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일수록, 피 흘림 없는 복음적 평화통일 향해 직진
북한 사역, 보안과 안전을 고려한 단독 사역 위주에서
팀 사역 통해 새로운 시너지 효과 얻을 필요성 제기해

한국교회 통일선교 포럼
▲기념촬영이 진행되고 있다. ⓒ북사목

한국교회 통일선교포럼이 16일 서울 서초구 사랑의교회(담임 오정현 목사)에서 ‘한국교회 통일선교 네트워크를 위한 협력방안’이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이 포럼은 북한사역목회자협의회(회장 정베드로 목사, 이하 북사목) 주관했다.

개회사에서 북사목 회장 정베드로 목사는 “북사목은 그동안 한국교회 각 교단 통일·북한선교 사역의 교류와 연합을 위해 기도해 오면서, 각 교단의 통일·북한선교 사역자를 중심으로 교류와 모임을 갖고 지속적인 한국교회 통일선교 연합을 위해 노력해 왔다”며 “북사목은 앞으로도 한국교회 통일선교와 통일목회를 위해 섬기는 자세로 작은 통로의 역할을 묵묵히 감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축사에서 오정현 목사(쥬빌리통일구국기도회 대표회장)는 “이념과 진영을 뛰어넘은 통섭적 연구와 연합 사역이 필요한 이 엄중한 시기, 참으로 의미 있고 뜻깊은 포럼”이라며 “위기라 말하는 이 때가 오히려 피 흘림 없는 복음적 평화통일을 향해 직진해야 할 때다. 이 사명은 오로지 한국교회만이 감당할 수 있다”고 전했다.

‘통일선교 교단사역 네트워크를 위한 협력방안’을 주제로 세션 2에서는 조기연 목사(ACTS 북한연구원장)를 좌장으로 정규재 목사(강일교회, GMS 북한지역위원장)가 ‘통일선교 교단사역 사례와 교류·연합을 위한 제언’을 제목으로 발표했다.

정규재 목사는 “지구촌 유일의 분단 국가인 한반도 남북 대치 상황만큼, 한국교회는 교단 간 혹은 선교단체 간의 장벽이 높다. 그래서 통일선교를 하는 교단 혹은 단체들 간에 중복 투자가 이뤄지는 일도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감사하게도 그런 와중에 국내외 초교파 통일선교 사역단체들이 ‘쥬빌리통일구국기도회’로 모이면서 각 단체들 간에 고유 영역을 침범하지 않으면서 사역과 기도제목을 공유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한국교회 통일선교 포럼
▲세션 2 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왼쪽에서 세 번째가 정규재 목사. ⓒ북사목

정 목사는 “기도로 모이는 ‘함께’의 시간을 갖고 기도회를 이어가면서 각 단체들 간의 장벽이 무너지고 서로 소통하는 신뢰가 쌓이고 공유하며 은혜를 느낄 수 있었다”며 “적어도 성실하게 꾸준히 참여하는 단체들 간에는 인적 네트워크와 영적 교류가 이어지면서 신뢰가 생겨, 지금도 사역의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고 있다. 연합 사역을 통해 이제는 교단 간에도 통일선교 사역이 연합하는 시간이 왔다”고 전했다.

그는 “저희 교단도 종전까지 북한 사역은 보안과 안전을 고려한 단독 사역이 위주였지만, 앞으로는 팀 사역을 통해 새로운 시너지 효과를 얻겠다는 생각이다. 그래서 GMS 선교사들과 교단 내 총회통일준비위원회, 총신대학교 등이 연합해 북한사역글로벌네트워크(GNN)를 결성했다”며 “GNN은 교단 내부는 물론, 다른 북한선교 단체나 조직과의 연합과 네트워크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정규재 목사는 “한국교회 통일선교연합 사례로는 한국교단선교 실무대표자모임(한교선) 주최 ‘2018 통일선교포럼’이 있었다. 당시 예장 합동과 고신·합신, 기성, 기감, 기침 등 6개 교단 통일·북한선교 사역 및 계획을 서로 소개했다”며 “보수적 신앙관을 가진 예장 합동·고신·합신과 기성은 통일 이후를 대비하기 위한 전망 제시, 기감과 기침은 국내외 선교단체 및 사역자와의 연합 활동을 중시했다”고 전했다.

정 목사는 “사역의 다양성을 볼 수 있는 교단별 통일선교 운동의 정체성은 보존하되, 연합과 연대의 아름다운 발걸음을 보여준 쾌거”라며 “그러나 하나여야 할 한국교회 연합기관이 한기총과 한교연, 한교총 세 개 단체로 나뉘어 있다. 최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어려움을 겪은 한국교회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며 3개 연합기관 통합을 시도 중”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2018 통일선교포럼’의 아름다운 연대가 3년 가까운 시간이 흐르면서 한반도의 답답한 상황을 반영하듯 아련한 추억으로 남으려 하고, 한국교회 연합 통일선교의 길은 멀게만 느껴졌다. 그러나 2021년 북사목이 통로가 되어 6개 교단 실무자 중심으로 사역을 교류하고 연합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만들어지고 있다”며 “오늘 포럼을 통해 그동안 각 교단의 통일선교 사역을 공유하고 교류하는 귀한 자리가 마련돼 하나님께 감사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교회가 먼저 교단의 벽을 허물고 연합할 때 통일선교 기관들의 아름다운 연합이 이뤄지고, 나아가 남북 교회의 아름다운 연합이 이뤄질 것”이라며 “포럼을 통해 교단간 통일선교 사역의 좋은 교류를 이어갈 뿐 아니라, 향후 각 교단의 더욱 진전된 사역을 위해서라도 통일선교 교단 사역의 활성화와 연합을 위한 가벼운 교류의 장이 만들어지길 소망한다”고 덧붙였다.

