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는 시대의 등불, 깨어 빛 밝혀야
말씀과 성령, 분명한 신앙고백 위에
교회 세워져야 코로나 이길 수 있어

경남기총 23회 정기총회
▲이경은 신임 대표회장이 취임사를 전하고 있다. ⓒ경남기총
경남기총 이경은 신임 대표회장은 정기총회 후 “코로나 사태로 어렵지만, 교회를 지키고 새롭게 부흥해 나가는 일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교회는 시대의 등불이다. 불이 꺼지면 암울하고 백성들은 방향을 잃고 방황한다. 다음 세대를 위해서라도 교회가 깨어 복음의 빛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이 대표회장과의 인터뷰.

-순복음 총회와 여성 목회자로서 처음으로 경남기총 대표회장에 추대됐다.

“경남 지역은 보수성이 강하다. 또 순복음 교회가 다른 지역에 비해 열악한 편이다. 그럼에도 역대 대표회장단과 지역 임원들께서 지지해 주신 것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처음으로 세워졌기에 어깨가 무겁고, 잘할 수 있을까 생각도 많아진다. 누가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여 섬길 것이다.”

-코로나 팬데믹 상황으로 교회마다 어려움을 겪고 있다. 위드 코로나 시대를 어떻게 극복해 나갈 것인가.

“예전처럼 잠시 고통을 겪다 끝날 것으로 생각했는데, 아직도 완전하게 종식되지 않고 있다. 코로나 상황이 길어지면서 방역 지침에 의해 교회의 공예배가 제한되고, 비대면예배를 드리면서 교회마다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하나님께 드리는 공예배는 교회의 존재 이유다. 어떤 경우든 예배가 중단될 수는 없다. 온전한 예배 회복을 위해 경남기총은 힘을 모아 지켜나갈 것이다.

예배 회복을 위해 정책이나 제도보다 더 본질적이고 중요한 것은 크리스천의 ‘정체성’이다. ‘나는 하나님의 자녀’라는 분명한 신앙고백이 있다면, 어떤 상황이 와도 생명을 걸고 예배를 드릴 것이다.

하나님에 대한 확고한 확신이 없기에 코로나를 핑계로 하나님을 멀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말씀과 성령으로 분명한 신앙고백 위에 교회가 세워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경남기총 23회 정기총회
▲(오른쪽부터) 이경은 신임 대표회장이 박종희 직전 대표회장으로부터 의사봉을 넘겨받고 있다. ⓒ경남기총
-대선을 앞두고 있다. 어느 해보다 중요하다. 연합회를 어떻게 이끌고 갈 것인가,

“그동안 우리 경남기총은 △실무 임원 및 임역원 수련회 △경남지도자 초청 조찬기도회 △8.15 특별성회 △코리아 합창제 및 한마당 축제 등 다양한 활동을 해 왔다.

코로나 사태로 어려운 여건이 있었지만, 마음과 뜻을 하나로 모아 지혜롭게 왕성한 활동을 전개해 왔다. 역대 대표회장님들이 하신 사역들을 잘 계승해 나갈 것이다.

무엇보다 교회를 지키고 새롭게 부흥해 나가는 일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다. 교회는 시대의 등불이다. 불이 꺼지면 암울하고 백성들은 방향을 잃고 방황한다.

다음 세대를 위해서라도 교회가 깨어 복음의 빛을 밝혀야 한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섭리와 질서가 파괴되지 않도록, 정책적으로 분명한 목소리를 낼 것이다. 한국교회가 무너지지 않도록 마음과 뜻을 합하고, 지혜를 모을 때다.”

-마지막으로 하실 말씀이 있다면.

“세상에서 가장 부드럽고 강한 것은 어머니다. 어머니의 마음은 어떤 차가운 것도, 어떤 무거운 것도 뜨거운 사랑으로 녹일 수 있다.

경남기총은 다양한 교단, 교회들이 모인 연합단체다. ‘누가 옳고 누가 주도하느냐’ 하는 지엽적인 문제에 관심을 둘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교를 위해 함께 동역해야 한다.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면서 우리 시대에 주어진 복음의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

어머니의 마음과 사랑으로 품고 섬길 것이다. 혼자서는 이 큰 일들을 감당해 나갈 수 없다. 모든 목사님, 장로님들이 교단을 뛰어넘어 협력해 주시고, 기도해 주시기를 진심으로 부탁드린다.”

이경은 목사는 대한민국 어머니기도 총연합회 실무총재, 한기총 가정사역위원장, 경남 CTS운영이사, 순복음총회신학교 부총장,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제17대 총동문회장, 한기총 20주년기념 한국교회 영적대각성운동본부 여성본부장, 우드스탁스쿨 명예부모 등을 역임했다.

또 국민일보 기독교교육 브랜드 대상, 진주시 모범선행 시민상, 제6회 장한 한국인 대상(뉴스웨이 신문사, 2008년), 자랑스런 연세인 연신원상 선교부문 대상, 대한민국 올해를 빛낸 인물(헤럴드경제, 2007년) 등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