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YMCA
한국YMCA 전국연맹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중단과 평화 구축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2일 발표했다.

‘평화만이 길이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침공을 즉각 중단하라!’는 제목의 성명에서 이들은 “이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국제법 기본 원칙과 UN 헌장을 정면으로 위반하는 불법 행위이며, 이는 국제 질서를 파괴하는 도발 행위이자 세계 평화와 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범죄”라며 “특히 핵위협까지 하며 세계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강하게 위협하고 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한국YMCA는 “러시아가 모든 군사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지금까지의 불법 행동에 대한 대가를 치를 것을 요구한다. 또 평화적 해결을 위한 유럽과 국제사회의 최대한의 연대와 외교력을 촉구한다. 우리는 세계YMCA연맹과 함께 우크라이나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위한 국제 모금과 전쟁 반대 운동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성명 전문.

평화만이 길이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침공을 즉각 중단하라!
Peace is the only way. Stop the War in Ukraine!

지난 2월 24일 러시아는 전 세계 시민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우크라이나에 대한 전격적인 공격을 감행하였다. 러시아는 크림반도 강제 합병 이후 우크라이나를 향해 끊임없이 전쟁 도발을 하여 유럽 국가들과 전 세계를 긴장하게 했다. 이를 지켜보던 국제사회는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평화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러나 결국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공격을 시작하였고, 침공 하루 만에 450여명의 사상자를 내며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를 포위하는 등 강력한 군사작전을 강행하고 있다(2월 24일 현지시간).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에 대한 우려를 명분으로 공격하였지만, 이는 국제법의 기본 원칙과 UN 헌장을 정면으로 위반하는 불법 행위이다. 규범에 기반한 질서와 외교를 통한 문제 해결은 국제 관계의 기본 원칙이며, UN 헌장은 주권, 독립, 영토보존 존중, 무력에 의한 위협 금지를 명기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두 국가 간의 문제가 아닌 전 세계 국제질서를 파괴하는 도발 행위이며, 세계 평화와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전쟁 범죄임이 분명하다.

전쟁은 그 자체로 반인륜적 범죄이다. 한국전쟁이 발발한지 72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정전협정을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으로 전환하지 못하며 분단의 아픔을 겪고 있는 한반도의 시민으로서, 이번 전쟁으로 인한 인명피해와 세대를 걸쳐 이어질 고통을 생각하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

이미 러시아 침공 이후 어린이 14명을 포함한 350여 명의 민간인이 숨졌으며, 1684명이 부상을 당했다. 또한, 침공 이후 15만 명의 난민이 발생하였고, 앞으로 약 500만 명의 난민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2월 27일 현지시간). 게다가 러시아는 핵 위협까지 하고 있어 우크라이나 시민을 포함한 전 세계시민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

우리는 러시아가 생명과 평화를 파괴하는 모든 군사 행위을 즉각 중단하고, 부다페스트 협정을 성실히 이행하며, 지금까지의 불법 행동에 대한 대가를 치를 것을 요구한다. 또한, 무력을 억제하고 평화적 해결책을 찾기 위해 유럽과 국제사회의 모든 정부와 국제기구가 최대한의 연대와 외교력을 발휘할 것을 촉구한다.

우리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평화와 민주주의를 사랑하는 세계시민으로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국제질서에 대한 정면 도전을 강하게 비판하며, 21세기에 무력과 강압을 통한 정복 행위는 결코 용납될 수 없음을 엄숙히 선언한다. 또한 우리는 우크라이나 시민들의 생명과 평화를 위해 연대할 것이며, 평화 행동을 통해 세계 시민과 단결하여 러시아가 전쟁을 중단할 때까지 끝까지 저항할 것을 선언한다.

한국YMCA 일동

강릉YMCA, 거제YMCA, 경상대YMCA, 경주YMCA, 고양YMCA, 광명YMCA, 광양YMCA, 광주YMCA, 구리YMCA, 구미YMCA, 군산YMCA, 군포YMCA, 금오공대YMCA, 김천YMCA, 김해YMCA, 당진YMCA, 대구YMCA, 대전YMCA, 마산YMCA, 목포YMCA, 문경YMCA, 부산YMCA, 부천YMCA, 서산YMCA, 선문대YMCA, 성남YMCA, 세종YMCA, 속초YMCA, 수원YMCA, 순천YMCA, 순천대YMCA, 순천향대YMCA, 시흥YMCA, 아산YMCA, 안동YMCA, 안산YMCA, 안양YMCA, 양산YMCA, 양주YMCA, 여수YMCA, 영주YMCA, 영천YMCA, 용인YMCA, 울산YMCA, 원주YMCA, 의정부YMCA, 이천YMCA, 인천YMCA, 장수YMCA, 전주YMCA, 제주YMCA, 진안YMCA, 진주YMCA, 창원YMCA, 천안YMCA, 청주YMCA, 춘천YMCA, 평택YMCA, 포항YMCA, 하남YMCA, 한라대YMCA, 해남YMCA, 홍성YMCA, 화성YMCA, 임실YMCA, 논산YMCA, 한국대학YMCA전국연맹, 한국YMCA전국연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