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성공회
ⓒ영국성공회 페이스북
전 영국 장관이 “영국성공회 총회가 인종적으로 충분히 다양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영국 크리스천투데이(CT)에 따르면, 대주교인종정의위원회 위원장인 폴 보아텡 전 장관은 지난 2월 1일(이하 현지시각) 웨스트민스터 처치하우스에서 열린 영국성공회 입법의회 첫날 이 문제에 대한 토론회를 열었다.

보아텡 전 장관은 캔터베리대주교와 요크대주교가 나란히 앉아 있는 총회 강단을 가리키며 “이 강단을 보라. 정부 프론트 벤치는 이 강단보다 낫다. 당연히 모든 인종과 배경의 사람들로 구성된다”고 했다.

지난 2002년 토니 블레어 전 총리가 이끄는 노동당 정부에서 영국 최초의 흑인 내각 장관이 된 보아텡 경은 “인종차별은 그리스도의 몸에 난 상처”라고 했다.

그는 작년 ‘애통에서 행동으로’라는 이름의 보고서를 발표한 영국성공회의 인종차별 반대 태스크포스 작업에 경의를 표했다.

그는 “이 보고서에서 가장 소름이 끼치고 우려되는 점은 부록이다. 그 부록은 실행되지 않은 과거 권장사항과 이행되지 않은 약속의 긴 목록들”이라며 “소름끼치며 상처를 주는 스캔들이다. 이는 해결돼야 한다”고 했다.

작년 10월 캔터베리와 요크 대주교는 11개의 강력한 인종정의위원회를 설립했다.

영국성공회는 “대주교가 교회의 조직적 인종차별을 식별하고 대응하며 근절하기 위한 약속을 이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권고를 하고 있다”고 했다.

위원회는 오는 5월 첫 중간 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