)아동돌봄청 등 독립된 기구를 설치해 3개 부처로 흩어져 있는 8개 돌봄 정책을 통일성 있게 조율하고 시행해야 한다.

(가칭)돌봄조정회의는 국무총리실에서 사무국을 운영하고 보건복지부, 교육부, 여성가족부, 행정안전부 장관이 참여해 운영하고, 기존 중앙정부가 가지고 있던 권한을 기초자치단체로 이양해 지역성을 반영한 돌봄 체계로 재편해야 한다.

(가칭)아동돌봄청을 설치하여 아동 돌봄 정책을 효율적으로 통합 운영하는 방안도 가능하다.

△기존 아동 돌봄 서비스의 사각지대에 방치돼 있던 농어촌 다문화 아동을 위해 전국에 산재한 교회 등의 종교시설 등을 이용한 지역 밀착형 아동 돌봄 서비스를 확대해야 한다.

농촌지역 한부모 가정, 조손가정, 다문화가정, 장애인 가정 등은 돌봄 수요 대비 공급이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이를 위해 지역 접근성이 높은 교회 등 종교시설의 유휴 공간을 활용하여 아동 돌봄 센터를 확충하고 돌봄 서비스를 확대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돌봄에 필요한 공간은 종교시설을 이용하고, 공간 리모델링, 기자재, 인건비 등은 정부와 지자체가 지원하며, 돌봄 프로그램 운영 비용은 학부모가 부담하면 신속 고효율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