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신앙인도 위기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 위기를 극복하는 태도는 모두가 다릅니다. 오늘은 ‘록펠러의 위기’를 소개할까 합니다. 세계적인 부호 록펠러에게도 위기가 닥쳤습니다. 그는 친구의 권유로 광산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사기를 당해 원금을 모두 날린 것입니다. 광부들은 폭도로 변해 밀린 임금을 요구했습니다. 빚 독촉에 시달리던 록펠러는 너무 괴로워 ‘자살’을 떠올렸습니다. 기업을 처음 시작할 때부터 철저한 십일조 생활을 해온 록펠러는 황량한 폐광에 엎드려 기도했습니다. “하나님 말씀은 일점일획도 틀림없음을 믿습니다. 그리고 저는 지금까지 온전한 십일조를 드려왔습니다. 그런데 왜 이런 시련을 주십니까? 하나님이 살아 계심을 보여주십시오.” 록펠러는 통곡했습니다. 그때 마음속 깊은 곳에서 들려오는 위로의 음성이 있었습니다. “때가 되면 열매를 거두리라. 더 깊이 파라” 록펠러는 이 말씀을 믿고 폐광을 더 깊이 파기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은 록펠러가 제정신이 아니라며 수군거렸습니다. 그때 갑자기 황금 대신 ‘검은 물’이 분수처럼 공중으로 솟구쳤습니다. 그것이 바로 석유였습니다. 자살 직전의 록펠러는 유전을 발견해 일약 거부가 되었습니다. 심은 대로 거둔다는 말은 거짓이 아니었습니다.

“과거는 현재의 산물”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제는 오늘의 결과라고 합니다. 특히 신앙인들에게는 너무나 자명한 말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을 부러워하지 말고 그들의 신앙생활과 목적의식(철학)을 본받아야 합니다. 위기는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그 위기를 신앙으로 잘 극복하면 훗날 인생에 좋은 간증은 물론 축복으로 다가옵니다.

필자는 그동안 이런 말과 설교를 많이 했습니다. “젊어서 복은 안개와 같은 복입니다. 노년에 복은 그동안 눈물로 씨를 뿌린 가장 가치 있는 하늘의 복입니다.” 신앙인들은 노년의 복을 받아야 합니다. “눈물을 흘리며 씨를 뿌리는 자는 기쁨으로 거두리로다(시 126:5) 울며 씨를 뿌리러 나가는 자는 정녕 기쁨으로 그 단을 가지고 돌아오리로다(시 126:6)” “백발은 영화의 면류관이라 의로운 길에서 얻으리라(잠 16:31)”라고 말씀합니다. 거부가 된 “록펠러의 성공 십계명”을 보면 첫째, 하나님을 사랑하고 둘째, 이웃을 사랑하는 실천적 삶을 살았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믿고 신뢰하는 신앙생활이 그의 철학이었습니다. 록펠러는 그런 신앙의 씨앗을 심고 거두게 된 것입니다.

결론

어느 날 홈쇼핑에서 핸드백 선전을 보게 되었습니다. 핸드백 가격이 3,890,000원 24개월 무이자 할부였습니다. 조금 후 밤색 핸드백이 매진되었다는 자막이 한쪽에 뜨기 시작했습니다. 그런 구매는 신앙인들도 할부의 인생을 살면서 합니다. 반면에 주와 및 복음을 위해서 24개월 선교비나 헌금을 냈다는 이야기는 별로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인생의 위기를 맞게 되면 금식기도와 작정 기도, 헌금으로 하나님 마음을 감동하게 하려고 합니다. 하나님은 그런 하나님이 아니십니다. 성경은 분명히 말씀합니다. “(마 6:31)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32)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천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33)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평소에 하늘에 보험(그 나라와 그의)을 들게 되면 위기를 넉넉히 이길 수 있습니다.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에게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치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고전 10:13)” 세상 사람들은 결과를 보고 평가합니다. 하나님은 결과보다 과정을 더 중요시합니다. 인생과 신앙에 위기를 만났을 때 하나님을 기쁘게 하면 그 결과는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가 다 형통하리로다(시 1:3)”

국제구호개발기구 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