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훈국제중학교, 영훈학원
▲서울시 강북구 미아동에 위치한 영훈국제중학교. 1969년 영훈여자중학교로 시작, 2008년 국제특성화중학교로 지정됐다. ⓒ송경호 기자
서울시 교육청(조희연 교육감)이 대원국제중학교와 영훈국제중학교에 대해 특성화중학교 재지정 취소 처분을 내렸던 것과 관련, 법원이 학교 측의 손을 들어줬다.

서울행정법원 행정14부(부장판사 이상훈)는 17일 이 학교들이 각각 속한 학교법인 대원학원과 영훈학원이 서울시교육감을 상대로 낸 “특성화중학교 지정 취소 처분 취소 청구” 소송에서 원고 승소 판결을 내렸다. 재판부는 “피고(서울특별시교육감)가 2020년 7월 21일 한 취소 처분을 모두 취소한다”며 “소송비용은 피고가 부담한다”고 했다.

서울시교육청 측은 이 결과에 대해 항소 의지를 밝혔다.

대원국제중학교와 영훈국제중학교는 특성화중학교 재지정 취소 당시 “국제중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 의거하여 설치·운영하고 있음에도 교육감이 시도교육 감 협의회에서 국제중 폐지 안건 발의를 하는 등, 교육감의 국제중 폐지라는 개인적 견해를 그 동안 공공연하게 밝힘으로써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며 “2015년 평가 지표에 비해 국제중을 재지정하지 않겠다는 교육감 의지가 반영되도록 평가지표를 재조정했다”고 했다.

또 “평가의 기준 점수는 10점 상향하여 60점에서 70점으로 상향조정했고, 가장 중요한 학교 구성원의 만족도는 학생, 학부모, 교사 총 15점에서 총 9점으로 하향조정했다. 감사 지적 사항은 5점 감점에서 10점 감점으로 조정하고, 정성평가 비중이 정량평가보다 월등히 높았으며 정성평가의 기준을 모호하게 운영함으로 학교의 노력이나 운영성과와 무관하게 교육감의 의지로 모든 것들을 좌우할 수 있도록 해 놓았다”고 비판했다.

한편 기독사학인 영훈국제중이 속한 영훈학원(이사장 곽태원)은 김영훈 서울시 초대교육감이 1965년 설립했다. 영훈국제중은 1969년 영훈여자중학교로 출발, 2008년 국제특성화중학교로 지정됐다.

2015년 오륜교회(김은호 목사)가 영훈학원을 인수해 관심을 모았으며, 이 재단 소속 영훈고등학교는 ‘영훈고 이야기’를 쓴 ‘울보선생’ 최관하 교사로 기독교계에 알려지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