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독일, 공존 정책 시도했으나 실패 선언
테러, 사이버 공격, 표현 자유, 가족제도 충돌
테러와 문화적·종교적 충돌 막고 평화 추구를

이슬람 캠핑장 반대 기자회견
▲국민주권행동을 비롯한 57개 시민단체 주요 관계자들이 16일 연천군청 앞 삼거리에서 이슬람 캠핑장 건립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크투 DB
2018년 9월 우리나라 현 정부가 유럽 사회민주주의 복지제도를 보면서 ‘포용국가 전략회의’를 발표했다. 이 발표 안에는 이슬람 국가들과도 잘 지내면서, 그들로부터 외국인 노동자들도 받아들이겠다는 의미가 들어있다.

그러면서 다문화 정책을 본격적으로 펼치기 시작했는데, 오늘은 다문화정책을 먼저 실시한 유럽의 모습을 보면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살펴보자.

유럽에 무슬림이 많아진 이유는 제2차 세계대전 때문이었다. 전쟁으로 인해 무려 4-5천만 명의 유럽 젊은이들과 아이들이 죽은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다시 나라와 도시를 재건하려니, 젊은 일손이 턱없이 부족했다. 전쟁이 남겨놓은 비참한 슬픔이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럽은 각자 자기들이 다스리던 나라에서 젊은 일손을 데려왔다. 영국은 인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에서, 네덜란드는 인도네시아와 수리남에서, 프랑스는 알제리, 튀니지, 모로코에서, 독일은 유럽 동맹국인 터키에서 많은 무슬림들을 유입시켰다. 그러면서 유럽에서 다문화 정책이 시작됐다.

이는 결국 어떻게 되었을까? 2010년 10월 독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는 “다문화 정책으로서의 공존 정책은 완전히 실패했다”고 했다. 2011년 2월 프랑스의 사르코지 대통령도 “다문화정책은 완전히 실패했다”고 말했다. 이유는 무엇일까?

하버드대 사무엘 헌팅턴 교수는 <문명의 충돌> 책에서 이슬람의 폭력성 때문에 인류는 무슬림과 하나로 통합될 수 없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사회에 어떤 문제들이 생기는 것일까? 먼저, 테러로 인한 충돌이다.

무슬림들은 이웃들에게 인사를 잘 하면서 불편함이나 나쁜 인상을 주지 않으려 한다. 그러면서 이슬람은 평화의 종교라고 말한다. 그런데 무슬림의 숫자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테러도 많아진다는 것이다. 평화도 테러도 이슬람의 얼굴이고 그 얼굴은 두 얼굴이기 때문이다. 영국은 무슬림의 무장테러와 자살폭탄으로 교통이 자주마비되고 있다.

둘째, 이슬람의 사이버 영상 공격으로 인한 자국민의 사회적 충격이다.

젊은이들이 인터넷에서 이슬람의 이상적이고 화려한 영상을 보고, 이슬람으로 개종하는 유럽 백인들이 많다. 게다가 그 백인들 중 IS로 지원한 이들도 있는데, 지금까지 그 숫자가 무려 5천 명이 넘는다고 한다. 나라에 젊은이가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한 명이 IS 영상을 보고 IS로 넘어간 적이 있다.

셋째, 이슬람의 표현의 자유와 민주주의의 표현의 자유가 충돌한다.

국내에 무슬림이 많아지면, 충돌은 시한폭탄처럼 시간문제가 된다. 이슬람에서는 알라와 무함마드에 대해 그 누구도 어떤 표현도 하지 못하도록 금지돼 있다. 그런데 민주주의 국가인 프랑스에서는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럼 양쪽이 주장하는 표현의 자유에 대한 적합한 합의선은 어디일까? 현재 어느 누구도 적합한 합의선을 찾지 못하고 있다. 2015년 1월 프랑스의 샤를리 에브도 잡지사가 무함마드에 대한 만평을 올렸다. 그러자 이슬람 무장세력들이 잡지사 사무실을 습격하여 사무직원 12명을 총으로 살해했다.

또 중학교 교사가 수업 시간에 이슬람과 무함마드의 나쁜 영향력을 말했다. 그런데 방과후 퇴근길에 무슬림 중학생이 교사를 칼로 목을 잘라 살해하였다. 충돌의 결과는 테러로 인한 자국민의 희생뿐이었다.

넷째, 가족 제도의 충돌이다.

