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표 소녀 앞으로 참고 중복 요청 문제 응답 작업 중요성 기대 질문 정보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이중성 양면성 궁금 김충렬
예견(豫見)의 심리가 심한 아이들이 있다. 무슨 일을 하든지 안정감을 보이지 못하는 아동이다. 항상 걱정되는 일이 많아 불안한 편이다. 긴장감과 불안감이 많아서 예민하기 때문이다.

예민한 특성은 심리적인 문제이기에 서둘러 개선해 주어야 한다. 예견 심리가 심한 아이는 정서가 불안정한 아동, 긴장되어 있는 아동, 또래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아동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1. 엄격한 환경의 결과

예견 심리가 심한 아동은 엄격한 환경의 결과이다. 아동은 부모와 여유로운 분위기에서 성장해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마음의 좁아져 여유로움을 경험하지 못한다.

이것이 훗날 성인이 되면 강박증으로 이행된다. 강박장애의 경우 강박적인 성향이 점점 심해지면서 위협을 줄이는 것, 위험을 피하고 병(그리고 죽음)을 방지하는 것 등에 대한 지나친 책임감을 느낀다.

심지어 강박증은 강박적인 생각이나 마술적인 의식을 통해 재난을 일으키거나 막을 수 있는 전지전능함이 자신에게 있다고 점점 믿게 된다. 또 자신이 가진 생각이나 느낌 가운데 일부는 전혀 받아들일 수 없는 것들이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어떤 엄청난 징벌을 두려워할 수도 있다.

강박장애를 갖게 되면, 자신의 생각이 행동만큼이나 강력하다고 믿는다. 때문에 항상 ‘옳은’ 생각만 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 엄청난 책임 의식을 느낀다. 그들은 ‘잘못된’ 생각을 품을 때, 심한 죄의식을 느낀다. 강박적 성격과 강박장애에서 우리는 극단적 형태의 완벽주의가 가져오는 증상이다.

2. 긴장이 심한 결과

예견 심리가 심한 아동은 긴장이 심한 결과이다. 긴장했으면 이완이 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것이다.

최근에 이런 현상에 대해 두뇌에서 세로토닌의 수준이 부족한 상태로 보기도 한다. 이로 인해 긴장이 심한 아동은 두뇌의 세로토닌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해서 발생한 것이라는 생각이 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어떤 아동의 경우 잠자리에 들기 전 대문을 꼭 걸어 잠갔는지 서른 번 넘게 점검해야 하는 강박 장애를 앓았다. 다른 아동은 가전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플러그를 수 없이 끼웠다 뺐다 했다.

또 다른 아동은 사람들 앞에서 큰 소리로 욕설을 하고 싶은 엄청난 충동을 느끼곤 했고, 50에서 1까지 거꾸로 반복해서 센 후에야 그런 충동이 잦아들었다.

메리(Mary)의 경우 세균 감염을 막는다고 피부 각질이 다 벗겨질 정도로 하루에 40-50번씩 손과 팔을 비누로 씻곤 했다. 그리고 자기 안에 있는 그런 충동에 저항하려 하면 엄청난 불안을 경험했기 때문에, 결국 그러한 충동에 굴복하고 말았다.

비록 치료가 어렵고 오래 걸리기는 하지만 감사하게도 이러한 악순환을 끊는 데 도움을 주는 행동치료법과 약물들이 있다. 강박장애에는 생물학적인 원인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많은 사람들에게 약물 치료가 매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3. 불안이 심한 상태

예견 심리가 심한 아동은 불안이 심한 상태이다. 예견의 심리가 심한 아동은 내면에 불안과 공포가 자리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이들에게 예견이 심한 경우는 미래에 대한 불안과 공포감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불안은 특성상 더 심해지면, 공포감으로 이행된다. 처음에는 막연하게 불안하던 것이 점차로 공포감으로 이행된다. 그들이 특정 사안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게 되면서, 공포감으로 이행되는 것이다. 그들의 불안이 고정화되면서 불안을 유발시키는 것이 분명해지는 공포감으로 변형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그들은 불안을 일으키는 대상을 더 정확하게 인식하게 된다. 이들의 확인행동은 그런 공포감을 감소시키려는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 이들의 미래에 대한 걱정이 불안을 넘어 공포감을 갖게 되는 이유이다.

심리학에서 불안과 공포는 일정한 차이가 있다. 공포는 특성상 불안을 유발시키는 대상이 있다는 점에서, 불안과 구분된다. 공포는 특정 대상 없이 막연하게 불안한 것과는 다르다. 공포는 불안을 유발시키는 대상이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다만 이들의 공포는 일반적 공포와는 다르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예견 심리가 심한 아동에서의 공포는 미래에 대한 것이다. 대개 실수나 부주의로 인해 엄청나게 잘못된 결과가 일어나지 않을까와 같은 종류이다.

이런 현상은 아마도 머리에서 일어나는 공포감정이 이들을 반복적으로 확인하게 만드는 원인이다. 그리하여 공포감은 이들로 하여금 반복적으로 확인하지 않으면 안 되게 만들고 있다.

예견의 심리가 심한 아동에서 예견은 매우 심리적 측면이라고 보아야 한다. 그들의 예견은 실제와 다르게 심리적인 불안에 기초하여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다.

김충렬
▲김충렬 박사.
4. 정리

예견 심리가 심한 아동을 둔 부모라면, 전술한 원인을 참고해 스스로 반성할 필요가 있다. 부모가 올바르게 양육을 한다 해도, 반드시 원인이 될 만한 조건이 얽혀 있기 때문이다. 부모가 자신을 냉정하게 분석해야 개선의 가능성이 보인다.

김충렬 박사
한국상담치료연구소장
전 한일장신대 교수