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Unsplash/Jaelynn Castillo
미국 크리스천헤드라인은 최근 ‘교회 내 안일함의 5가지 위험 신호’라는 제목의 칼럼을 게재했다. 다음은 그 주요 내용.

1. 너무 쉽게 만족한다.

안주하면 점진적 성장과 작은 성취에 쉽게 만족한다. 이러한 것들은 ‘큰 승리’로 예고될 수 있고, 효과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아직 주변부일 때 공허한 소리를 낸다.

올해 가장 큰 승리가 현관의 새 카페트였다면, 당신의 가장 큰 승리는… 카페트다. 미안하지만 왕국의 언덕은 아니다.

2. 변명을 빨리 한다.

안주할 때, 당신은 왜 성장하지 않는지, 왜 새로운 것을 할 수 없는지, 왜 그것이 효과가 없었는지 알 수 없다.

도전은 장애물이 되고, 장애물은 장벽이 되며, 장벽은 핑계가 될 수 있다. 현상을 유지한다는 이유로 이러한 변명 뒤에 숨기가 너무 쉽다.

3. 사간이 충분하지 않다.

교회 안의 안주에 관해서는 겉으로 보기에 분주한 활동 등이 있지만 전략적인 경우는 드물다. 그러나 의미 있는 활동이 밖으로는 할 수 있고 해야 할 일을 변명하는 수단이 된다.

종종 당신은 주당 40시간 이상을 즐기는 일, 가장 많은 일을 하는 데 사용하지만, 그것이 반드시 교회를 전략적으로 발전시키는 일은 아니다.

그러나 시간이 채워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용도로 사용하기 쉽다. 당신은 그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고 스스에게 말한다. 그러면 당신은 항상 그래 왔던 방식으로 그 시간을 계속 보내고, 항상 있었던 자리에 있게 된다.

이러한 안주하는 문화에 살고 있다면 완벽하게 괜찮다.

4. 더 이상 가르칠 수 없다.

교회 내 안일함의 또 다른 신호는 밀려나거나 도전받기를 거부하는 것이다. 사실 당신은 일반적으로 사소한 신학이나 교파적 특징에 묶인 우월함의 이름으로 이 같은 강요나 도전을 비난한다.

더 나쁜 것은 노련한 리더로서의 경험이나 지식에 근거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거부할 때이다.

난 당신이 학회에 가지 않거나 책을 잃지 않는다는 말을 하는 게 아니다. 당신은 책/콘퍼런스 중독자가 될 수 있다. 이것은 당신이 현재 어디 쯤에 와 있고, 어떻게 일을 해 왔는지 다시 생각할 수 있는 개방성에 관한 것이다. 더군다나 실행 가능한 새로운 접근 방식이나 아이디어를 얻고 나면 그것을 시도할 집념이 있어야 한다.

너무나 자주, 새로운 것을 기도하는 것이 과거에 ‘틀렸음’을 인정한다는 암시인 것처럼 보인다. 따라서 실질적으로 새로운 것을 구현하지 않고 자아를 보호하기 위해 오래된 방식을 고수한다.

5. 초기에 성공한 콘텐츠

안주함의 마지막 신호는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고, 그것으로 충분하다는 사실이 증명되고 있을 때이다. 아마도 당신은 교회를 개척했고, 200명의 장벽을 깼을 것이다. 아니면 땅을 사거나 건물을 짓는다. 마침내 멀티스태프, 멀티서비스 또는 멀티사이트로 전환하는 경우일 수 있다.

초기의 비전을 구체화하는 특정 수준의 성공에 도달할 수 있다. 그렇다면, 당신이 깨달은 것보다 더 많은 것들이 온라인에 있을 수 있다. 당신은 꿈꾸기를 멈추었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불이 꺼지도록 내버려 둔다. 매번 안주함이 깨진다면, 그것은 한 가지 이유 때문이다. 그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자, 당신은 조금 늦게 만족하고 있는가? 당신은 이제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좋은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