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표 소녀 앞으로 참고 중복 요청 문제 응답 작업 중요성 기대 질문 정보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이중성 양면성 궁금 김충렬
유머가 많은 아이들이 있다. 바람직하지 않은 말투나 행동을 유머를 내는 아동이다. 아동의 유머는 학습의 일환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바람직하지 않은 측면은 제어하여 개선해야 한다. 이를 방치하면 잘못된 습관으로 고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유머가 많은 아동은 자신을 잘 보호하는 아동, 자아방어가 필요한 아동, 관심을 받고자 하는 아동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유머가 많은 아동은 다음 특징을 갖고 있다.

1. 심리적 불안의 결과

유머가 많은 아동들은 의외로 심리적으로 불안이 많을 수 있다. 유머를 통해 심리적 불안을 모면하려는 시도이기 때문이다. 유머는 일반적으로 더 높은 신체적·심리적 측면의 복지에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머와 심리적 복지에 대한 이전의 연구는 유머가 실제로 더 높은 심리적 복지를 달성하고 유지하는 주된 요인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 연구는 유머에 대한 일반적인 촉진 가설로 알려져 있다. 긍정적인 유머는 긍정적인 건강을 가져온다.

그러나 모든 현대적인 연구는 유머가 실제로 건강한 심리적 복지의 원인이라는 이전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것은 아니다. 이전 연구의 한계 중 일부는 유머가 긍정적인 것으로 간주되었기 때문이다.

때문에 유머에 대한 일차원 접근법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다른 종류의 유머나 유머 스타일을 고려하지 않았다. 예를 들어, 자기패배 또는 공격적인 유머이다.

이 연구는 각각 2가지 스타일로 구성된 2가지 유형의 유머를 제안하여 총 4가지 스타일을 만든다. 두 가지 유형은 적응적인 유머와 부적응적인 유머이다.

적응적인 유머는 촉진적이고 자기강화적인 유머로 구성되며, 부적응은 자기 패배적이고 공격적인 유머이다. 이러한 각 스타일은 심리적 및 아동의 전반적인 주관적 복지에 다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관계적인 불만의 결과

유머가 많은 아동은 기질의 문제를 넘어 관계적인 불만 상태로 볼 수 있다. 관계가 불만인 상황에서 아동이 유머를 사용하여 그 상황을 회피하려고 시도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 상황에서 잘못하면 상대방을 비웃는 것으로 오해되기도 한다. 관계 욕구가 불만이 되면, 자주 유머를 사용하여 상황을 모면하고자 한다는 점에서다.

그런 이유로 유머가 많은 아동은 또래 관계에서 원만한 관계를 이루지 못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유머가 많은 아동은 풀죽어 있고 잘 울며, 집중력이 떨어져 학교성적이 저조하며, 초조해하거나 잠을 잘못 자고, 두통 등의 신체적 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유머를 사용하는 것을 사회적으로 보는 이유이다.

사회적 시각에서 유머의 사회적 변형 모델은 신체적 매력과 같은 특정 특성이 유머와 상호 작용한다고 예측한다. 이 모델은 유머 작가, 청중 및 유머의 주제 사이의 연결을 포함한다.

이 특정 모델과 관련된 두 가지 변형은 유머의 주제와 유머러스한 사람에 대한 청중의 인식 변화를 포함하므로 유머러스한 연사와 청중 간의 관계를 수립한다. 사회적 변형 모델은 유머를 유머러스하게 하려는 현재의 욕구와 유머러스한 미래의 의도를 전달하기 때문에 유머를 적응력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

이 모델은 다른 사람의 특정 사회집단에 받아들여지려는 욕망과 의사소통하는 고의적인 자기 비하 유머와 함께 사용된다. 자기 비하하는 유머는 다른 사람의 애정을 얻기 위해 약점과 오류 가능성을 전달한다.

그렇지만 다른 유형의 유머가 호의적일 때 유머감각에 대한 낭만적인 매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3. 부정적인 정서 표출의 결과

유머가 많은 아동은 부정적 정서표출을 하나의 수단으로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아동에게 부정적 정서표출은 정서순환을 원만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것은 인간이 정서적 존재라는 점에서 이해된다.

유머러스한 아동은 다른 아동에 의해 유머가 없는 아동보다 더 명랑하지만 덜 지적인 것으로 인식된다. 자기 비하하는 유머는 헌신적인 관계를 위해 다른 아동에게 자신의 바람직함과 육체적 매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맥매스터 대학교(McMaster University) 연구 결과에 따르면 유머는 특정 관계 파트너에 대한 자신의 바람직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렇지만 이 효과는 남성이 유머를 사용하고 여성이 평가할 때만 발생할 수 있다. 남성이 유머 감각을 가진 여성을 파트너로 선호하거나 여성이 유머 감각을 가진 다른 여성을 잠재적 파트너로 선호한다는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다.

여성이 연구에서 강제 선택 디자인을 받았을 때, 그들은 덜 정직하고 지능적이라고 평가했지만 잠재적인 관계 파트너로 재미있는 남성을 선택했다.

유머의 부정적인 인식은 동양의 유교에서도 발견된다. 유교의 신유학 정통은 의식과 타당성에 중점을 두고 전통적으로 유머를 파괴적이거나 부끄럽지 않게 보았다. 유머는 아이러니와 빈정거림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유교 논어 자체는 주인이 자신의 방황을 노숙자 개의 존재와 비교하면서 유머러스한 자기 비하를 좋아하는 것으로 묘사한다.

김충렬
▲김충렬 박사.
4. 정리

유머가 많은 아동을 둔 부모라면, 전술한 원인을 참고해 스스로 반성할 필요가 있다. 부모가 올바르게 양육을 한다 해도, 반드시 원인이 될 만한 조건이 얽혀 있기 때문이다. 부모가 자신을 냉정하게 분석해야 개선 가능성이 보인다.

김충렬 박사
한국상담치료연구소장
전 한일장신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