이슬람에서는 일부사처가 가능하다. 이혼도 남자가 부인에게 “딸락 딸락 딸락(이혼)”이라고 세 번만 말하면 되는, 남성 중심의 일방적 제도를 두고 있다. 그러나 민주국가는 일부일처제도를 법으로 정하고 있고 이혼도 쌍방의 합의사항으로 이루어지도록 정해져 있다.

다섯째, 성폭행으로 인한 사회적인 충돌이다.

이슬람 창시자 무함마드는 무슬림(남성)은 히잡을 쓴 무슬리마(여성) 가 아닌 ‘이방인 여자들’은 취해도 된다라고 말하고 있다(쿠란 3:59).

독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자국 국민들에 “시리아 난민들은 우리의 이웃입니다”라는 슬로건으로 설득하자, 독일 국민들은 호의적인 마음으로 무슬림들을 환영했다. 그런데 무슬림들은 쾰른 공원에서 히잡을 쓰지 않았다며, 독일 주부들과 여성들을 집단 성폭행으로 대했다.

이 일로 독일 국민들의 마음은 한순간에 싸늘해졌다. 우리 주변에 무슬림이 많아지면 이런 일이 일어날 수도 있음을 시사해 주는 사건이다.

여섯째, 할랄 음식을 비롯해 여러 가지 문화의 충돌이다.

개인인권 보호정책 때문에 종교를 물어볼 수 없어 정확한 숫자는 알 수 없지만, 현재 유럽 국가 중 무슬림이 제일 많은 나라는 프랑스이다. 국민의 8-9% 정도된다. 약 550만여 명이다.

무슬림들은 식사할 때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다. 그래서 무슬림들은 인권보호를 명목으로, 자기들만의 할랄 식사를 제공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그래서 학교 식당이나 공공기관에서는 다양성을 인정한다는 차원에서 제공하고 있는데, 자기들만의 차별화 인권보호를 갈수록 심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로 인해 지금은 채식주의자들이 역차별을 당하고 있다고 심한 항의를 하고 있다.

유럽인들은 이슬람과의 충돌을 가능한 한 줄이고 함께 공존하기 위해 그들의 요구를 들어 주었다. 그러다보니 어느새 영국에서는 무슬림들만을 위한 샤리아 법정이 영국 전역에 85곳 생겼고, 샤리아 폴리스도 생겼다. 프랑스에서도 샤리아 파출소가 720곳이나 있고, 스웨덴도 샤리아 파출소가 55곳 있다.

프랑스 사르코지 전 대통령은 이렇게 계속 가다가는 프랑스뿐 아니라 유럽 전체가 이슬람화될 것이라는 위협을 느끼고, 프랑스 땅에서 하나의 법적 제도와 문화가 아니라 두 개의 문화 또는 여러 개의 문화가 함께 사는 공존 정책에서 이제는 동화정책으로, 즉 프랑스 이민자들이 점차 프랑스 문화에 적응하도록 유도하는 동화 정책으로 전략을 바꿨다.

지금 프랑스 거리에서는 히잡을 쓰고 다니면 불법으로 간주되어, 누구든지 현장에서 25만원 벌금을 내도록 법제화했다. 유럽이 40-50년 동안 다문화정책을 시도한 끝에 배운 것은 “이슬람과 함께 다문화로 사는 공존 정책은 실패한다. 강력한 동화 정책만이 살 길”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우리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①가장 중요한 핵심은 공존이 아니라, 강력한 동화정책을 추진하는 것이다. 이민자들이 우리나라의 제도와 문화에 잘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②교회가 나서서 이슬람의 정체성을 알리고, 성도들이 이슬람으로 개종하는 것이 아니라무슬림을 전도하는 선교적 그리스도인이 되도록 잘 교육하는 것이다. ③이슬람 국가들은 제정일치 사회이지만, 우리나라는 제정분리의 사회임을 강력하게 교육해야 한다. ④교회가 포괄적 차별금지법은 반대하는 대신, 그들을 포용하는 서비스정책을 개발해야 한다.

영국은 무슬림 인구가 1%도 되지 않는다고 무시하면서 그들이 요구하는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쉽게 통과시켰다. 그런데 이로 인해 영국이 자기 땅에서 자기 제도와 문화를 ‘공존’이라는 차별금지법 때문에 우선 주재권으로 주장하지 못하고 있다.

우리 한국은 이러한 유럽의 실수를 배워, 공존이 아니라 동화 정책을 통해 테러와 문화적·종교적 충돌이 없는 평화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하겠다. 이 일에 우리 선교적 그리스도인들이 먼저 기도하며 세상으로 나아가 보자.

장찬익 선교사
아일레 선교회 대표
광주중앙교회 협동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