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책, 성경
ⓒUNSPLASH.COM/AARONBURDEN
28년간 수백만 명이 온라인에서 성경 용어와 성구를 검색하기 위해 사용해 온 웹사이트 ‘바이블 게이트웨이’(Bible Gateway)에서 ‘마법’(sorcery) 키워드 검색이 올해 가장 높은 비율로 증가했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해당 웹사이트는 올해 검색 엔진에서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성경 용어를 자세히 소개한 ‘2021 리뷰’를 요약한 데이터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사람들이 바이블게이트웨이에서 성경을 검색하는 주제는 항상 흥미롭지만 올해가 가장 그렇다”며 성경을 구성하는 70만 개 단어 중 ‘마법’(sorcery)과 ’마법들’(sorceries)에 대한 검색이 지난해에 비해 193% 증가했다고 밝혔다.

바이블게이트웨이 측은 “그리스어 ‘파마케이아’(pharmakeia)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이 단어가 더 주목받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마운스 그리스어-영어 신약사전에 따르면, ‘파마케이아’는 어떤 목적을 위한 약물의 이용, 주술, 마법, 마법에 걸린 상태를 뜻한다. 이 용어는 갈라디아서 5장 20절에 나온다.

바이블게이트웨이 수석이사인 스테판 스미스는 프리미어 크리스천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약국(pharmacy)이란 단어는 ‘파마케이아’에서 비롯됐다. 사실 용어 자체는 관련이 없지만, 이 단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마법에 대한 관심도 더 높아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사이트에서 가장 주목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 다른 주제는 ‘노하기를 더디 하라’와 ‘사랑의 풍성함’으로, 두 항목 모두 169% 증가했다.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요 14:2)는 140%,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빌 4:13)는 102%, “너희 몸은 성전”(고전 3:16-17)이라는 말씀도 77% 증가했다.

사랑, 희망, 평화, 기쁨, 믿음이라는 단어는 2021년 가장 인기 있는 검색어 중 하나였다. 역병, 전염병, 질병과 같은 용어는 2021년에 검색률이 71%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