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
ⓒAaron Burden on Unsplash
우간다 동부의 한 무슬림 여성이 기독교로 개종한 전직 이슬람 교사 남편에게 독살을 시도한 사건이 발생했다.

영국 크리스천투데이(CT)는 “지난 3월 27일 예수를 영접하게 된 히이레 사디키(Hiire Sadiki·56)는 부탈레자 지역의 한 병원에서 회복 중”이라며 관련 소식을 보도했다. 그의 아내는 남편이 이슬람 절기인 라마단을 거부할 뿐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는 것을 보고 4월 2일 그의 음식에 독극물을 첨가했다.

모닝스타뉴스에 따르면, 나완조프 마을의 마스지디 우스만 출신인 사디키는 병원에서 “아내가 나의 기도에 대해 물었다. 난 이사(예수)를 믿는다고 말했다”면서 “기독교 목사와 몇 달간 토론 끝에 그리스도를 믿게 되었다”고 밝혔다. 

그를 병원으로 데려간 목사는 “사디키가 식사 후 경련과 구토를 했고, 병원에 도착했을 때 상태가 더욱 악화됐다. 그는 메스꺼움, 구토 및 심한 복통과 함께 설사를 시작했다”며 당시의 상황을 전했다.

목사는 “그의 상태를 알고 싶어서 그의 아내에게 연락을 했는데, 그녀는 제가 남편을 개종시켰다고 매우 화를 내며 함부로 말하기 시작했다. 그녀는 ‘남편이 이교도가 되었기 때문에 그와 같아지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남편은 이슬람을 버렸기 때문에 죽어야 했고, 이제 남편을 떠나 친청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했다. 그녀는 이교도와 관계를 맺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렇게 사디키의 아내는 16세, 10세, 6세의 세 자녀와 함께 마을을 떠난 것으로 알려졌다.

우간다에서는 대부분이 기독교인이지만 일부 지역에는 무슬림이 더 많이 집중돼 있다.

‘퓨-템플턴 글로벌 종교 미래 프로젝트’(Pew-Templeton Global Religious Futures Project)에 따르면, 우간다 인구의 약 11.5%가 무슬림이고, 그들 대부분 수니파로 추정된다. 무장 공격과 개종자 살해는 이 지역에서 드문 일이 아니다.

순교자의소리는 “전 세계적으로 급진 이슬람의 영향력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대다수 이슬람 국경의 많은 기독교인, 특히 이슬람에서 개종한 기독교인은 심각한 박해에 직면해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 같은 위험에도 불구하고 우간다의 복음주의 교회들은 이웃에게 손을 내밀고 있다. 많은 교회에서 무슬림과 복음을 나누는 것과, 기독교인이 된 후 박해를 받는 이들을 돌보는 방법을 지도자들에게 가르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