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표 소녀 앞으로 참고 중복 요청 문제 응답 작업 중요성 기대 질문 정보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이중성 양면성 궁금 김충렬
남의 흉을 잘 보는 아이들이 있다. 좋지 않은 말투로 친구의 흉을 보는 아이들이다. 이들은 친구를 흉을 보거나 비방하는 바람직하지 않은 측면을 제어하여 개선해 주어야 한다. 방치하면 잘못된 습관으로 고정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남의 흉을 보는 아동은 불평하고 싶은 아동, 관심을 받고 싶은 아동, 불만이 많은 아동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남의 흉을 보는 아동은 다음 특징이 있다.

1. 부모와 부정적인 관계의 결과

남의 흉을 잘 보는 아동은 부모와 부정적 관계의 결과이다. 부모와 부정적인 관계에서는 불만이 쌓이기 때문이다. 관계의 욕구가 불만이 되면, 자주 그 불만을 표출하고자 한다.

남의 흉을 잘 보는 아동은 풀이 죽어있고, 잘 울며, 집중력이 떨어져 학교성적이 저조하며, 초조해하거나 잠을 잘 못자고, 두통 등의 신체적 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또래나 가족, 그 외의 타인들과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 중에서 또래 관계는 아동에게 중요한 관계 중 하나이다. 이들 사이에는 유사한 신체적 특성뿐 아니라, 비슷한 수준의 인지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유사한 감정과 행동을 내포하는 집단 내 상호작용이 존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런 점을 감안하면 남의 흉을 잘 보는 아동은 내면에 잠재적인 우울증인지를 살펴야 한다. 긍정적 에너지가 많아 다운된 현상을 의미한다는 점에서다.

우울증상의 임상적인 특징은 수면부족, 피곤, 식욕상실이나 과식, 무기력감, 주의 집중력 감소, 생산성 감소, 사회적 철회, 흥미상실, 활동감소, 미래에 대한 비판적 태도,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반복적 생각, 잦은 울음 등이 증상으로 나타난다.

아동기는 대인관계가 크게 확대되는 시기이다. 사회생활의 영역이 확대되고 이에 따라 대인관계의 발달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또래집단 내에서 아동은 당연한 공통의 문제와 고민을 공유한다. 그리고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해 서로 정서적, 심리적 지지를 제공한다.

자유롭게 서로의 생각을 표현하고 갈등을 경험하고 해결하게 하는 균형적인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그리하여 대인관계를 확대해서 또래집단을 형성한다. 그런데 남의 흉을 잘 보는 아동은 또래관계에서 원만한 관계를 이루지 못 한다.

2. 욕구불만의 상태

남의 흉을 잘 보는 아동은 욕구불만의 상태로 볼 수 있다. 욕구불만은 아동에게 심리적 결핍을 의미한다. 아동의 심리적 결핍은 일단 욕구불만에서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욕구불만은 나중에 심리적 결핍을 초래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아동은 자기 나름대로의 욕구를 갖고 있다. 이런 욕구는 부모들에게 합당하게 생각되는 것도 있고 그렇지 못한 것도 있다. 그러나 아동의 욕구가 어떤 것이든, 욕구의 충족은 아동의 마음에 중요하게 작용한다. 아동의 욕구는 내면의 깊은 동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반면 아동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한 채 쌓이면, 정서의 순환을 막게 되는 결과로 나타난다. 그리하여 아동은 부정적인 정서를 표출하게 되는 태도를 취하게 된다. 이런 상태에서 아버지가 어머니에게 야단을 치면, 아동도 타인에게 야단치는 태도를 취하게 된다.

이런 현상은 아동이 소꿉장난을 하면, 부부간 문제들이 그대로 노출되는 문제이다. 뿐만 아니라 유치원이나 학교에서의 교사들이 어떻게 아동을 대하는지도 아동이 그 흉내에서 드러나게 될 것이다. 이는 아동이 모두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다. 이는 부정적인 것을 쉽게 학습하는 원리이다. 그러면서도 자신의 욕구불만을 해소하는 방식이다.

3. 부정적인 대응의 결과

남의 흉을 잘 보는 아동은 부모의 부정적 대응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보아야 한다. 부모는 아동의 성격을 파악하여 정상적으로 적절하게 대응했다면, 남의 흉을 잘 보는 아동이 되지 않았을 것이라는 점에서다.

이것은 부모가 생존해 있더라도 부모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경우에 해당한다. 부부 간이나 부모 대응방식의 갈등이 심화되어 발생하는 애정결핍, 정서적 불만이 원인이 된다.

부모의 대응방식은 가장 기본적이고 영구적인 관계이다. 부모와의 관계와 가정의 사회화 과정을 통해 알게 모르게 주어진다. 이때 권력과 권위에 대한 생각과 태도, 대응전력을 소통하고 학습하게 된다.

가족이 주는 지지와 관계 방식을 통해, 위기 아동에게 중요한 보호요인이다. 부모의 대응방식과 부모가 주는 지지 체계가 아동에게 애정과 안위를 제공할 수 있다.

또 온화한 양육방식이 사회적응력을 높여준다. 아동이 긍정적인 성격형성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학교에 적응할 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다. 비행을 포함한 모든 일탈의 분야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가정 안에서 받는 보호요인 가운데 부모가 주는 정서적 지지를 바탕으로 한 학습지도는 학교적응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준다.

반면 부모가 아동교육에 대해 무관심하고 뚜렷한 가치관과 일관성 있는 행동모델을 제시하지 못하는 경우를 생각하게 된다. 그러면 아동은 모순되고 일관성 없는 훈육으로, 불안과 갈등을 겪게 된다. 부모와 대화가 적은 아동이 학교에서 폭력을 행사할 가능성이 많은 이유이다.

김충렬
▲김충렬 박사.
4. 정리

남의 흉을 보는 아동을 둔 부모라면, 전술한 원인을 참고해 스스로 반성할 필요가 있다. 부모가 올바르게 양육을 한다 해도, 반드시 원인이 될 만한 조건이 얽혀 있기 때문이다. 부모가 자신을 냉정하게 분석해야 개선 가능성이 보인다.

김충렬 박사
한국상담치료연구소장
전 한일장신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