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에 교회 재개발 문제 해법 제시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한국교회재개발연구소, 재개발 세미나 개최
오는 5월 3일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소강당

▲이봉석 목사. ⓒ크투 DB

▲이봉석 목사. ⓒ크투 DB
한국교회재개발연구소(소장 이봉석 목사)는 오는 5월 3일 오후 2시 서울 연지동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1층 소강당에서 한국교회 발전을 위한 ‘교회 재개발 세미나’를 갖는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윤석열 정부 출범을 앞두고,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3기 신도시 개발과 3080 정책 등 재개발, 재건축 사업에 있어 가로주택 재개발, 지방 혁신도시 등 새로운 재개발의 형태가 최근 확대되고 있는 정책과 관련해, 각 종류별로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지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방안을 공개할 예정이다.

재개발 지역에서 한국 여러 교회들이 당면하고 있는 교회 재개발과 관련해, 실제 사례들을 중심으로 보상 문제와 조합과의 관계 등 법적 문제들을 설명하고 질의 응답하는 시간으로 진행된다.

구체적으로는 △새 정부 출범에 따른 재개발 향후 전망 △최근 재개발에 따른 교회 피해 사례 주요 원인 분석 △교회 재개발 종류별(민간 지역 재개발, 재건축, 공공주도 재개발 등) 대처 방안 △1차 명도소송 실패 후에도 충분한 보상이 가능한 방법 등을 전하고, 질의응답이 이어진다.

질의응답 시간에는 그동안 세미나와 상담 경험을 바탕으로, 교회 재개발의 법적 대처를 어떻게 할 것인지 정확한 진단과 해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현재 각 교회 재개발 단계별 대응 방법 등도 구체적으로 논의된다.

강의를 맡을 이봉석 소장은 “제가 담임하는 교회는 재개발로 인해 12년 동안 조합 측과 성도들 사이에서 줄다리기를 하며 위기를 맞기도 했지만, 성공적으로 교회를 이전하고 마무리할 수 있었다”며 “제 사례와 함께 이제까지 여러 교회들의 문제를 해결한 노하우를 한국교회 목사님들과 공유하고 싶어번 세미나를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연구소는 서울 세미나에 이어 오는 5월 10일 오후 2시 동대전장로교회(담임 이기용 목사)에서 대전 지역 세미나를, 5월 17일 오후 2시 대일교회(담임 오세경 목사)에서 대구 지역 세미나를 열기로 했다.

문의: 010-4342-7009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트럼프.

트럼프 암살 시도에 대한 美 교계 지도자들 반응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3일(이하 현지시각) 미국 펜실베이니아에서 선거 유세 도중 총격을 당했다. 이후 미국 전역의 목회자들과 복음주의 지도자들은 안도를 표하며, 피해자들과 국가를 위한 기도를 요청했다. 텍사스주 그레이프바인에 위치한 펠로우…

지구촌교회 2024 중보기도 컨퍼런스

최성은 목사, 지구촌교회 사임

분당 지구촌교회가 홈페이지를 통해 최성은 목사의 사임을 발표했다. 지구촌교회 홈페이지에서는 “최성은 담임목사님께서는 지구촌교회 창립 30주년 기념사역을 잘 마무리하고, 일신상 이유로 지구촌교회 담임 목사직의 사임을 표명하셨다”고 밝혔다. 교회 …

한동대학교 최도성 총장

“기독교 정체성, 절대 양보 못 해… 한동대생은 선교 프론티어”

‘학생 모집 위기’ 타개 위한 제안 정중히 거절 다수 학생들 동참하는 ‘공동체성경읽기’ 진행 기도회, 자정까지 학생 700명 자리 지키기도 “말씀‧기도 계속되는 한, 한동에 미래 있어… 각자 자리서 선교 지경 넓히는 한동인 되길” “학생 모집이 점점 어…

존 칼빈 장 칼뱅

칼빈이 지금 목회한다면, 예배 때 ‘시편 찬송’만 부를까?

3. 바람직한 개혁교회상 1) 개혁주의 신학원리가 적용된 개혁교회 개혁주의, 이성 한계 극복 신학 5백 년 걸쳐 형성된 거대한 체계 잘못 발견되면 언제나 수정 자세 이론·지식 넘어 삶으로 드러내야 설교만 개혁주의 신학 기초하고, 예배와 성례, 직분은 복음…

생명트럭 전국 누빈다

‘낙태 브이로그’ 참극 반복되지 않도록… ‘생명트럭’ 전국 누빈다

최근 ‘임신 9개월 낙태 브이로그’가 전 국민에게 충격을 준 가운데, 태아의 죽음을 막기 위한 ‘생명트럭’이 전국을 누빈다. 생명운동연합이 주최하고 주사랑공동체,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프로라이프, 에스더기도운동, 성선생명윤리연구소, 아름다운피켓, …

탈북민 북한이탈주민 의 날

윤석열 대통령 “북한 동포, 한 분도 돌려보내지 않을 것”

윤석열 정부에서 기념일 제정 자유 향한 용기에 경의, 탈북민 행복이 통일 앞당길 것 강조 정착·역량·화합, 3가지 약속 ‘제1회 북한이탈주민(탈북민)의 날 기념식’이 7월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영빈관에서 윤석열 대통령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