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 계단 천국 노인 단계 하늘 구름 임사 파라다이스 믿음 애도 상실 귀신
▲인간에게 영혼이 있다는 증명? ⓒ픽사베이
사람들이 죽기 전,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자신의 삶이 마치 파노라마처럼 눈앞에서 스쳐 지나간다는 ‘고백’이 사실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는 사건사고 등으로 죽음 직전까지 갔다가 살아난 사람들이나, 임사 체험을 한 사람들에게서 심심치 않게 나오는 ‘고백’이기도 하다. 이들의 이러한 경험은 기독교로의 회심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미국 루이빌대 연구진은 “사망한 87세 환자의 뇌 활동 기록을 통해, 죽음 전후로 기억을 회상하는 뇌파 패턴이 확인됐다”고 국제학술지 ‘노화신경과학 최신연구’를 통해 지난 22일(현지시간) 밝혔다.

한 87세 남성이 낙상으로 뇌출혈이 발생해 병원 응급실에 입원했다. 연구진은 87세 환자의 간질 발작을 감지하고 치료를 위해 뇌파 검사를 진행했다. 검사 도중 환자가 심장마비로 사망하면서, 의료진은 죽어가는 사람의 뇌 활동을 우연히 기록할 수 있었다.

연구진은 사망 당시 측정한 뇌 활동 900초 가운데, 심장박동이 멈춘 전후 30초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조사했다.

분석 결과 환자의 마지막 순간 감마 뇌파를 비롯해 알파·베타·델타 등 다양한 유형의 뇌파가 변화했다고 한다. 여러 뇌파 간 상호 작용이 뇌로 흐르는 혈액이 멈추고 나서도 계속됐다.

뇌파는 살아있는 인간에서 볼 수 있는 뇌의 활동 패턴이다. 감마를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뇌파는 기억회상, 꿈, 명상, 정보처리 등 높은 인지 기능에 관여한다.

루이빌대 신경외과의사 아즈말 젬마 박사는 이에 대해 “죽음에 가까워졌을 때, 중요한 삶의 마지막 기억을 회상하는 것일 수 있다”고 추측했다. 앞서 동물 실험에서도, 죽기 직전 쥐의 뇌에서 감마 뇌파가 관찰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