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표 소녀 앞으로 참고 중복 요청 문제 응답 작업 중요성 기대 질문 정보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이중성 양면성 궁금 김충렬
해리성이 있는 아이들이 있다. 정신이 오락가락하여 정체성의 혼란을 보이는 아동이다. 해리성을 보이는 아동에 대해서는 단순한 경우인지, 보다 심각한 증상을 드러내는지를 살펴야 한다. 근본 원인을 발견하여 적절하게 대응해야 하기 때문이다. 해리성 있는 아동은 정체성에 혼란을 보이는 아동, 기억력이 약한 아동, 정서가 산만한 아동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해리성이 있는 아동은 다음 특징이 있다.

1. 주의력에 문제를 보인 결과

해리성이 있는 아동은 주의력에 문제를 보이는 결과이다. 해리성은 정신이 오락가락하는 현상이기 때문이다. 어떤 경우 정신이 정상적이다가도, 어떤 경우 정신이 정상적이지 않은 것이다.

다만 해리성을 가진 아동은 많다. 아주 특이한 경우에서나 발견된다. 이 해리성은 주의가 산만한 경우 유심히 관찰해야 한다.

아동은 대개 3살 이전에는 말이 많은 편이다. 이런 저런 말을 정신없이 쏟아내다, 점차로 정신이 안정을 취하게 되면서 필요한 말을 하는 쪽으로 되어간다. 그러다 다시 초등학교 3-4학년 때 유난히 말이 많고 산만하다. 이런 상태는 아동의 발달의 자연스런 과정이다.

그 특징을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런 시기에는 실제로 아동의 언어 단계는 듣기-말하기-쓰기-읽기이다.

24개월까지는 듣기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아동은 24개월까지는 거의 듣기에 치중하고 있으며, 어른들의 언어를 듣고 흡수하여 뇌에 저장을 해두었다가 24개월 이후 저장된 언어를 정리하고 분석하여 말로 연습을 해보는 단계를 거친다.

그래서 24-36개월 사이를 언어의 폭발기라고 한다. 그 이후는 저장되어 있는 언어를 분석하고 정리하여 말로 표현해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그리하여 아동은 말이 아주 많아지기 시작하고, 궁금한 것도 질문으로 한다. 자신의 지식의 기반을 마련하기 시작한다.

이때쯤이면 어른들은 아이가 시끄러워서 힘들다고들 느낀다. 24개월까지는 아이가 어른의 말을 들어주어야 한다. 24개월 이후부터는 어른이 아이의 말을 많이 들어주어야 아이가 언어발달을 제대로 할 수 있다. 연습을 많이 해야만 아이가 구조적으로 언어를 발달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해리성은 이와 같은 수준이나 현상을 넘어서는 것이 문제이다.

2. 충격적인 경험의 결과

해리성이 있는 아동은 충격적인 경험을 한 경우로 보아야 한다. 끔찍한 경험이 마음에 아직도 해소되지 않고 남아서 영향을 끼치고 있다.

끔찍한 범죄나 공포를 소재로 한 헐리우드 영화를 예로 들 수 있다. 영화 주인공으로 몇 년 전부터 자주 등장해 온 ‘다중인격장애’의 모습이다.

영화 속에서 그런 사람들은 항상 범죄와 악행을 일삼는 것처럼 과장되고 왜곡된 모습으로 그려진다. 그들을 추적하거나 치료하는 경찰관과 정신과 의사들도 상식 밖의 말과 행동을 자주 하고 있다.

최근 일부 미국정신의학자들이 헐리우드의 영화제작자들에게 시정을 요구하는 이유이다. 영화 속에 그려지는 다중인격자들의 복잡하고 기이한 언행과 갖가지 범죄는 사람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

이처럼 널리 알려진 다중인격장애에 대해,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정신질환의 두 분류 체계에서 다중인격장애는 ‘다중인격 장애’(Multiple Personality Disorder) 또는 ‘해리성-인격장애’(Disso- ciative Identity Disorder)로 불린다.

그런가 하면 실제로는 그런 병이 없다는 의사도 있다. 대부분의 복잡하고 낫지 않는 환자들이 사실은 다중인격장애자라는 것이다. 어떤 경우라도 아동의 정신이 오락가락, 왔다 갔다 하는 증상이 드러나는 것은 확실하다.

3. 접촉의 경험이 부족한 결과

해리성이 있는 아동은 접촉의 경험이 부족한 것으로 보아야 한다. 접촉 경험이란 대화를 나누고 정서를 교류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아동은 접촉의 경험을 통하여 정신의 폭이 확장되고 친밀성이나 사회성 등이 확장된다. 해리성이 있는 아동은 사회성의 발달에 문제를 보인다고 보는 이유이다.

아동은 성장과 발달과정에서 사람과 관계하는 접촉의 경험이 빈번해지지면서, 친화력이나 사회성이 자연스럽게 증가한다. 사람과의 관계의 접촉 경험에서는 일단 주변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는 것이 모두 포함된다.

물론 아동의 사회성에는 부모의 성격, 가치관, 태도 등이 영향을 주는 경향이 있다. 이런 것은 아동에게 가장 일차적으로 작용하는 요인이라고 보아야 한다. 이런 특성들은 해리성 있는 아동의 사회화에 강력한 영향을 주고 있다.

부모의 지지는 아동뿐 아니라 아동의 발달과정에서도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특히 아동의 사회성에서 아버지와의 긍정적인 지지관계는 높은 수준의 자아존중감과 자아통제, 지적 발달, 만족스러운 또래관계와 유의미한 상관이 있다.

반면 어머니와 긍정적인 지지관계에서 높은 신뢰감을 형성한 아동은 높은 자아존중감을 갖는다. 따라서 해리성이 있는 아동들의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인적 요인 중에서 부모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김충렬
▲김충렬 박사.
4. 정리

해리성 있는 아동을 둔 부모라면, 전술한 원인을 참고하여 스스로 반성할 필요가 있다. 부모가 올바르게 양육을 한다 해도 거기에는 반드시 원인이 될 만한 조건이 얽혀 있기 때문이다. 부모가 자신을 냉정하게 분석해야 개선 가능성이 보인다.

김충렬 박사
한국상담치료연구소장
전 한일장신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