한국교회 통일선교 포럼
▲대표 정베드로 목사가 발표하고 있다. ⓒ북사목

◈각 교단 북한 사역자들의 제언

각 교단 북한 사역자들은 토론에서 교류를 위한 제안들을 펼쳤다. 예장 통합 용천노회 남북한선교통일위원회 총무 김종욱 목사는 “북한 교회 재건은 무지역 이북노회의 정체성과 직결돼 있다. 6.25 전쟁 전 용천군에 세워졌던 67개 교회들을 재건하는 것이 1차 목표”라며 “그 외에도 북한 교회 재건에 용천노회가 앞장서야 한다. 3만 4천 탈북민들의 영혼 구원과 함께 50여 탈북민 교회에 적극적 관심을 갖고, 선교협력 파트너로 존중하면서 건강한 성장을 도우며 협력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침 브릿지오브아시아 이사장 김원정 목사는 “통일선교는 먼 미래의 이야기로 인식되는 것이 현실이다. 북한의 개혁·개방·종말이 70년 넘게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70년이나 지난 만큼, 가까워졌다는 의미이기도 하다”며 “북한의 개혁·개방은 갑자기 다가올 수 있다는 생각으로 시급성을 이해하고 공유해서 통일선교를 준비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김원정 목사는 “북한이 개혁·개방으로 간다 해도 전면적으로는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선교사가 파송돼 교회를 세운다는 것은 현실적 벽이 두꺼울 수밖에 없다”며 “토마스 선교사가 뿌린 성경책이 여관의 벽지가 되어 장대현교회가 자생적으로 세워진 것처럼, 우리의 통일선교 전략도 학교와 병원 사역으로 시작되면 좋겠다. 조선족 선교가 교단 나누기, 물질로 선교하기, 성과 보이기 등으로 실패했음을 유념해야 한다”고 말했다.

예장 합동 총회 통일준비위원장 김정설 목사(인천광음교회)는 “포럼을 통한 연합과 동행의 정신이 훼손되지 않고 아름다운 복음통일의 배가 잘 만들어지는 계기가 되고, 나아가 한국교회 안에 북한 선교 지형이 넓혀지기를 기도한다”며 “각 교단 간 통일선교 사역의 공통점들을 서로 인정하고, 부족한 점들을 상호 보완할 수 있는 통로로써 ‘통일선교 교단실무자모임’ 같은 교류의 장이 형성되길 바란다”고 제안했다.

예장 고신 총회 통일한국대비위원장 김인수 목사는 “저희는 통일선교 정책과 비전을 연구하고 제시하며, 개체교회와 단체들의 연합과 협력을 도모하고, 통일선교에 비전을 가진 인재들을 발굴하여 교육·훈련·파송하기 위해 2020년 고신총회통일선교원을 설립했다”며 “선교원은 남북한 통일과 북한전도를 민족복음화의 시각에서 진일보해, 타문화권 통일선교로 보고 있다. 이미 70년 이상 문화와 교류가 단절됐기 때문”이라고 소개했다.

예장 재건 총회선교위원장 김종길 목사는 “실제로 현장에서 통일 사역을 하는 개인과 교회와 선교단체, 네트워크에 참여하지 않은 교단의 협력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할지 소개하지 못한 것 같다”며 “장소와 사역 노출을 기피하는 현장 사역자들, 코로나19로 귀국한 사역자들이 어떻게 안심하고 사역을 공개하고 네트워크에 참여할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한국교회 통일선교 포럼
▲세션 1 패널 발표가 진행되고 있다. ⓒ북사목

기성 총회북한선교위원회 총무 이상택 목사(동신성결교회)는 “각 교단 통일·북한선교 담당 기구는 다양한 이름으로 활동 중이지만, 주무기관으로 인준된 기구들이 서로 연합하는 교류가 있어야 한다”며 “위원장은 임기가 있고 재임 기간에만 교류가 가능하므로, 실무 책임자들을 통해 연합체를 계속 이어가도록 승계를 잘 해주고, 각 교단 북한선교에 관해 한 방향의 정책을 세울 수 있도록 서로 교류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상택 목사는 “이를 위해 신뢰성과 지속성, 역할성에 중심을 두고, 투 트랙으로 네트워크를 지속시켰으면 한다. 하나의 트랙은 기존 사역자들의 활동을 인정하고 고유 사역을 지속시키면서, 다양한 정보 교류로 사역들을 더 풍성하게 하는 것”이라며 “또 하나의 트랙은 다양한 북한선교 사역 활동가 및 기관들이 교단 이름으로 공적 연합활동이 가능하도록 울타리가 되어주고 재원을 협력해 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포럼은 앞선 개회예배에서 구윤회 목사(북사목 사무총장) 사회로 김권능 목사(북한기독교총연합회 회장)가 기도하고 정성진 목사(크로스로드 대표)가 설교했으며, 은희곤 목사(평화드림포럼 대표)의 격려사 후 유관지 목사(북녘교회연구원장)가 축도했다.

세션 1에서는 ‘교단별 통일선교사역 현황과 방향’이라는 주제로 고신 정종기 목사(고신총회세계선교회 통일선교원장), 기성 송태헌 목사(총회북한선교위원장), 기침 신재주 목사(총회통일선교네트워크 사역디렉터), 재건 구경훈 목사(총회북한선교연구원 사무총장), 통합 최영웅 목사(총회남북한통일선교위원회 디렉터), 합동 정베드로 목사(GMS 북한지부장 및 GNN 공동대표)가 각각 발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