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총
▲한기총은 7일 임원회를 열고 한기총과 한교총이 채택했던 ‘기본합의서’를 오랜 공방 끝에 표결에 부쳤으나, 재석 31명 중 찬성 14명 반대 17명으로 부결시켰다. ⓒ송경호 기자
한국기독교총연합회(임시대표회장 김현성 변호사, 이하 한기총), 한국교회총연합(대표회장 류영모, 이하 한교총), 한국교회연합(대표회장 송태섭, 이하 한교연)의 통합 추진에 제동이 걸렸다.

한기총은 7일 오후 2시 한기총 회의실에서 임원회를 열고, 한기총과 한교총 양측 통합추진위가 최근 채택했던 ‘기본합의서’를 오랜 공방 끝에 표결에 부쳤으나, 재석 31명 중 찬성 14명 반대 17명으로 부결시켰다.

이날 임원회에서는 한교총 뿐만 아니라 한교연과의 통합도 거론됐다. 당초 한교연은 ‘한기총 정상화’를 통합의 전제로 내세워 한 발 물러서 있었으나, 김 임시대표회장은 한교연도 한기총이 한교총과 마련한 기본합의서에 ‘구두합의’했다고 설명했다.

‘기본합의서’ 부결의 가장 큰 쟁점은 세계교회협의회(WCC) 가입 교단의 합류 여부였다. 앞서 한기총은 지난해 11월 11일 임원회에서 교단 통합 시 WCC에 가입된 교단은 배제할 것을 한교총에 전달하기로 결의했었다.

이날 임원회 직전에도 홍재철 목사(한기총 증경 대표회장)가 이와 관련된 내용의 자료를 총대들에게 배포하고 “임원회에서 만장일치로 결의된 것을 임의로 무시하고 또다시 협상했는가”라고 비판했다.

한기총과 한교총은 1월 27일 양측 통합추진위원회의 공식 모임에 이어 2월 18일 ‘상호존중, 공동리더십, 플랫폼 기능’을 통합을 위한 3대 기본원칙으로 적시한 기본합의서를 만장일치로 채택하며 속도를 끌어올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