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백신 반대 트럭 시위대
▲백신 의무화 반대 지지자들이 트럭 시위대를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VOA 보도화면 캡쳐
캐나다 수도 오타와를 3주 동안 점거한 백신패스 반대 트럭 시위대, 이른바 ‘자유호송대’(Freedom Convoy)를 경찰이 강제 해산시켰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19일(이하 현지시각) 시위 현장에 도착한 캐나다 왕립기마경찰(Royal Canadian Mounted Police, RCPM)을 포함한 수백 명의 경찰들은 시위 주동자 4명 등 191명을 체포하고 57대의 차량을 견인했다. 일부 시위대는 차량에서 끌려 나왔고, 한 시위대는 기마경찰의 말에 자전거를 던져 체포됐다.

CTV뉴스오타와는 “‘자유 호송대’(Freedom Convoy)는 3주간 시위 끝에, 경찰에 의해 오타와 외부로 옮겨졌다”고 밝혔다.

캐나다 트럭 기사들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의무화 조치에 반발해 시작된 이번 시위는, 전반적인 코로나19 방역 정책 및 쥐스탱 트뤼도 정부에 대한 저항으로 확대됐다.

트뤼도 총리는 시위 진압을 위해 지난 14일 비상 권한을 발동했다. 

경찰은 진압 전 트위터에 “이번 시위에 가담한 이들이 신원을 적극적으로 확인해 금융 제재 및 형사 고발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불법 시위가 발생한 지역 및 그 주변에 경찰을 지속적으로 배치하고 있다. 우리가 되찾은 땅을 다시 잃어버리지 않기 위해 울타리를 이용 중”이라고 했다.

캐나다 왕립기마경찰도 20일 시위에 참여한 개인과 기업 계정 총 206개를 동결했다고 밝혔다. 또 차량, 개인 및 회사와 관련된 56개 기업의 정보를 공개하고 가상화폐 교환기와 253개 비트코인 주소를 공유했다.

이와 관련, 왕립기마경찰의 연방경찰부국장 마이크 뒤엠(Mike Duheme)은 CNN과의 인터뷰에서 “380만 달러 가치의 지불 처리 계정을 동결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트럭 시위대를 지지하던 이들은 이 같은 정부의 강압적 조치에 분통을 터뜨렸다.

토론토 외곽 브램튼에 거주하는 가나계 캐나다인 사무엘 세이(Samuel Sey)는 앞서 CP에 기고한 글에서 “쥐스탱 트뤼도 총리는 ‘트럭 운전사들은 ‘수용할 수 없는 견해’를 가진 ‘변두리의 작은 소수자일 뿐’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내가 있던 고가 도로에는 5,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그 누구도 코로나 또는 백신 의무화로 고통받는 것을 원치 않는다. 이 둘은 상호배타적이지 않다. 코로나19는 많은 이들을 죽였다. 그러나 그것이 정부가 우리 영혼을 죽이는 핑계가 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백신을 접종하지 않고 직장을 다니거나 중고등학교에 다니는 것은 재택 또는 온라인 과정을 한다 해도 거의 불가능하다… 백신을 맞지 않은 이들은 전국의 식당, 영화관, 콘서트, 체육관, 일부 기차, 비행기 등을 이용할 수 없다”고 했다.

미국의 공화당원들도 캐나다의 이러한 백신 반대 시위를 지지하는 목소리를 냈다.

이베트 헤럴(Yvette Herrell) 하원의원은 20일 자신이 트위터에 “캐나다의 평화로운 시위대에 대한 저스틴 트뤼도의 강력한 탄압은 민주주의가 아니라 베네수엘라와 같은 권위주의 정권의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정치범들에게 망명을 제공하는 것처럼, 폭력을 당하고 재산을 몰수당하고 은행 계좌가 동결된 자유 세계의 트럭 운전사들에게도 똑같이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