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심상정
▲(오른쪽부터) 이재명 후보가 심상정 후보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유튜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또 다시 차별금지법에 대해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이라고 언급했다.

차별금지법에 대해 이재명 후보 더불어민주당 선대위는 기독교계를 향해 ‘사회적 합의’가 선결 조건이라는 입장을 펴고 있다. 심지어 비슷한 법안을 세 건이나 발의한 정당임에도 “대부분 의원들이 반대하고 있다(김회재 의원)”고 주장하고 있으나, 정작 이재명 후보 본인은 “반드시 제정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반복하고 있다. 이에 ‘기독교계를 무시하는 처사’라는 지적이 나온다.

3월 2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3차 토론에서도 심상정 후보가 “공약집에 차별금지법 공약도 없고 비동의 강간죄에 관해서도 찾아볼 수 없다”고 묻자, 이재명 후보는 “제가 하고자 하는 모든 일을 반드시 공약에 써야 하는지 모르겠다”며 “차별금지법 부분은 공개적으로 수 차례 말해왔다.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심 후보는 비동의 강간죄에 동의하는지 물었고, 이 후보는 “신중하게 생각해야 할 사안이라 생각한다”며 “저는 중립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런 법안을 쉽게 만들기는 어럽고 사회적 합의 과정을 충분히 거쳐야 한다”고 답했다.

‘비동의 강간죄’는 강간죄 구성 요건을 폭행과 협박이 아닌 ‘동의 여부’로 정하겠다는 내용으로, 남성들이 ‘잠재적 성범죄자’가 될 수 있다며 반대 목소리가 높다.

심 후보는 이와 함께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 성폭력 사건 2차 가해 인사들이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다는 의혹을 재차 제기했다.

이에 이재명 후보는 “누군지 알아야 찾아 볼 텐데, 누구인지 알 수 없다”며 “지금 선대위에 최하 2천 명 가까이 있기 때문에 바로 찾기는 어려운 점 이해 부탁드린다. 한번 찾아보겠다. 가능하면 전화나 문자 하나 달라”고 말했다.

심상정 후보는 “그렇게 말씀하시면 안 된다”며 “피해자에게 확인해서 조치하셨으면 좋겠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