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양성평등 아닌 양성갈등 조장 ‘여당가족부’
양성평등, 저출산, 아동·가족 등 종합 컨트롤타워 필요
20-50대 여성들 우려 귀 크게 열어 듣고 숙제 해결해야

조은희
▲조은희 의원. ⓒ페이스북
서초갑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조은희 의원(국민의힘)이 “‘여성가족부 폐지 반대’ 발언을 한 적 없으며, 대안을 제시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조 의원은 지난 11일 CBS 라디오 ‘한판승부’에 출연해 관련 발언을 했다는 논란이 일었다. 이에 대해 “제 발언의 진의가 왜곡되어 보도되고, 이로 인해 오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인터뷰 내용 전문을 확인해 주시길 바란다”고 밝힌 것.

조은희 의원은 13일 자신의 SNS에서 “‘더 이상 남녀를 나누는 것이 아닌 아동, 가족, 인구감소 문제를 종합적으로 다룰 부처 신설을 추진하겠다’는 윤석열 당선인 입장과 크게 보면 같은 취지”라며 “창조적 파괴를 위한 대안을 모색하자는 저의 입장이 왜곡되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추후 왜곡과 오해가 없기를 바라면서, 제 입장을 말씀드린다. 지금의 여성가족부는 많은 긍정적 기능에도 불구하고, 양성평등이 아니라 양성갈등을 조장하는 것 아닌가 하는 의심과 비판을 받아왔다”며 “문재인 정권 출범 이후 계속 터진 최고 권력층 성범죄 사건에서 당연히 피해자 편에 서야 할 여성가족부가 오히려 가해자인 집권 여당 측을 비호하는 듯한 반여성적 태도를 보임으로써 스스로 존립 가치를 잃었다. 여가부 소속 공무원들이 여당을 위한 공약을 만드는 등 관권선거 시비를 낳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래서 저는 여성가족부가 ‘여당(與黨)가족부’로 전락하면서 스스로 존폐 위기를 자초했다고 비판한 것”이라며 “지금의 여성가족부 그대로라면 폐지되어 마땅하다”고 했다.

대안에 대해선 “미흡한 점이 있다고 대안 없이 그냥 폐지해 버리는 것은 숲이 아니라 나무만 보는 단순 발상에 불과하다. 좀 더 생산적이고 창조적인 대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단순히 여가부 폐지냐, 아니냐 하는 이분법적 논리로 내 편 네 편을 가르는 소모적 논쟁은 바람직하지 않다. 보다 열린 마음으로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대안을 찾는 데 지혜를 모았으면 한다”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저는 그동안 ‘인구 절벽’ 문제는 국가 존망에 관련된 중대한 사안이기에 어느 특정 부처가 담당하기에는 적절하지 않고, 국정 전 분야에 걸친 종합적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누차 피력해 왔다”며 “즉 양성평등 문제, 위기에 처한 저출산 문제, 아동과 가족 문제, 초고령화 사회 대책 등을 종합적으로 다루는 대통령 프로젝트를 추진하거나, 그것이 어렵다면 이런 과제를 담당할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 개인적으로는 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정부 부서로서 부총리급의 가칭 ‘미래가족부’를 신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나, 이름 자체가 중요하다고는 보지 않는다”고 전했다.

조은희 의원은 “이번 대통령 선거는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의 실정에 대한 국민들의 준엄한 심판이었다. 동시에 우리 당에 대해서도 국민들께서 무거운 숙제를 주셨다. 특히 20-50대 여성들의 우려를, 귀를 크게 열고 들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집권 여당은 공격과 투쟁으로 선명성을 부각시키는 야당과 달라야 한다. 국민의 에너지를 한곳으로 모아 긍정적 에너지로 승화시키고, 꿈과 희망을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그것이 책임 있는 집권여당의 역할”이라며 “반쪽이 없는 다른 반쪽은 무의미하다. 우리에겐 두 날개 모두 필요하다. 윤석열 정부는 반과 반이 합쳐 하나를 이루고, 두 날개를 활짝 펼쳐 펄럭일 때 힘차게 하늘을 날며 성공할 수 있다.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한 저의 작은 충정을 잘 헤아려주시길 당부드린다”고 글을 맺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